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마케팅] SK 엔크린주유소와 현대 Oil-bank 오일뱅크 IMC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현재 주유업계의 시장 상황…………………………………………2
2. SK 엔크린과 현대 Oil bank의 주제 선정이유……………………3

Ⅱ. 본론

1. SK 엔크린에 대한 분석……………………………………………...5
① SK 엔크린 IMC 목표
② 광고 - 광고의 전략적 과제
- 컨셉트 도출
- 크리에이티브 전략
③ IMC 도구 (4P -> 4C 측면의 촉진관리)
- PR, 홍보, SP, 인적판매, 이벤트, 스폰서쉽 마케팅
④ 광고와 IMC도구의 연관성 및 IMC전략의 효과성 비교평가

2. 현대 Oil bank 에 대한 분석………………………………………..20
① 현대 Oil bank IMC 목표
②광고 - 광고의 전략적 과제
- 광고변화추이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
③IMC 도구 (4P -> 4C 측면의 촉진관리)
- PR, 홍보, SP, 인적판매, 이벤트, 스폰서쉽 마케팅
④광고와 IMC도구의 연관성 및 IMC전략의 효과성 비교평가

Ⅲ. 결론………………………………………………………………………..33

Ⅳ. 참고문헌 및 관련 사이트…………………………………………….35
본문내용
유가의 불안정성
수시로 바뀌는 국제유가와 시장상황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고시되는 공장도 가격이 소비자 가격에는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사업주가 소비자가격을 결정하는 자영주유소에서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정유시장을 잠깐 살펴보면, 연료(휘발유)라는 것을 상품이라고 했을 때, 정유사는 그 상품을 만들어내는 공장의 역할이며, 주유소는 중간 유통업체라고 볼 수 있다. 중간 유통업체는 직영과 자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직영주유소의 경우 가격 인하분을 그때마다 반영하고 있지만 자영주유소의 가격정책에 대해서는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 정유사의 입장이다. 이러한 가격 혼란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에 대해 정유사 관계자는 “정유사가 주유소 가격결정에 관여하는 것은 주유소 사업자간 자유로운 가격결정에 의한 공정한 시장가격형성을 방해하는 위법의 소지를 내포하고 있다”며 “자영주유소의 경우, 가격 인하분을 반영하지 않는 대신 서비스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광고원론 법문사 안광호 외 1 2004
컬러 마케팅 김훈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잘 되는 가게의 이유 있는) 컬러 마케팅 고판미기 이손 2004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I.R.I 색채연구소 영진닷컴 2004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I.R.I 색채연구소 영진닷컴 2003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 마케팅 권영걸 국제 2003
한눈에 확 들어오는 마케팅 상식 다케우치 하로아키 전형배(편), 조석현(역). 창해. 1999,
입소문 마케팅 지상사 일야가헤자 2003
『한 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미디어 하쿠오도 브랜드 컨설팅 2002
[스포츠서울] 2004. 10. 25. [ SK주유소의 2차 TV광고가 주목을 끌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sk0***
    (2008.07.30 17:25: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은 내용임
  • mjseo***
    (2007.02.25 11:50:3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론] 에쓰오일 S-oil의 정유회사 비교 해외진출 방안
  • 전략적 제휴를 제시하였으며 이것을 통해 해외시장 진입에 있어 브랜드 강화를 위한 해결방안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향후전망과 이들이 아시아 태평양에서 일인자가 되겠다는 경영방침에 따른 비전을 제시해 보았다. 2. 에스 오일은 왜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현재 국내 정유시장의 브랜드 인식정도- 주유소 부문에선 SK엔크린 주유소가 3년 연속 정상에 올랐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마케팅 활동을 많이 한 게 1위 유지의 요인으로 분석됐

  • [국제기업환경론] 에스오일 해외진출전략
  • 전략적 제휴를 제시하였으며 이것을 통해 해외시장 진입에 있어 브랜드 강화를 위한 해결방안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향후전망과 이들이 아시아 태평양에서 일인자가 되겠다는 경영방침에 따른 비전을 제시해 보았다. 2. 에스 오일은 왜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현재 국내 정유시장의 브랜드 인식정도- 주유소 부문에선 SK엔크린 주유소가 3년 연속 정상에 올랐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마케팅 활동을 많이 한 게 1위 유지의 요인으로 분석됐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국내 PPL사례를 중심으로
  • 마케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마케팅의 일종으로 영화나 드라마의 주 대상층이 PPL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제 2

  • [마케팅] BPL마케팅에 관하여
  • 주유소 습격사건”의 “현대 오일뱅크”, “약속”의 “마티즈” 등도 많은 효과를 봤다고 알려지고 있다.5. PPL의 효과PPL의 효과는 텔레비전 시청 시 시청자들의 정보처리 태도가 상당히 수동적이며 또한 광고노출 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광고에 대한 회의주의가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일반 광고보다도 상당히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본다. 기업들은 이러한 점을 재빨리 포착하고 있는 것이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화려한 배경과 매

  • [광고학] 국내 PPL사례 기준[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마케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마케팅의 일종으로 영화나 드라마의 주 대상층이 PPL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제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