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정약용, 이승훈, 안창호, 헤르바르트’의 생애 및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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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다산(茶山) 정약용 】
Ⅰ. 생애
Ⅱ. 학문과 사상
Ⅲ. 교육사상
Ⅳ. 교육에의 시사점
Ⅴ. 논의점
【 남강(南岡) 이승훈 】
Ⅰ. 생애와 활동
Ⅱ. 학문과 사상
Ⅲ. 남강의 교육사상
Ⅳ. 남강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Ⅴ. 논의점
【 도산(島山) 안창호 】
Ⅰ. 생애와 활동
Ⅱ. 학문과 사상
Ⅲ. 도산의 교육사상
Ⅳ. 도산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Ⅴ. 논의점
【 헤르바르트 Johann Frierich Herbart, 1776-1841 】
Ⅰ. 생애와 저서
Ⅱ.교육학의 기초
Ⅲ. 교육학의 구성
Ⅳ.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Ⅴ. 논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애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널리 알려진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영조 38년(1792)에 경기도 광주 마재(지금의 양주군 능내리 소내의 마재)에서 정재원(丁載元)의 4남 2녀 중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정약용의 호는 다산(茶山), 또는 여유당(與猶堂)이고, 자는 미용(美鏞)이며, 본관은 압해(押海)이다.
정약용의 아버지인 정재원은 남인 가계(家系)에 속한 명문 출신으로 여러 고을의 수령을 거친 명관이며 학자였다. 다산은 그의 아버지에게 글을 배웠으며, 아버지의 임지(任地)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익히고 관리로서 역할을 습득하였다. 또한 외가에 있는 많은 책들을 통해 경제와 실용의 학을 배웠다.
어려서부터 학문에 힘써온 다산은 16세에는 이익(李瀷)의 「성호사설」을 읽고 학문의 현실적인 면을 알게 되어 실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후 정조 7년(1963) 22세의 나이로 증광감시 생원시에 급제하여 이때부터 성균관에서 독서하였으며, 여러 차례 반제(泮製)에 뽑혀서 정조의 총애를 받았다.
23세 때 정조에게 「중용(中庸)」을 강의했는데,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율곡(栗谷) 이이(李珥)의 학설을 인용하여 사칠이기론 사단칠정을 주제로 기대승(奇大升)과 이황과 주고받은 왕복 서한
.사단칠정은 성리학(性理學)의 철학적 개념 가운데 하나로, 사단(四端-인[仁]․의[義]․예[禮]․지[智])은 인간의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씨 즉 선천적이며 도덕적 능력을 말하며, 칠정(七情-기쁨[喜]․노여움[怒]․슬픔[哀]․두려움[懼]․사랑[愛]․미움[惡]․욕망[欲])은 인간의 본성이 사물을 접하면서 표현되는 인간의 자연적인 감정을 말한다.
(四七理氣論)을 설명하였다. 이 무렵 이벽(李蘗)을 통해 천주교에 관한 책을 읽고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였지만 천주교 자체에 대한 입장은 교리의 허구성을 깨닫고 배교하였다.
참고문헌
금장태(2002), (한국실학의 집대성) 정약용,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김종오(1986), 남강 이승훈의 생애와 사상. 김종오.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역사 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안인희(1987),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이대출판부

양재성(1994), J.F.Herbart의 교육론에 대한 연구 : 「일반교육학」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주남(1984), 남강 이승훈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 행정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 철(1996), 헤르바르트 교육학과 실천철학,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환기(1995), 헤르바르트의 심리학과 교수이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정세화(1997), 한국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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