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동성애]여성만화팬들의 `야오이물`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가
1. 여성만화에서 '남성 동성애' 소재 유행
2. 동성애물이 아니라 '야오이(やおい)'물이다
3. 여기서 우리가 알고 싶은 것들은…?
Ⅱ. 현장에서…
1. 어떻게 연구했는가: Trial and Error
2. 무엇을 발견했는가
⑴ Herstories: 인터뷰 대상자들의 특성
⑵ 만화와 야오이의 점이지대: 가상현실
⑶ 여성만화팬들에게 야오이는 무엇인가
⑷ 여성팬들의 야오이에 대한 태도
⑸ 왜 야오이를 보는가
인류의 영원한 주제, 사랑과 성 - 관음의 즐거움
여성의 시선으로 세상을 뒤집어보자 - 전복의 즐거움
Ⅲ. 연구를 정리하며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여성만화에서 '남성 동성애' 소재 유행
90년대 들어 여성만화계에서는 프로, 아마추어 할 것 없이 소재로서 남성들간의 동성애가 유행하고 있다. '동성애'의 사전적인 의미는 '동성끼리 하는 변태적 연애'이며, '변태'는 '본능의 이상이나 정신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변질된 성욕. 동성애, 매저키즘 따위'로 풀이되고 있다. 즉, 동성애는 異性愛를 전통적인 가치로 여기는 우리 사회에서 아직은 '일탈적'이고 '비정상적'인 행위로 간주된다. 그러나, 만화 속에서의 동성애는 여느 이성애 관계와 마찬가지로 아름답게 묘사되고 있으며, 이를 받아들이는 여성들도 별다른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각종 매체들은 여성만화의 이 새로운 변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씨네21』 1996년 2월 27일; 『시사저널』 1996년 12월 4일; 『뉴스플러스』 1997년 1월 23월; 『TV저널』 1997년 2월 19일; 『BUDDY』 1998년 4월 등). 1996년 『시사저널』은 한 여고생과의 인터뷰를 통해 "학급에서 반수 이상이 동성애 만화를 즐겨 보며, 그 중 대여섯 명은 매니아 수준"이라는 사실을 전한다.
- 참고문헌
-
김민경. (1997). "틀에 박힌 순정 싫다." 『뉴스플러스』 1월 23일.
김영희. (1996). "종교적 상상력과 광대한 스케일 속의 동성애." 『씨네21』 2월 27일.
김은남. (1996). "'금단의 사랑' 너도 나도 엿보기." 『시사저널』 12월 4일.
나경민. (1998). "밀착취재: 야오이 - 동성애는 없다." 『BUDDY』 4월.
남정아. (1997).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멋진 로맨스를 여전히 믿느냐?" 『TV저널』
2월 19일.
라현숙. (1995). "순정만화속의 동성애." 『이대학보』 5월 29일.
______. (1996a). "여성만화에서 게이 소재 유행의 메커니즘 분석 Ⅰ." 『쿠키』 8월.
______. (1996b). "여성만화에서 게이 소재 유행의 메커니즘 분석 Ⅱ." 『쿠키』 9월.
박미숙. (1998). "순정만화의 유쾌한 반란과 여성만화." 『말』 4월.
박인하. (1995). "순정만화 다시보기 1." 『화이트』 10월.
송락현. (1997). "日本 순정만화잡지 40년사: 최종회." 『이슈』 2월 15일.
스토리, 존. (1994).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박모 역. 현실문화연구.
신우미. (1998). "만화 속의 위험한 사랑 제1탄: 뉴욕뉴욕." 『화이트』 5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