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류를 이용한 문화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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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한류
(1) 정의
(2) 한류의 발달과정
(3) 국가별 한류의 현상
(4) 한류 환경 분석
(5) 한류의 문제점
1) 홍콩의 실패사례
2) 언론의 과장보도
3) 특정스타에 국한된 한류
4) 문화 컨텐츠의 불균형
5) 혐한류의 문제점
2. 한류에 의한 반사이익
(1) 국가 이미지 제고
(2) 마케팅 효과
(3) 한국 문화의 브랜드 화
(4) 한 컨텐츠의 성공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
3. 한류 지속 대책
(1)정부차원에서의 문화 컨텐츠 질 관리
(2)통합된 한류 포털사이트 개발
(3) 문화 컨텐츠의 불균형 해소
1) 게임
2) 문학
3) 애니메이션
4) 음반 산업
5) 영화와 드라마
Ⅲ.결론

본문내용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매우 크다. 아울러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 또한 크다.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단군이래 우리 민족의 문화가 이웃 민족들에게 광범위하게,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진 거의 첫 사례라는 데 있다. 과거 우리 문화의 일부가 중국과 일본에 일부 전파된 것이 사실이지만, 한류처럼 광범위하고 전폭적으로 이웃민족을 열광시킨 적은 없었다.
한류가 가져다 준 가장 큰 효과라면 바로 '대한민국'에 대한 인식을 크게 바꿨다는 것이다. 사실 다른 나라와 민족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그렇게 강하지도 않고 긍정적이지도 못했다. '조그만 나라', '분단국' 등이 주를 이뤘고, 그나마 긍정적이라면 '단기간에 경제성장을 이룬 국가' 정도로 문화적인 측면에 대한 이미지는 거의 없거나 미미한 수준이었다.
그러던 차에 90년대 중후반부터 '한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중국 본토에서 '사랑이 뭐길래'라는 드라마가 중국인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대만에서는 댄스그룹 '클론'이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기 시작했다. 사실 '한류'라는 말은 우리가 아닌 중국 언론이 지은 단어이다. 워낙 그 기세가 대단했기 때문에 별도의 용어를 만들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당시의 중국인들과 대만인들도 우리의 문화에 놀랐겠지만, 그들보다 더 놀랐던 것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아닐까 생각된다. 우리 문화가 수출을 할 수 있고, 또한 인정을 받고있다는 사실은 우리국민들도 놀라게 했을만한 사실이었을 것이다.
90년대 중후반부터 불기 시작한 한류는 그 범위와 내용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에 들어서며 세계적인 문화콘텐츠 선진국으로 평가받는 일본에 우리 문화콘텐츠가 진입하기 시작하였다. 2001년에는 보아가 음악에서 성공사례를 만들었고, 2002년에는 '겨울연가'가 일본의 기성세대를 사로잡아 겨울연가 신드롬을 만들어냈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CEO Information2005. 6.1(제 503호) '한류의 지속과 활용방안'
-한양대학교 국제대학원 ‘아시아지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산업 신한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공사, 『2004 해외마케팅 전략』, 2005.
-KOTRA '동북아 한류와 문화상품시장 동향' 2005.4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www.kocca.or.kr
-한국관광공사 '헬로한류' http://www.hellohallyu.com
-문학과 영상 이은숙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고찰’ 2001.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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