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운송론] 3자 물류에 대한 사례분석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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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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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3자 물류의 개념
2. 3자 물류의 특성
3. 3자 물류의 발전과정
Ⅱ. 본론
1. 3자 물류의 현황
2. 3자 물류의 도입이유와 기대효과
3. 3자 물류에 대한 사례분석 및 문제점
(1) 국내 기업
① 한솔 CSN
② 레스코
③ 글로벌 로직스
(2) 외국 기업
① 쉥커
② RIL
③ KWE
Ⅲ. 결론
1. 3자 물류의 개선점
2. 3자 물류의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자 물류는 기업이 물류관련 분야 전체업무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 즉, 생산자와 판매자 사이에 제3자가 물류를 대행하는 것으로 계약물류(contract logistics) 또는 3PL이라고도 불린다. 1988년 미국물류관리협회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1990년대 통합물류서비스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물류분야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자리잡았다. 대표적인 물류업체로는 FedEX와 DHL·UPS 등이 있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 발달과 부가가치물류의 개념이 중시되면서 e-logistics, 사이버물류, 4PL(fourth party logistics) 등으로 발전되고 있다. 참고로 생산자가 내부에서 직접 행하는 물류는 first party logistics, 생산자와 판매자 양자가 직접 행하는 물류는 second party logistics라고 한다.
물류관리 개념의 역사적 변천을 간략히 살펴보면, 1980년대에는 기업 내 물류 기능 간의 통합관리를 강조한 통합물류관리(integrated logistics management)가 중시되었다면, 1990년대 이후는 기업 간 물류기능의 외연적 통합을 통해 물류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확산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1990년대부터는 경쟁관계의 설정과 보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의 구축노력이 개별기업 차원에서 벗어나 공급체인(supply chain)의 차원으로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공급체인 전체의 물류효율성 증대를 위한 관련주체간의 파트너쉽 또는 제휴의 형성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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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현대경제연구원 (www.hri.co.kr)
종합뉴스데이터서비스 KINDS (www.kinds.or.kr)
한솔 CSN (www.hansolcsn.com)
레스코 (www.resko.co.kr)
글로벌로직스 (www.glc.co.kr)
쉥커 코리아 (www.schenker-kr.com)
KWE (www.kw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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