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잠실 야구 경기장 수익성 재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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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설의 중요성
2. 2차 자료를 통한 시설과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3. 마케팅믹스7p중 서비스마케팅 3p로 분류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4. 시장세분화(관중세분화)전략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
5. 관중유인을 위한 「라스베가스」식 低價 전략
6. 기업의 스폰서십(Sponsor Ship)
8. Core Product : 프로야구 경기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안
서 론
1. 한국 프로 야구계가 격고 있는 난국에 관하여
2. 잠실 야구 경기장에 관한 보고
3. 잠실 야구 경기장의 수익 현황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시설의 중요성

관람 스포츠가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서비스 상품으로서 가치가 높아지면서 이젠 경기장별로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
결국 관람 스포츠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시장은 만성적인 저해요소인 후진적인 경기장 시설과 운영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경기장 시설요인에 대한 만족을 높이는 것은 관람자들로 하여금 지속적 관람욕구를 지속시킬 뿐만 아니라 재 관람 의지를 높이는 방안이다. 결국 프로구단과 연맹 등이 그들의 궁극적 목적인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경기장 주차시설, 관람석 시설, 전광판 시설, 매점 및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 등에 관한 팬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2. 2차 자료를 통한 시설과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이 연구는 2002년 3월~4월중에 잠실종합운동장내 잠실야구경기장, 대전광역시 한밭종합운동장내 한밭야구경기장, 대구광역시 시민운동장내 시민야구경기장, 부산광역시 사직운동장내 사직야구경기장의 관중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단순무작위 무선표집법(simple random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대상을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는 관중을 대상으로 프로야구경기장의 부대서비스시설에 따른 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사영하였으며 설문지는 Likert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5단계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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