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당대문학] 심근문학과 선봉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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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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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근문학(根文)
●발생배경
●'뿌리찾기'의 영향
●예술 형태에 미친 영향
●아청(阿城)의 <바둑왕(棋王)>
◀ 장승지_장청지(承志) ▶
◀ 한소공(少功) ▶
2. 선봉문학(先&文&)
◀ 수통(童) ▶
◀ 위화(余) ▶
노벨문학상 수상자 까오싱지엔(高行建)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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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근문학이란?
심근문학이란 1980년대 후반에 크게 유행했던 일종의 향토문학의 성격을 띄는 문학 장르이다.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발생배경
발생 배경은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서양문화가 대량 수용되었고 기존의 사회주의적 문화 의식, 전통적인 문화 의식이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중국사상계는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과 재인식을 하게 되었다.
(참고_중국당대문학사 p242~)
80년대 중반에 사람들의 주목을 끈 것은 문학에서 ‘뿌리찾기’(根)가 제기된 일이었다.
1983~1984년간에 '지식청년 작가'를 위주로 한 일부 청년작가들은 “문학에서의 뿌리 찾기” 문제에 대하여 논의를 위한 좌담회를 여러 차례 개최하였다. 1984년 리투오(李陀)가 <인민문학>3기 <창작통신>에서 문학용어로서 심근(根)을 처음 사용하여 “어느 날인가 나는 이미 잊어버린 많은 다우르 어(Dauru; 흑룡강성(黑龙江省)과 내몽고(蒙古)&신강성(新疆省) 일대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의 언어)로 더듬거리면서나마 시골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고 다우르 문화가 나에게 체현되는 감동을 가지기를 갈망한다.”라고 하였다.
1985년 여름, 잡지 및 신문 등에 ‘문학심근(文&根)’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한사오꿍(少功)은 <작가> 6기, 평론 <문학의 '뿌리'(文學的'根')>라는 글을 발표하였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문학 ‘뿌리 찾기’의 ‘선언’으로 간주된다. 그는 “문학에는 뿌리가 있으니, 문학의 뿌리는 마땅히 민족 전통문화의 토양 속에 깊이 자리 잡아야 하는데, 뿌리가 깊지 않으면 잎이 무성하기 어렵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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