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미샤(MISSHA)`의 현재 위기에 대한 마케팅 분석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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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미샤 소개 및 대상 선정 이유
2. 회사 소개 (에이블 C&C)
1) 회사 연혁
2) 회사 개요

본론
3. 초창기 미샤의 마케팅 전략
1) 최초로 초저가 화장품 시장 개척
2) 가격 경쟁력
3) 체험 마케팅의 효과
4) 10대,20대를 겨냥한 target marketing
5) 소비자의 의견 반영
6) 포인트 적립 제도
7) 구전 마케팅
4. 미샤의 SWOT분석을 통한 현재 상황 파악
5. 현재 미샤의 문제점 분석
1) 초저가 시장에 대한 선행 분석
2) 마케팅 믹스(4P)분석을 통한 현재 및 잠재적인 문제점 분석
① PRODUCT
② PRICE
③ PLACE
④ PROMOTION
3) 기타요인

결론
6. 경쟁사 분석을 통한 해결 방안
7.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미샤 소개 및 대상 선정 이유

미샤(에이블 C&C)는 기존의 고가 위주의 화장품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초저가 화장품 시장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성공 기업으로 손꼽힌다. 기존의 고가 화장품 시장의 불합리한 가격 구조를 개선하여 250여 가지의 다양한 제품을 33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가격 경쟁력 면에서 파격적인 시도를 한 것이다. 이러한 미샤의 차별화된 전략은 출범 당시 경기 불황의 상황과 맞물려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게 된다. 미샤만의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은 이러한 성공의 초석이 되었으며, 2002년 4월 오프라인 1호점을 개점한 이후 2004년 12월 총 매출액 1,100억원을 달성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거두어 왔다.
표 미샤와 더페이스샵 매출액 추이 비교
* 자료: 각사 발표 종합
그러나 2005년 들어 후발주자인 ‘더페이스샵(The face shop)’의 매출액이 급성장 하면서 급기야 미샤의 판매액을 따라잡게 되었다. 또한 최근 미샤의 자회사인 에이블C&C의 주가가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실적이 발표된 10일에는 11% 이상 하락하며 장대음봉을 그려 52주 신저가<2만1200원> 수준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최근 공정 공시를 통해 2분기 실적을 발표한 직후부터 그동안의 하락세에 가속도가 붙어 2005년 7월 28일 기준 전일대비 약 12% 감소한 2만1천원대까지 추락하는 등 좀처럼 회복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샤를 제조·판매하는 에이블C&C는 올해 3분기 매출이 266억원, 영업이익 4억원, 당기순이익 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7.7%가 줄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83%와 55%가 감소한 수치다. 반면 지난 2분기까지 미샤와 저가화장품 시장에서 선두 다툼을 벌였던 더페이스샵은 3분기 매출이 402억원으로 집계돼 상승세를 이어갔다.
참고문헌
미샤 3300원의 신화 - 우병헌 저
초저가 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MISSHA) - 이선영 저
www.beautynet.co.kr
www.missha.net
www.thefaceshop.com
www.theskinfood.co.kr
www.beautycred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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