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근무제]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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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주 5일 근무제
1) 주5일 근무제의 의의
2) 한국의 노동시간
2. 소비자라이프 스타일 분석
1) 소비자의 구매행동
2) 주5일 근무제가 각종 산업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1.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의 변화
2. 마케팅 전략
1) 4P전략
2) 종합적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과 인구의 급증, 도시화 등 사회 변동의 양상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에 따라 도시의 인구집중 현상은 서로 차지해야 할 공간확보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환경에 대한 부자연적이고 물리적인 변화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 가운데 건강 문제 나아가서 생명 문제가 가장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특징을 지닌 선진 산업사회를 가리켜 후기산업사회라 칭한다.
산업사회는 2차 산업사회인 제조업 중심의 상품 생산사회이지만 후기산업사회는 3차 산업 비중이 확대된 서비스 산업사회이다. 특히, 금융, 보험, 부동산, 보건, 연금, 교육, 레크리에이션, 의료, 정보분석, 디자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광 등과 같은 지적 서비스 부문의 산업이 더욱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후기산업사회의 또 다른 특징은 생존 지향적 생활태도가 사라지고 여가시간과 경제적 여유의 증가로 삶의 질을 추구하는 생활 지향적 생활방식의 보편화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5개년 경제개발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1970년대 이후 산업과 경제가 급속하게 발전하였으며, 그 결과 국민의 대다수가 절대빈곤과 생존 지향적 생활방식에서 탈피하게 되었다. 따라서 국민의식이 변화하고 생활 지향적인 삶의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다고 하겠다. 이와 함께 소비와 레저에 대한 가치관도 변화하기 시작하였고, 그 가치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주5일 근무제의 시행은 많은 대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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