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영화 ‘인생’에 비친 중국현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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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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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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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봉건왕조의 몰락(~1912)
▶ 국공 내전과 새로운 혁명 모델의 창조(~1949)
▶ 신민주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전환(~1956)
▶ 후퇴를 낳은 대약진운동(1958~)
▶ 제2혁명으로서 문화대혁명(1965~)
▶ 성공한 개혁개방, 실패한 사회주의(?)(1976~)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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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위화가 쓴 소설 [살아간다는 것]을 토대로 한 영화이다. 장예모가 감독하고, 공리가 여주인공으로 나온 영화였다. 장예모는 종래 은근히 피해왔던 중국현대사를 이 영화에서 정면으로 다루면서 나름대로 해석한다. 영화다운 영화를 만들고 싶었던 욕망이 마침내 위화(余華)의 소설 <살아간다는 것>(活着)을 만나면서 분출된 셈이다. 부잣집 아들 푸쿠이는 노름으로 세월을 보낸다. 그러다 결국 집까지 날리면서 알거지가 되는데…. 국민당 시대부터 시작되는 이 영화에서 푸쿠이네 가족은 격동이 몰려올 때마다 한 명 씩 희생된다. 마침내 힘든 여정이 끝났을 때 푸쿠이는 자신의 과거와 미래를 가만히 들여다본다. 그래도 희망이 있는가 하고. 장이모는 분명하게 중국현대사를 40년대와 50년대, 60년대, 그리고 그 이후라는 네 개의 화면으로 분할한다. 전통.지주.무위도식.몰락과 같은 이미지로 상징되는 40년대에 푸쿠이는 전형적인 기생적 인간이다. 그렇다고 해도 그곳에는 약간의 활력과 자기의지가 있다. 그러나 국공 내전이 끝난 뒤 공산 체제가 들어선 50년대에 꿈에도 그리던 집에 돌아온 푸쿠이를 기다린 것은 귀가 먹어버린 딸, 그리고 노름 덕에 지주가 된 친구의 처형이었다. 더구나 50년대 말에 대약진운동이 시작되자 일에 지친 아들은 담벼락 옆에서 졸다, 당원이 몰던 차에 담이 밀려 넘어지면서 압사한다. 대약진운동을 보는 감독의 시선이다. 푸쿠이네의 비극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문화대혁명으로 상징되는 60년대가 되자, 귀머거리 딸을 프롤레타리아 계급 출신의 청년에게 시집보내면서 안전을 도모하려고 하지만, 그녀 역시 홍위병 의사들의 엉터리 조치로 인해 출산 중 사망한다. 문화대혁명이라는 폭풍이 쓸고 간 늙은 부부에게 남은 건 사위와 외손자뿐. 푸쿠이는 이제 공산당에 대한 희망을 버린 채 장래를 외손자에게 맡긴다. 이것이 영화에서 묘사된 장이모의 중국현대사이다.
이에 나는 이 영화의 첫 배경인 중국의 마지막 봉건사회의 몰락에서부터 시작하여 대약진 운동과 문혁으로 얼룩지어진 공산화 과정과 성장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이 영화 속의 근간이 되고 있는 중국의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사연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
- m***
(2009.11.08 14:4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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