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과대중문화] 동성애와 그를 주제로 한 하위 문화 - 정체성과 관점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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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동성애
(2) 야오이
(3) 팬픽

3. 분석 - 정체성의 확립을 위한 갈등 사례
(1) 하위 문화를 바라보는 동성애
① 야오이
② 팬픽과 팬픽이반
(2) 저항적 문학으로 스스로를 규정하려 하는 야오이
(3) 야오이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팬픽
(4) 대중 매체에서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동성애적 코드
① 만화
② 각종 미디어
③ 그룹 Tatu를 통해서
(5) 여중고생 대상 설문지 브리핑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동성애에 대한 뿌리 깊은 편견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섹슈얼리티에 관련된 담론의 권력적 속성에 의거해서, 이성애와 남성중심적 권력은 사회적 규율로서 당당히 존재하며 동성애를 차별해 왔다. 동성애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된 계기도 에이즈의 확산을 경계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음을 감안할 때, 동성애자들이 사회적으로 범죄자 취급을 당하거나 성도착자로 낙인찍혀 매도당하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사회는 다원화되어 가고 있으며, 동성애에 대한 인식도 점점 개방되어 가고 있다. 물론 아직도 차별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이전에는 묵시적으로 규율화되어 사회적 담론의 축에도 끼지 못했던 동성애 코드 또는 찬반 여부가 지금은 하나의 비주류 문화 현상으로 이해되어 담론의 주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이 바로 새로운 변혁의 한 부분이라 하겠다.

재미있는 것은 이 '문화 현상'이 바로 수용자들에 의해 만들어지며 그 확장이나 발전 여부는 문화 현상의 수용자들이나 문화 현상 속에 녹아 있는 3차원적 권력 내부적으로도 결코 짐작할 수 없는 미지의 영역이라는 것이다. 대중 문화에 있어서 권력 보유자들은 그 방향이나 규범, 이데올로기를 제시하여 수용자들을 권력에 맞추고 싶어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권력이 행사되기까지의 많은 단계들을 거치는 과정에서 원형의 이데아는 변형되고 수정되어 권력 보유자들이나 수용자들도 예상치 못했던 전혀 엉뚱한 결과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대중 문화의 방향은 마치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과 같다.
참고문헌
학회 발표문 '여성만화팬들의 야오이물 읽기'
동성애 전문잡지 'Buddy'

이반 사이트 '버디친구닷컴' (http://www.buddy79.com)
여성이반 사이트 '탱크걸스넷' (http://www.tgnet.co.kr)
젝키팬픽 사이트 '광기팬픽' (http://fanfickies.com)
야오이소설 카페 '자유를 꿈꾸는 이반 문학' (http://cafe.daum.net/ivannovel)
야오이소설 사이트 '자유동' (http://loveyaoi.net)
인터넷서점 'YES24' (http://www.yes24.com)
'딴지일보' (http://ddanzi.com)
네이버 뉴스검색 (http://news.naver.com)
굿데이리포트 (http://www.ho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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