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모 감독의 중국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序論

Ⅱ. 本論

1. 장예모 감독 소개

2. 5세대 감독 장예모의 특징

3. 영화 속 장예모 감독의 특징과 작품 세계

1) 붉은 수수밭 (1998), 공리, 장문, 장예모, 계춘화 주연

2) 국두 (1990), 이위, 공리, 이보전 주연

3) 홍등 (1991),공리 하새비, 조취분, 공림, 마정문 주연

4) 귀주이야기(원제: 추쥐이야기 또는 추국이야기) (1992), 공리, 류페이치 주연

5) 인생 (1994), 공리, 갈우 주연

6) 상하이 트라이어드 (2000), 공리, 리바오티엔, 리슈에지엔, 쑨츈, 왕 시아오야오

7) 책상서랍속의 동화 (1999) 웨이 민치, 티안 젠다, 우원루, 가오 엔멘, 장휘거

8) 집으로 가는 길 (2000) 이빈, 장쯔이, 쟈오 위에린, 쩡하오

9) 영웅 (2003) 이연걸, 양조위, 장만옥, 장쯔이, 진도명

Ⅲ. 結論
본문내용
2. 5세대 감독 장예모의 특징

현대 의식과 냉엄한 시선.
‘문화대혁명’ 중에 자라나 성인이 되었기 때문에 청년시기를 중국의 대혼란기인 비상 시대에 보냈다. 생활의 고충, 인간의 냉혹함과 온정을 맛보았고, 또 50⁃60년대 사상 개조 운동의 반복되는 세례를 거치지 않았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비교적 강한 독립적 사고의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10년 대혼란은 그에게 침잠하고 냉엄한 시선을 길러주었고, 그가 감독의 전공 과정을 학습할 대는 사상해방과 개혁 개방의 커다란 흐름에 따라 세계의 각종 철학이론과 예술이론 및 그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그래서 비교적 풍부한 철학과 사회과학 지식 및 영화문화의 수양이 있었고, 현대적 사유 방식과 독특하고 예민한 안목이 있었다. 그래서 그들의 작품에는 분명한 현대 의식과 현대 기교가 있었다.
예술상의 대담하고 혁신적인 창조. 영화 본체를 새롭게 인식한 기초 위에서 영화 창작을 했으며 그래서 영화에는 선명한 조형 의식이 있었고, 영화 조형을 통해 강렬한 주관적 의도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철학적 사고, 영화의 구성, 화면구도, 색채 영상의 명암도, 성화결합, 음악, 음향, 연기 등 각 부분에서 대담하게 전통을 돌파한 혁신적인 창조였으며, 심혈을 기울여 구상하고 굳은 의지로 추진한 새로운 시도의 창작이었다. 그가 촬영한 영화는 분명 그들 이전의 중국 영화와 판이했다.
강렬한 주체의식. 객관적 환경이 개선되고 주관적 인식의 돌진으로 말미암아 그 세대에 이르러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영화에 창작자의 주체의식이 훨씬 많이 담겼으며, 창작자의 개성이 더욱 뚜렷했다.
전통 문예 속에서 영양을 섭취. 그는 세계의 선진 영화를 뛰어넘는 발판 위에서 창작했으며, 항상 횡적 비교를 통해서 동시대 국외 선진 영화의 창작에서 영양을 섭취했다. 동시에 그는 결코 중국의 문학예술의 전통을 전반적으로 부정하지 않았으며, 다만 그가 전통과 전통 속의 영양을 섭취하는 각도가 그의 선배들과 크게 달랐음 따름이다. 그 중에 우수한 영화 예술가들은 중국의 민간예술 전통, 예를 들어 민가와 희곡, 민악, 민간 회화 등을 상당히 중시했으며 익숙하기도 했다. 그의 영화는 중국 전통 민간예술 형식을 마음껏 활용했으며, 선명한 민족 특색과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이 있었다.

3. 영화 속 장예모 감독의 특징과 작품 세계

1) 붉은 수수밭 (1998), 공리, 장문, 장예모, 계춘화 주연
이 작품은 모옌의 소설을 각색한 그의 데뷔작으로서 1988년 베를린 영화제에서 금곰상을 수상했다. 영화 “붉은 수수밭”의 무대가 된 양조장 일대는 외부 세계로부터 고립되어있다. 이런 고립된 세계에서 벗어나는 출구는 양조장 앞 언덕에 폐허처럼 서 있는 석문으로 묘사 된다. 이 석문은 단조로운 풍경을 차단하고 새로운 지평선으로 길을 열어준다. 주변의 누런 황토색과 빛을 받은 밝은 가마는 선명한 대조를 이룬다. 황색풍경이 지루하게 계속됨에도 불구하고 혼례용 풍악을 울리며 춤추는 가마꾼들 덕분에 가마 행렬은 매우 활기차 보인다. 그리고 가마의 붉은 색이 중심요소로 도입된다. 수수밭의 강렬한 초록색과 더불어 붉은 색은 힘의 상징이자 희망의 상징이다.. 바람에 흔들리는 수수밭은 영화 전편에 걸쳐 구속과 속박 그리고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을 표현한다. 힘과 삶의 기쁨을 상징하는 요소와 함께 적대적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특징도 그려진다. 그들의 생활방식은 매우 단순하고 공허하지만 악습이나 무기력에 사로잡혀있지는 않다. 영화 속 교량주는 액체로 변한 수수밭의 진테제이며 인간위피로 이해된다. 봉건적 공산주의 적 증후군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사회적 변혁과 이탈의 징조가 보인다. 새로운 생활이 시작되려 한다. 이것은 억압으로부터 중국사회가 해방되기를 바라는 장이모감독위 생각이다. 감독은 좋은 고량주가 빚어지기를 기원하는 노래의 가사를 통해 “임금 앞에서도 당당해지라”고 외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중국의 영화에 대하여
  • 영화에 단역으로 출연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어서 그런지 다른 외국 배우들처럼 느껴지진 않는다. 얼핏 소문으론 예전에 한국에서 막노동을 했다고 들은 적도 있으나, 확인되지 않았으므로 사실로 받아들이기는 애매모호하다. 아무튼 중국의 다른 문화와는 달리 영화의 경우는 우리에게 많이 다가와 있다. 지금은 예전보다는 아니지만 장예모(張藝謨)감독의 최근 작품 이나 은 많은 상영관에서 개봉되기도 하였다. 최근엔 중국의 영화에

  • [중국영화] 장예모 감독의 무협영화 `영웅` 분석
  • 영 웅1. 들어가는 말은 , 등으로 유명한 장예모 감독의 첫 번째 무협영화이다. 이연걸과 장만옥, 양조위, 장쯔이 등 화려한 출연진으로 화제를 모았으며 강렬한 색채와 박진감 넘치는 대결 장면으로 중국 언론으로부터 “색채와 이미지의 향연”이라고 평가받기도 했다. 최근 개봉된 이 기록을 깨기 전까지 홍콩 박스오피스 역대 1위 자리를 지켜왔으며 2004년 북미 개봉 당시에는 주말 박스오

  • [중국현대문학]장예모감독의 영화 <인생>을 보고
  • 감독의 의도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복귀의 인생은 사람의 손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그림자극 속의 꼭두각시 같다. 단 한 번도 자신의 의지대로 운명을 헤쳐나간 적이 없다. 도박에서 지는 것도, 국민당군, 공산당군에 차례로 부역하는 것도, 그리고 자식들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모든 상황이, 현실이 그를 그렇게 몰고 갔을 뿐이다. 또한 영화에서 자신이 그렇게도 좋아했던 그림자극을 목숨을 걸고 지키는 것도 아니었던 것이다. 장예모 감독의

  • 중국 대중문화의 이해 중국 대중문화의 이해
  • 영화의 흐름이 서서히 변모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영화산업은 막대한 자본과 인력이 동원되는 대중예술의 상징이 되고 있다. 대작영화(大片)의 대거 출현오늘날 중국 영화 제작은 블록버스터 붐을 이루고 있다.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에 대항하기 위한 포석으로 세계적인 중화권 감독과 유명 배우진이 대거 참여해 중국 영화 산업의 부흥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영화로는 장예모 감독의 『황후화』(2006), 우위선 감독의 『적벽대전』(2009

  • [중국문화] 장예모와 첸카이거
  • 요즘 세계는 중국영화에 열광하고 있다. 조용히 시작한 중국 영화의 붐은 최근 9월 장예모의 이 미국 박스오피스 2주 연속 1위에까지 오르면서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 사실 지금까지의 중국영화란 홍콩, 대만 그리고 대륙 영화를 통칭해서 부르는 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중국 대륙에서의 일명 ‘제 5 세대’감독들의 등장과 함께 홍콩, 대만 영화의 사양화와 맞물려 중국영화는 곧 대륙영화라는 인식으로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