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학부제도] 대학 학부제의 한계와 극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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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논의의 배경과 목적


Ⅱ. 대학의 의미

1. 인재양성소로서의 대학

2. 학문의 장으로서의 대학

3. 현재 대학의 합리적 의미


Ⅲ. 학부제의 개념과 의의

1. 학부제의 개념

2. 학부제의 의의


Ⅳ. 학부제의 한계와 극복방안

1. 학부제의 한계

2. 학부제의 한계에 대한 극복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어느 나라에서나 교육은 중요하겠지만 특히 한국사회에서 교육이 갖는 중요성은 더욱 크다. 과도한 교육열 때문에 사교육 시장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가 나서서 소위 ‘공적인 사교육’ - EBS방송을 뜻한다 - 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매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후면 정부에 공교육개혁에 대한 강한 요구들이 제기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교육부장관은 교체되고 만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의 나라인 한국사회에서도 교육의 개선, 개혁의 논의가 현재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곳이 있다. 바로 대학이다.
그런데 최근 주목할 만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학의 개혁, 단순한 개혁이 아니라 기존 대학체제에 대한 틀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로의 전환이 추진되고 있다. 그 선두에 서울대학교가 있다. 서울대가 학부대학으로의 이행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체제와는 전혀 달라서인지 학부대학으로의 이행문제를 둘러싸고 당사자인 대학생들의 논란이 뜨겁다. 찬성과 반대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실제로 얼마 전 있었던 서울대학교 총학생회가 주최한 비상총회에서도 학부대학체제로의 이행은 주요안건으로서 상정되었었고, 다른 안건들이 거의 만장일치로서 결의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상당수의 반대의견이 제시되었었다. 총회이후에도 학부대학에 대한 자보가 계속적으로 게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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