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경구피임약 노레보정, RU 486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론
II.본론
1.기업의 입장
2.사회 전체적 관점에서 본 공리주의
3.우리나라의 경우-경구피임약 노레보정를 중심으로
III.결론
IV.개별 감상문
- 본문내용
-
I.서론
미국에서는 구강피임약인 RU486에 대한 시판 논쟁으로 인하여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 역시 노레보정이 발매됨에 따라 이른바 먹는 피임약에 대한 본격적인 논쟁이 서서히 가열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게다가 미국에서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없이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처럼 취급되는 경우가 가까운 미래에 도래한다면 RU486은 현재까지 몰고 온 논란보다 더 큰 파장이 몰고 올것이라는 사실은 명약관화하다. 또한 위 보고서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약에 대한 본질적 특성과 이것이 가져올 파장점, 그리고 이 약의 시판과정에 있어서의 여러 문제들은 법적, 윤리적 문제들을 포함하여 정치적, 경제적 분야까지 이르는 광대한 파급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우리가 지난 포드의 핀토 케이스에서 알아본 것과 마찬가지로 구강피임약 RU486 시판여부에 대한 접근 역시 전방위적인 차원에서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비단 이것은 단순한 "생명이 어디서부터 시작하는가"라는 과학과 윤리사이에서의 기초적인 논란의 여지를 불러일으키는데에 대한 문제뿐 아니라 이 약이 시판됨으로서 가져오게 될 사회 여러분야에 미치게 될 영향과 예상되는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과연 이 시판에 대한 결정이 결국 인류사회의 전체 행복에 기여하는가 아니면 기여하지 못하는가에 대한 판단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류의 전체 행복에 관한 사안 역시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사회구성원 전체"의 행복을 매제할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 역시 논란거리로서 남아있게 된다. 즉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웠던 공리주의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