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예약시스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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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항공 예약 변천사)
Ⅱ. CRS(computerized resrevation system)
1. CRS의 개념
2. CRS산업의 발전과정
3. CRS의 기능
4. 각 지역별 CRS 현황
Ⅲ. CRS의 종류
Ⅳ. 시스템 구축사례(외국)
Ⅴ. 시스템 구축사례(우리나라)
Ⅵ. CRS와 인터넷
Ⅶ. 결론(발전예상)

본문내용
오늘날 개인과 사회가 급속도로 다양화되고 특히 개개인의 시간과 약속 개념이 변하면서, 예약문화가 사회 전반에서 선진적인 약속 문화의 토대를 만들어 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항공 여행을 하려면 제일 먼저 예약을 해야 한다. 항공편 예약이란 항공사와 여행을 계획하는 고객과의 일종의 약속이며, 해당 비행편의 좌석과 서비스가 준비됐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항공 예약은 승객이 항공사에 전화를 하거나 요즘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을 통해 직접 예약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흔히 여행사라고 칭하는 대리점을 통해서도 하게 된다. 그리고 여러 나라 여러 도시를 여행하는 경우에는 최초 이용 항공사가 접수해 다른 항공사의 각 좌석 등급별로 가용 현황을 조회 및 예약해야 할 뿐 아니라 승객에게 필요한 제반 종합 여행 정보까지 구축하고 제공할 정확하고 신속한 첨단 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됐다.
이리하여 대한항공도 초창기 당시 시장 상황에 부응해 최첨단 전산 시스템을 갖추게 됐으나, 그 수준은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아주 상이했다.
항공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예약처리용 전산시스템은 보통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항공예약용 전산시스템이 처음으로 도입된 것은 대한항공이 민항공의 역사를 열면서부터였다.
참고문헌
항공사 예약실무 / 이용구 지음
관광항공예약실무 / 김시중, 이용일 지음
관광 항공 업무론 / 이용일 저
항공업무총론 / 이용구 지음
항공예약실무 / 김점남, 이상기 공저
항공예약시스템실무 / 지계웅 지음
항공예약실무 / 이선희, 지진호, 이용근 共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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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ih9***
    (2010.10.23 00:4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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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kki***
    (2006.01.31 09:4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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