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행정학과의 실태, 행정학과의 존립양태, 행정학과의 위기, 행정학과의 공무원배출, 행정학과의 경쟁력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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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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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행정학과의 실태
Ⅲ. 행정학과의 존립양태
Ⅳ. 행정학과의 위기
Ⅴ. 행정학과의 공무원배출
Ⅵ. 행정학과의 경쟁력제고 방안
1. 교과목의 다양화
2. 실무형 교육의 강화
3. 인턴십과목의 도입
4. 전공의 세분화
5. 대학별 행정학과의 특성화
6. 행정학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의 적극적 활용
7. 미래형 학부제에의 능동적 적응
8. 행정대학으로의 확대발전
9. 다양한 자격증제도 개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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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과거에는 행정학이 시험과목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전공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다. 아니 공무원 채용시험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막연히 행정학을 전공하면 공무원시험에 유리하다는 생각에서 행정학과를 선택하게 만들었다는 말이 더욱 정확할 지도 모른다. 아마도 대학 입시에서 인문계에서 어학 성적에, 이공계에서 수학 성적에 가산점을 주는 것처럼, 행정학 전공자에게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을 주거나 1차 시험 면제의 혜택을 준다면, 행정학을 전공하겠다는 학생들이 구름처럼 몰려 올 것이다. 즉, 이러한 측면에서 행정학의 위기는 이미 오래 전에 발생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고시가 행정학의 방패막이를 한 것이다. 이러한 방패막이 뒤에서 고시용 백과사전식 행정학 교과서가 학부의 행정학 교육을 주도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입문과정에서 재미없고 무미건조하게 느껴지는 방향으로 교육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뒤돌아보건대 백과사전식 교과서에 의한 교육보다는 차라리 적실성 있는 교육과 이를 바탕으로 행정학 전공자에게 가산점을 줄 수 있는 채용제도를 끌어냈어야 하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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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회입법조사국, 각국의 공무원제도와 노동기본권, 1970
◇ 김남진·김연태, 행정법 1, 법문사, 2007
◇ 서원우·최송화, 행정법(Ⅱ),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84
◇ 이병철, 행정학, 서울 : 고시각, 1998
◇ 조병일, 신행정학, 박문각, 1999
◇ 황윤원, 행정학원론(3장 1절, 행정이란 무엇인가),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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