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현대사] 손문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근현대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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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Ⅰ. ‘손문’을 중심으로 한 중국역사
1. 혁명가 ‘손문’이 탄생하기까지의 배경
1) 농민의 아들
2) 혁명의 길
2. 중국 동맹회의 결성과 황화강 사건
1) 중국동맹회의 성립
2) 통일의 준비
3) 황화강 사건
3. 신해혁명
4. 국공합작
1) 국공합작의 형성과정
2) 국민정부의 수립
5. 북벌과 중국의 통일
6. 삼민주의
7. ‘손문’의 혁명동지 ‘송경령’
1) 장개석 통치하의 상해
2) 항일전과 내전
3) 인민공화국
4) 문화혁명과 만년

본 론 Ⅱ. 우리나라와의 비교
1. 갑신정변
1) 개화당
2) 갑신정변
3) 정변의 준비 및 경과
4) 갑신정변 조항
2. 독립협회
1) 자주국권사상
2) 자유민권사상
3) 자강개혁 사상

결 론
본문내용
혁명의 과정 속에서 혁명 지도자의 역할은 비록 개인이기는 하지만 큰 의미를 가진다. 청교도혁명에서의 크롬웰, 프랑스혁명에서의 로베스피에르, 러시아혁명에서의 레닌은 모두 혁명가로 불려진다. 그렇다면 ‘중국에서는 누가 혁명지도자일까?’ 모택동과 장개석은 대륙과 대만에서 각기 위대한 혁명가이자 서로 비적으로 불려지지만, 손문은 양쪽 모두에게 혁명가로 불리운다. 물론 영국·프랑스·러시아와 달리 중국이 아직 통일되지 못한 데도 기인하지만, 전혀 다른 체제에서 모두 관계했던 인물이 혁명가로 인정받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 이유는 두 체제가 분리되기 전에 죽었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그는 두 이질적인 체제를 묶으려 했고, 결국 그는 묶고 묶었다. 그리고 그의 혁명성이 체제와는 관계없이 진행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손문은 분명히 중국의 혁명가였다. 안으로는 군벌의 할거, 밖으로는 제국주의의 침입, 사분오열의 혁명세력 등 수많은 문제를 내포한 중국은 孫文이란 혁명가를 만들어 낼 수 밖에 없었다. 한편, 손문은 혁명가로서 지녀야 할 두 가지 면을 갖고 있었다. 첫째, 불굴의 투쟁정신이다. 둘째, 그에게는 폭넓은 융통성이 있었다. 그는 타도해야 할 적 이외에는 모두 폭넓게 받아들였다. 이와 같은 융통성이 국공합작이라는 결실을 맺게했다. 불굴의 투쟁정신과 폭넓은 융통성은 바로 중국적 혁명에 필요한 것이었고, 그러기에 그는 대륙과 대만에서 모두 ‘위대한’ 혁명가로 인정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통일되지 못한 오늘날의 중국에서 孫文은 여전히 ‘살아있는’ 혁명가로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손문의 업적 및 역사적인 의의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이 어떤 상황에 처해져 있으며 어떤 면에서 손문의 사상을 본받아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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