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한국교육 사회학의 전개

2. 유럽과 미국의 발전

3. 새로운 교육학 요청

본문내용
1) 초창기
○ 일제시대 : 사회과학을 증오하고 억압함
○ 교육사회학 강좌 개설(1952. 9) : 서울대 사범대
○ 중등학교 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 과목(1995)
○ 교육사회학 세미나 개최(1963)
○ 교육사회학 연구회 조직(1967)
○ 한국 교육 사회학회 : 「교육사회학 연구」출간
○ 교육사회학의 성격은 실천지향적이었음
- 교육자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학적 지식의 체계화
2) 학교와 지역사회
○ “학교와 지역사회” 강좌 개설(1970년대) : 새마을 운동(지역사회개발, 성인교육)
○ 지역사회학교 : 국제연합 학교부흥 위원단(UNKRA)과 유네스코(UNESCO)사절단의 지역사회학교 (Community school)건설 건의
- 전국의 많은 학교 참여(경기도 전 학교 참여)
- 지역사회 학교 운동을 정부차원의 교육정책으로 강화(4.19) 민주당 정부)
○ 향토학교(공화당 정부) : 새마을 운동(자조, 근면, 협동)
○ 교직과정에 “학교와 지역사회” 강좌 개설
3) 교육사회학의 부활
○ ‘학교와 지역사회’ 강좌 폐지(1985) 및 교육사회학의 재등장
- 교육사회학 : 실천지향적 성격 약화, 사회지향적 성격 강화
(학교교육에 관한 사회적 연구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의 이해 레포트
  • 사회학적인 관점에서의 인간의 본성은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과정을 통하여 창조된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생물. 심리. 사회학적 모델은 “유전이냐 학습이냐?”의 오래된 논쟁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정교한 연구 설계와 측정기술은 인간 능력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이해 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관점으로부터 상호작용하는 세 가지 요소들은 인간의 실질적인 능력들을 포함하고 있다. 생물학적인 요소는 인간 발달에 작용하는 유전

  • 가정 내부적 외부적 환경과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청소년 비행 연구 청소년 비
  • 진행하였지만, 독립변수 간에도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앞으로 가정 내부적, 외부적 환경과 청소년비행에 관해 연구하고자 하는 다음 연구자들은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보완하여 가정환경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기 바란다.참고문헌“청소년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2006)”범죄사회학비행청소년을위한 멘터링 효과성 연구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서적목차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 [학사][신학]구조주의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고찰
  • 교육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제1장 구조주의의 철학적 접근구조주의의 철학적 접근을 발제하면서 우리를 어렵게 만든 것은 적용분야의 광범위함과 그 학문의 깊이에 의한 난해함은 물론이거니와 구조주의가 우리의 사고를 급격하게 전환시키려 하였기 때문이였다. 근대의 계몽주의와 휴머니즘에 깊히 잠겨있는 인간주체적 사고의 틀로써 구조주의를 이해하기에는 구조주의는 우리에게 너무나 낯설어있었다. 물론 마르크스와 프로이드를 통하여 사회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