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한림별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토론하고자 했던 주제 목록들.

Ⅱ. 토의를 통해서 확정된 주제.

Ⅰ. 한림별곡의 배경지식

1. 경기체가란?

2. 한림별곡의 배경과 신진사대부

3. 경기체가와 속요

4. 한림별곡의 시어와 형식상의 특징

Ⅱ. 토의 내용
본문내용
1. 경기체가란?

① 개념
(1) 경기체가는 13세기 초에 '한림별곡'을 시작으로 출현하여 조선시대까지 그 명맥이 유지되었던 시가 양식이다.
(2) 고려 중엽 이후 무신들이 집권하게 되자 대부분의 문신들의 관계(官界)를 떠나 초야에 은둔하였지만, 일부 문신들은 집권층들의 문하를 드나들며 신흥 사대부 계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3) 경기체가는 이들 신흥 사대부들이 자신들의 득의에 찬 삶과 향락적인 여흥을 위하여 창출한 시가였다.

② 명칭
-경기체가라는 명칭은 이 노래에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 혹은 '경기하여'라는 구절이 되풀이 되는 것을 두고 줄여서 붙인 것이다. 또한 공통적으로 제목에
'별곡(別曲)' 이라는 말이 붙으므로 '별곡체'라고도 한다.

③ 형식
(1) 몇 개의 연이 중첩되어 한 작품을 이루는 연장 형식을 취하고 있다.
(2) 한 연은 6행으로 되어 있으며, 제 4행과 제 5행에서 두 개의 구조적 단위,
즉 전대절(前大節)과 후 소절(後小節)로 양분되는 분절 형식이다.
(3) 1∼3행까지는 각각 3음보이며, 제 5행은 4음보인 것이 원칙이다.
(4) 제 5행의 4음보 가운데 뒷부분 2음보는 앞 2음보의 가사를 반복한다.
(5) 음수율은 1, 2행이 3.3.4, 제 3행이 4.4.4의 음절로 고정되어 있다.

④ 내용
(1) 고려 후기 신흥 사대부들의 활기찬 감정과 의식 세계를 노래하였다.
(2) 선비들의 학식과 체험을 노래하는 것으로 글, 경치, 기상, 등을 제재로 삼았다.
(3) 사물이나 경치를 나열함으로써 신흥 사대부의 호탕한 기상과 자부심을 드러내고자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비교 및 작품 분석
  • 한림별곡>에 영향을 끼쳤다고 파악한다. 이 같은 견해에 따르면, 은 전시대의 10구체 향가를 계승하였으면서도 한편으로 새로운 고려 속요로 등장하여 후대 시가 장르들의 형성과 전승에 영향을 끼친 작품이 된다. 이 때 이라는 작품은 단순히 전대 시가의 계승이라는 의미 이외에 전대를 이어 새로운 시가 형성에 역할을 한 적극적인 작품으로 시가사적 의의를 지닐 수 있게 된다. 3. 한편, 이 노래가 후대 시가에 영향을 끼친 점을 노래

  •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 고전소설을 읽은 후 토론하기3. 고전소설을 읽은 소감을 시나 시조로 쓰기4. 고전 시가를 고전소설(현대 소설)로 바꾸어 쓰기5. 고전소설을 독후감, 시화, 배경음악, 숨은 그림 찾기, 4컷 만화로 바꾸어 보기Ⅷ. 한국 고전문학의 학습 방법1. 고대가요 : 구지가, 황조가, 공무도하가, 정읍사2. 향가 :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처용가, 정석가(향가 잔존 형태)3. 고려속요 : 가시리, 청산별곡, 동동, 서경별곡4. 경기체가 : 한림별곡 - 고려시대에는 단

  • [사적 전개][민족문학론][고전시가][한국무가][한국민요][한국신화]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고전시가의 사적 전개, 한국무가의 사적 전개, 한국민요의 사적 전개, 한국신화의 사적 전개 분석(사적 전개,민족문학론)
  • 천신과 수신을 모두 신성시하는 방향으로의 변모를 뜻한다고 본다.참고문헌◈ 강등학, 한국 민요의 사적 전개 양상, 한국구비문학회, 1997◈ 박경신, 한국 무가의 역사적 전개, 한국구비문학회, 1997◈ 서대석, 한국 신화의 역사적 전개, 한국구비문학회, 1997◈ 유영건, 한국 민요의 미의식 연구, 중앙대학교, 2011◈ 최갑진,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에 대한 고찰, 동아대학교, 2001◈ 허남춘, 고전시가의 새로운 이해와 감상 5,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00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시가 되었다.「한림별곡」의 구조는 제1․2․3구와 제5구는 개별 사물을 열거하고, 제4구와 제6구는 그 앞의 내용을 포괄한다는 점에서 개별화의 원리와 포괄화의 원리가 두 번 반복하는 구조로 보고 있다. 작품의 내용은 여덟 가지 경(景)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문인과 그들의 장기(長技), 2장은 서적, 3장은 서체와 명필, 4장은 술, 5장은 꽃, 6장은 악기와 그에 능한 사람들, 7장은 산과 누각, 8장은 그네로 1장 1경씩 읊었다. 임종욱, 『우리의 고전시

  • [고전시가] 고전시가 심층 분석
  • 고전시가 심층 분석Ⅰ. 서론Ⅱ. 고전시가 형식1. 운, 리듬, 율격1) 운2) 리듬3) 율격2. 시행 및 시편 구성1) 시행2) 시편3. 음악과의 관계Ⅲ. 고전시가와 설화Ⅳ. 작품분석1. 고대가요1) 구지가2) 정읍사2. 향가1) 서동요2) 처용가3. 고려가요4. 고려 속요1) 정과정2) 가시리3) 동동4) 청산별곡5) 서경별곡5. 경기체가6. 시조1) 이화에 월백하고 ~이조년2) 이 몸이 죽어죽어 정몽주3) 방안에 혓는 촉불 ~4) 어져 내일이야 ~5) 동짓 기나긴 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