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스포츠마케팅 발전방향과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등 장 배 경
■ 기업환경의 변화와 스포츠 마케팅
1. 시장환경
2. 사회적환경
3. 미디어환경
■ 비즈니스로서의 스포츠
■ 스포츠의 경제적 구조 및 특성
■ 스포츠 마케팅이란
■ 스포츠 마케팅의 구성 요소
제 품(Product)
프로모션(Promotion)
장 소(Place)
가 격(Price)
■ 스포츠 마케팅의 특성
■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이유
■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유형
■ 국내 스포츠마케팅 전문업체
■ 발 전 방 향

사 례 분 석

■ JVC의 스포츠마케팅
■ 코카콜라의 스포츠마케팅
■ 아디다스의 스포츠마케팅
■ 삼성의 스포츠마케팅
■ LG의 스포츠마케팅
■ 기 타
■ 일본의 J리그
■ 미국의 NBA와 NFL
■ 프랑스의 FI A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등 장 배 경

저번 6월 말에는 2002년 월드컵 한·일 공동개최가 성황리에 끝났다. 역대 월드컵 사상 가장 치열한 유치경쟁이 되었다. 그러면 왜 월드컵 유치가 그토록 중대한 국가적 대사로 부상되었을까? 이는 세계최대의 축구 이벤트를 자국에서 개최한다는 국가적 자부심, 명예, 그리고 한·일간의 미묘한 국민감정 뿐만은 아닐 것이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세계적 스포츠 행사는 개최국에 실질적 이득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76년 몬트리올 올림픽 이전만 하더라도 개최를 위한 재정적 적자를 당연시(?) 감수해 왔던 것을 84년 LA올림픽 당시 종래의 상식을 뒤집은 '유베로스 매직'이라고 불렸던 스포츠마케팅 기법이 도입되고, 이어서 ISL의 TOP(The Oiympic Program)이라는 패키지 스폰서 시스템 개발과 적용으로 올림픽의 수입이 초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는 사항이다. 월드컵도 예외는 아니어서 94년 미국 월드컵에 대한 많은 전문가들의 대회 실패를 우려했으나 그것은 기우로 끝나고 말았다. 역시 ISL과 미국 월드컵 조직 위원회의 탁월한 마케팅 전략은 그간의 부정적인 예상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낳았다.
참고문헌
월간지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발행
박세리우승과 스포츠마케팅 김준환외 논문 2000년
기업의 프로골프 경기대회 목적과 참여 후 효과에 관한연구 배선근논문 2001년
국제골프 1999.7월호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이용기 교수
국제골프 1999.6월호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이용기 교수
스포츠 산업을 잡아라 안 민 석(한국체육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
프로축구 마케팅 다양한 마케팅 요소의 개발로 상업적 성공 낙관 IMG Korea 상무 이창식
시기적절한 스타활용과 세심한 스타관리 관행 Top Marketing Consultants 대표 양 선 묵
스포츠마케팅의 개관 부산대학교 논문 2000년
Sports의 마케팅 전략화 연구 동의대 경영학과 이 동 철 교수님 월간지 '마케팅'
한국경제신문 2000. 08. 22
문화일보 1999
각종 인터넷 홈페이지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림픽과 스포츠관광] 올림픽 성공사례를 통한 평창 올림픽 성공 유치 전략
  • 스포츠 관광 Ⅰ. 서론 Ⅱ. 올림픽의 역사와 개최 성공사례올림픽의 역사와 현황고대 올림픽 근대 올림픽 (1) 근대 올림픽 제1기(1896~1912) – 태동기(2)제2기(1920~1936) – 성장기(3)3기(1948~1968) – 발전기(4)제 4기(1972~) - 분열기(1972~1984) - 재도약기(1988 ~ )올림픽 현황올림픽 관련 조직올림픽 파트너올림픽 중계 현황올림픽 마케팅 활용 유형올림픽과 관광- SWOT 분석을 통한 올림픽 관광 분석강

  • [리조트경영론] 스키리조트에 대한 연구 -용평리조트와 사호로리조트를 중심
  • 발전과 대중화에 주역이 되어왔다. 하지만 스키리조트로서는 우수하지만 가족형 4계절 종합 리조트로 미흡한 실정이다. 비수기의 활성화 방안을 일본 사호로리조트에 도움을 얻고자했다. 이밖에도 개선하고 노력해야 할 방안들은 많이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리조트시설 중에 하나인 용평리조트를 조사하면서 미흡한 실정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앞으로 용평리조트가 세계적인 리조트로 발전하기를 기대하면서 보고서를 마치고자 한

  • [국제 경영론] SM의 해외진출 전략
  • 발전협의회4)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http://www.kocca.or.kr/5)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2 , 장세진, 20046) 코트라 http://www.kotra.or.kr/ “2009sus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아시아가 주도” 오태영 2005-05-277)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정수연, 2006. 28) 중앙일보,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이사 `돈을 움직여야 진정한 스타`, 2006-10-069) (예측 가능한 경영을 위한)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ト-マツ, 200610) 스포츠조선, 이수만 한-중-일 합

  • [논문요약 및 평가] 국내신문과 방송에서의 스포츠경기보도실태에 관한 연구
  • 스포츠 경기 보도실태에 관한 연구를 하는데 있어 대상을 이종격투기로 하였는데, 이종격투기의 개념과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세계와 한국에서의 격투기 시장을 분석하고, 성공사례를 통한 이종격투기 마케팅의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를 한다.이종격투기가 활성화되고는 있지만, 격투기 경기가 갖는 특성상 프로그램의 폭력성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도 발생하고 있는데, 청소연과 사회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종격

  • 나이키의 성공 비결
  • 마케팅 전략▷ Flight ▷ Uptempo ▷ Uptempo ▷ ForceS선도적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확립국내 다양한 종목의 후원국내 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대사회의 복잡화 다양화로 기존의 경쟁업체 뿐만 아니라타 업종(게임산업, 여가산업)과의 경쟁요인 발생OEM방식으로 인한 점진적 품질의 저하SWOTSWOT4. 나이키의 SOWT 분석OTw5성공 창업사례나이키 부평역사 점나이키 부평역사 점 – 입지 조건교통상 편의로 접근성 용의12부평역사 쇼핑몰 1층 역세권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