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한림별곡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림별곡
1. 원문 및 현대어 풀이
2. 작품 특징
3. 이해와 감상
4. 형성 배경 및 동기

본문내용
1. 원문 및 현대어 풀이
1장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원슌문 인노시 공노륙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니졍언 딘한림 솽운주필
沖基對策 光鈞經義 良經詩賦 튱긔 광균경의 량경시부
위 試場ㅅ景 긔 엇더니잇고 위 시댱ㅅ경 긔 엇더니잇고
琴學士의 玉荀文生 琴學士의 玉筍文生 엽 금학의 옥슌문 금학의 옥슌문
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1장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주필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풀이, 김양경의 시와 부
아, 과시장(科試場)의 모습 그 어떠합니까
금의(琴儀)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금의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아, 나까지 모두 몇 분입니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 고전소설을 읽은 소감을 시나 시조로 쓰기4. 고전 시가를 고전소설(현대 소설)로 바꾸어 쓰기5. 고전소설을 독후감, 시화, 배경음악, 숨은 그림 찾기, 4컷 만화로 바꾸어 보기Ⅷ. 한국 고전문학의 학습 방법1. 고대가요 : 구지가, 황조가, 공무도하가, 정읍사2. 향가 :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처용가, 정석가(향가 잔존 형태)3. 고려속요 : 가시리, 청산별곡, 동동, 서경별곡4. 경기체가 : 한림별곡 - 고려시대에는 단 한 작품뿐이다5. 시조 : 고려말(

  • 경기체가 레포트
  • 작품은 얼마 되지 않는다.) 박경주, 앞의 책 , p15본 발제에서는 이런 경기체가의 명칭과 형성, 장르적 성격, 경기체가와 속요의 비교, 연행방식, 작자와 향유층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경기체가의 명칭과 형성 경기체가의 명칭고려시대의 시가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 고려가사, 장가, 려요 등으로 부르고 있으며, 특히 이들 중에서 청산별곡류의 시가는 속요 또는 고속가로, 한림별곡류의 시가는 경기체가 또는 별곡체라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분석(1) 연주(戀主) - 정과정곡(2) 모정(母情) - 사모곡 상저가 (3) 무축(巫祝) - 처용가 (4) 삶의 고뇌(苦惱) - 청산별곡(5) 연정(戀情) - 쌍화점만전춘별사이상곡동동(6) 풍유(諷諭) - 유구곡(7) 이별(離別) - 가시리서경별곡(8) 송도(頌禱) -정석가3.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경기체가의 형식 유형과 변화 (4)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 (5) 주요작품 - 한림별곡 4. 참요 (1) 참요의 정의 (2) 참요의 성격 (3) 참

  • [고전시가] 고전시가 심층 분석
  • 고전시가 심층 분석Ⅰ. 서론Ⅱ. 고전시가 형식1. 운, 리듬, 율격1) 운2) 리듬3) 율격2. 시행 및 시편 구성1) 시행2) 시편3. 음악과의 관계Ⅲ. 고전시가와 설화Ⅳ. 작품분석1. 고대가요1) 구지가2) 정읍사2. 향가1) 서동요2) 처용가3. 고려가요4. 고려 속요1) 정과정2) 가시리3) 동동4) 청산별곡5) 서경별곡5. 경기체가6. 시조1) 이화에 월백하고 ~이조년2) 이 몸이 죽어죽어 정몽주3) 방안에 혓는 촉불 ~4) 어져 내일이야 ~5) 동짓 기나긴 밤에

  • [국문학] 현대문학의 흐름과 국어의 활용
  • 작품에서 취급한 명서네가족과 경선네가족의 이야기는 이전에 발표된 그 어느 작품보다도 절실하게 구체화되어 있어 비로소 근대극다운 면모를 보인다고 하겠다.③이광래의 촌선생, 채만식의 제향날, 김진수의 길, 이무영의 예술광사사원과 5월,이효석의 역사, 김영수의 단층 등(7) 1945년 해방 직후에 활약한 대표 작가로는 김영수와 오영진을 들 수 있다.(8) 고전극이란 민속극의 요체가 되는 자생적 전승력이 이미 지난 어떤 시기에 단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