[조직구조론] 가상조직의 성공적 현실화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Ⅰ. 가상조직의 등장배경과 정의
1. 가상 조직의 등장 배경
1) 경쟁범위와 경쟁속도의 심화
2) 정보기술의 발달
3) 고객 수준의 향상
4) 새로운 조직개념의 필요성
2. 가상기업의 정의
Ⅱ. 가상조직의 특성
1. 가상조직의 기본특성
1)네트워크로서의 가상조직
2)핵심역량의 연계(pooling)로서의 가상조직
3)고도의 학습조직으로서의 가상조직
2. 가상조직의 장점
3. 특성 정리 및 현실적 어려움
1)특성의 정리
2)현실적 어려움
Ⅲ. 가상조직의 운영
1. 가상조직으로의 전환
1) 가상조직으로의 구조적 변화과정
2) 가상기업의 가치사슬의 형성
3) 가상조직의 순환
2. 가상조직에 필요한 요소(Goldman et al)
1)기회주의
2)우수성
3)기술
4)무경계
5)신뢰
3. 가상조직의 운영원리
1) 지식 ․ 정보의 공유와 이해
2) 동반자적 관계의 유지
3) 공정한 규칙의 확립
4. 가상조직의 운영방안
1) 조직
2) R&D
3) 생산
4) 커뮤니케이션
5) 인사
6) 회계
7) 조직 문화
8) 신뢰
9) 업무 설계
10) 마케팅
Ⅳ. 사례 분석
1.노키아(Nokia)의 사례
2.섬유사업의 가상 기업화 ‘이탈리아 프라토(Prato) 지역’
3.자유계약자 중심의 가상조직 ‘CMR’
4.미국의 에로텍사
5.거대 기업의 가상조직화 ‘General Motors’
6.미국의 Ameritech社
끝맺음
- 본문내용
-
나날이 치열해져가는 경쟁과 변화무쌍한 기업환경에 직면해있는 오늘날의 기업은 과거의 명성과 현재의 위상이 높다하더라도 가까운 미래조차 장담할 수가 없다. 매일 매시간 변화를 파악하고 그 환경에서 자신들이 가진 자원과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그러나 미래를, 그것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의 미래를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만약 예측이 정확했다면 그에 따라 취한 전략은 시간의 우위를 가져다주지만 예측이 전혀 틀렸다면 오히려 더 불리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결국 그러한 변화에 얼마나 빨리 대처를 하느냐가 기업 성패의 관건이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므로 궁극적인 전략이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구축하는 것”이라는 AT&T의 Bob Allen 회장의 말은 바로 이러한 현실에서 기업은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한번쯤 생각하게끔 하는 말인 것 같다.
어느 순간부터 블록버스터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처음에 영화산업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이 용어는 제조업, 서비스업 전반에 걸쳐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상품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영화의 예를 들으면 한국영화가 외국영화를 압도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요즘, 우리는 영화 포스터 하단을 보면 수많은 공동투자와 제작자, 그리고 유명한 영화감독과 배우의 이름을 볼 수 있다. 즉, 과거와 같이 한 영화사에서 기획, 감독, 제작, 프로모션 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제작의 모든 부분에 걸쳐 최고 사람들이 한편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모이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주연배우까지 러닝개런티를 통해 영화제작 후에도 성공과 위험을 공유하고 있다. 다시 말해 블록버스터는 흥행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영화의 각 부문에서 최고의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만든 것이다.
- 참고문헌
-
1. 박원우 2004 「조직구조혁신론」, 서울대학교
2. 김철민 1997 「가상 기업의 등장과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3. 박준하, 1999 「미래 기업모델의 시나리오」, LG주간경제 527,8호
4. www.hunet.co.kr
5. 이병만․신종회 2000 「따라하는 기업 정보화」, 한국전산원
6. 정동길․정철용 1996 「가상기업의 구축전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