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 위화의 소설 `살아간다는 것`과 장예모의 영화 `인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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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역사의 질곡 속 개인으로서의 장예모
2. ≪살아간다는 것≫과 ≪인생≫에서의 시점 변화에 관한 논의
3. 장예모의 인생에 나타난 휴머니즘
4. 주인공의 직업의 차이
(영화 ‘인생’의 그림자극을 중심으로)
5. 영화에서 거둘 수 있었던 각각의 시각 청각적 장치의 효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라는 제 7 예술의 영역이 확보되면서 우리는 문자 언어로 구성된 문학의 많은 부분을 영상언어로 대체해왔다. ≪영화와 문학≫에서 리차드슨 이󰡐영화는 말의 세계와 영상의 세계 사이에서 벌어진다는 점에서 변경의 사건이다.󰡑고 하였듯이, 영화는 서사와 이미지의 결합이라는 원리가 내재되어 있다는 점에서 영상언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가 일반화되기 이전에 문학이 닦아놓은 기틀은 영화가 발전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주었으며, 그 힘을 바탕으로 영화의 스스로, 독자적 위치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정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영화는 언어의 확장을 통하여 새로운 성격의 언어 발견으로 창조된 문학이며 , 이는 또한 앞에서 언급한 바의 논리를 빌어, 문학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로 어떤 구성물의 언어를 문자 언어에서 영상 언어로 변환 시킬 경우, 무엇이, 어떤 의도에 의해,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보다 구체적으로, 동일 작품에 한해, 문자의 code가 영상의 code 로 대체될 때, 전달자와 그 대척점의 수신자는 이를 어떻게 전달하고 어떤 것으로 수용하게 될 것인가. 이러한 과정의 중심에 놓인 영화 감독은 매체의 변환 과정에서 형식과 내용의 변화 양상을 의도적으로 이용,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맥락의 작품을 구성하거나, 다른 분위기를 작품에 불어 넣는 등의 여러 가지 작업을 시도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 영화 감독은 그의 의도를 보다
노골적으로 표현해 내는 도구로써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추측이 가능한 것은, 우리는 한번쯤 관객이 되어보았던 경험에서 비롯하여, 영상 매체가 문자 매체보다 보다 직접적이고 1차적인 방식으로 감각에 접근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소설과 영화의 서사론적 비교 연구 -이미지와 서술 / 조정래/ 한국문학연구학회 | 현대문학의 연구 | 2004

소설과 영화의 관계 연구와 신-분류체계 / 백대윤/ 어문연구학회(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제45집)) /

영화 기법과 소설 기법의 함수-몇 가지 국면에 대한 시론 / 장일구 /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9집) /

영화 『인생』에 나타난 정치권력과 생존의 갈등 구조 /정영호/ 한국중국소설학회 (중국소설논총 제22집) /

영화와 문학, 이형식, 로버트 리처드슨: 서울 ,동문선,2000

중국영화 이야기, 임대근, 서울:(주)살림 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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