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성문제] 청소년 성의식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과거 잘못된 성 관념의 영향
- 과거 우리사회의 성문화
- 산업화에 따른 성문화의 변화와 문제점
2. 청소년 성 의식 실태
- 성의 개념파악
- 통계자료를 통한 청소년 성 의식의 변화
3. 성 의식 개선 방향
- 학교에서의 개선점
- 가정에서의 개선점
- 대중매체의 개선점
- 청소년들의 태도의 개선점
- 시대에 맞춘 성교육의 필요성
1.원조교제의 개념
2. 원조교제의 문제점
(1) 원조교제의 성립방법의 문제
(2) 대가성 성행위의 문제
3. 법률적 규제
4. 원조교제의 대응방안
(1) 특별법의 필요성
(2) 형사처벌의 문제
(3) 사회적 관심
1. 청소년 임신과 낙태의 실태
2. 청소년 임신과 낙태의 문제
1) 사회적 영향
?상담사례
2) 정부의 잘못된 정책
?모닝필이란
?모닝필의 문제점
?다른나라의 성교육 문제점
3. 청소년 임신과 낙태의 대안방안
→ 가정지향적인 성교육
1. 청소년 성매매의 의미
1) 성매매의 의미
2) 성매매의 범위
2.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
1) 청소년 성매매 통계조사
2) 만능주의 사회적 풍조
3. 청소년 성매매의 문제와 해결방안
1) 성매매의 문제와 해결방안
① 성의 상품화
② 청소년의 가치관 문제
③ 통신의 발달로 인한 성문제
2) 성매매 해결방안
① 성의 상품화 문제 대안
② 청소년 가치관 문제 대안
③ 통신발달에 따른 성문제의 대안
- 본문내용
-
1. 과거 잘못된 성문화의 영향
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조선시대에 확립된 가부장적 성문화와 성의 개방과 자유화라는 서구의 성문화, 그리고 남성 중심의 상품화된 성문화가 혼합되어 혼란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과거 한국사회가 갖고 있던 유교적 성문화에는 성에 대한 금기와 이중적 성 윤리라는 두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유교적 성문화가 지배하였던 조선시대에는 성을 억제와 통제의 대항으로 인식하고 겉으로 드러내어 말해서는 안 되는 은밀하고 부끄러운 것, 심지어는 불결한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성을 금기시 하는 분위기가 있음에도 남성에게는 성적 쾌락의 추구는 물론 서적 방종까지도 허용하는 이중적 성 윤리관을 적용하였다. 이에 비해 여성은 반드시 순결과 정조를 지켜야 한다는 정조 관념을 지니며 오직 생명 출산을 위한 행위이자 혈통의 순수성을 지키고 가문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었다. 때문에 성교육이라는 것 자체를 할 수도, 성에 대한 이야기는 드러내어서도 안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서구 문화가 들어오면서 사회 각 분야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고 1960년대 이후에는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 과정으로 물질적 풍요로움을 낳았으나 정신문화가 물질문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화지체현상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당시 청소년의 가치와 역할에 혼란을 야기하게 되었고 세대간에 심한 갈등을 낳게 되었다. 이러한 서구 성문화의 영향은 지금도 계속 전해져 서구의 성 개방풍조의 유입, 성의 도구화,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문화의 범람(청소년의 성적 호기심자극, 왜곡된 성 지식 제공, 성적 자극에 쉽게 노출)은 성에대한 향락주의를 부채질하여 많은 성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성세대의 성 도덕관과 청소년 세대의 성 도덕관의 차이로 인해 서에 대한 태도가 억압적이거나 방임형으로 기울어 여러 성 문제를 낳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자세하고 필요한 내용 쏙쏙 깊이있게
들어가 있어서 좋았구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romise***
(2005.11.11 21:32: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