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위한 음악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2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Ⅱ.본론..............................................................................................................................3

제1장. 이론적 배경...........................................................................................................3
1)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념
2)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3)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간단한 진단
4)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위한 음악치료

제2장. 연구방법................................................................................................................8
1) 연구대상
2) 프로그램 목표 설정
3) 프로그램 구성 및 진행

제3장 프로그램 효과분석................................................................................................11
1) 행동변화
2) 효과 논의

Ⅲ.결론 및 제언...............................................................................................................12
1)결론
2)제언

참고문헌...........................................................................................................................13

부록..................................................................................................................................14
1. DSM-Ⅳ의 진단 기준
2. 새 노래 배우기 - '징글벨' 악보
3. 헤어지는 인사하기 - '내일까지 안녕' 악보


본문내용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지금까지 장애는 대부분 정신장애와 신체장애로 이해되어져 왔다. 이러한 장애로 진단 받아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이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생활시설, 학교 등 일반적인 생활환경에 있으면서 구체적이 장애로 판정되지는 않지만 정서적,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아동기에 있어서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하는 문제 아동들의 경우 주의 집중력이 결핍되고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형에 속하게 된다.
ADHD는 정상적인 가정생활이나 학업을 위한 노력들을 상당히 방해하는 일련의 행동적 증상이다. 전형적으로 이러한 행동들은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충동적 참여, 과업수행의 겨여, 그리고 과잉행동 등을 포함한다. 이들은 과업수행의 과정에서 계속해서 돌아다니고 친구들에게 방해가 되며 항상 선생님에게 주의를 받는다. 즉 주의집중이 잘 안되고, 충동적이고, 행동을 스스로 억제할 수 있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업 성취도가 낮고, 인간관계를 잘 형성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발달적 장애를 겪기도 한다.
여러 연구가들은 이러한 ADHD아동에 대한 조기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일탈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성인기에는 약물남용 및 범죄 등을 야기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또 성격 장애나 반사회적 행동 혹은 약물 사용, 낮은 자존감 등도 계속적으로 문제가 되며, 그 치료적 예후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좋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정서와 행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의 강도와 빈도에 따라서 정서적인 장애와 행동적인 장애로 구분하여 이해 해 볼 수 있다. 우선 정서적 측면에 있어서 주요 장애로는 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반응성 애착장애, 우울장애 등이 있으며 행동적 장애와 관련해서는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ADHD),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교육』2)『장애영재와 특수영재』3)『또 하나의 영재』2. 논문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 연구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3. 신문기사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재, 다니엘 타멧3) 지체장애를 가진 카투니스트, 지현곤 4. 방송1)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음악천재, 은성호군2) 자폐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행동: 숨겨진 감정 표출, 부정적인 정서상태 수정아동 내담자들의 종류아동내담자들의 종류*장애 아동영역1.발달장애: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음. 정신지체,유아 자폐증 포함재미있고 즐거운 환경 조성, 음악을 통한 다양한배움의 장, 창조적 표현 능력 향상2.행동장애:두 번째로 흔히 접하게 되는 대상영역주의력 결핍, 과잉 운동 장애 (ADHD) 반항장애 포함, 자기인식, 자기표현, 자존심 향상 목적 음악 = 감정 분출통로아동내담자들의 종류3.학습

  •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
  • 특수한 학습자(2)▶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영 재 아과 목 명 : 교육심리학담당교수님 : 학 과 : 학 번/이 름: 제 출 일: 2005년 4월 7일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학습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학습장애 학생은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별도의 영역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학습장애 학생들 사이에서도 주의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를 보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교육 방안(1) 부모교육(2)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3) 미술을 통한 교육방법(4) 음악을 통한 교육방법(5) 사회성 훈련을 통한 교육방법2. 정서 및 행동장애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4) 정서 및 행동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 방안(1)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육(2) 부모교육(3) 전환교육(4)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교육(5) 자아 탐구 교육(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