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심리학]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연구 방법
☉ 심리학적 접근 : 가해-피해자의 심리 특성
☉ 구조적 접근 : 가해-피해자의 네트워크 분석
☉ 제도적 접근 : 교육제도에서 기인하는 문제
☉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는 최근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집단 따돌림 현상을 개인의 심리학적 특성, 집단 내 네트워크의 형태, 사회 제도의 특성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각각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집단 따돌림 현상의 해석이 어떠한 방식으로 연계되어 있는가를 보여준다. 기존의 연구 논문들이 그 각각의 전문 분야에서 집단 따돌림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였으나, 막상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작업은 전무하였다 볼 수 있다.

집단 따돌림 현상은 단순히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수한 심리적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두 주체의 심리적 특성이 발현되는 가운데 가해자가 집단 내 네트워크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피해자가 집단 내 네트워크의 주변부에 위치할 때 발생한다. 또한 이러한 구조는 우연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각종 제도에 의해 강요되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심리적 접근과 집단 구조적 접근, 사회 제도적 접근이 동시에 필요하다.

순차적이고 유기적으로 전개되는 집단 따돌림 현상을 기존 문헌 검토, 언론 보도 자료 분석, 실제 고등학교의 한 학급을 대상으로 한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해석하고 그 전개 방식과 구성을 연계 지음으로써 집단 따돌림 현상의 근본적 원인과 대책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특성, 집문당, 2000년, 이춘재 곽금주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1년, 아윈 사라손, 바바라 사라손

집단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한국심리학회, 2002년, 강은희 이은희 임은정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의도 결정과정 모델, 한국아동복지학회, 2000년, 이명신

심리학자 이훈구 교수의 교실이야기 1,2. 법문사 2001년, 이훈구.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청소년 집단 따돌림”,「사회 이론」(2004), 남인숙.
구본용,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1997

박경숙, 손희권, 손혜정, 학생의 왕따 현상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1998

장덕진, 학급내 연결망과 학습성과, 사회과교육학 연구, 2000

강은희, 이은희, 임은정, 집단 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한국 심리학회지, 2002 Vol. 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에 도움됨
  • edanhok***
    (2013.10.16 04:00:58)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청소년기 정서, 성격 및 인간관계의 특징과 지도방법
  • 관계 맺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이다.(5) 성격은 심리학적 개념이지만 또한 개인의 신체적, 생물학적 특징들과도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Mischel, shoda, & Smith , , 20032. 3. 성격이론이제 이러한 성격에 대하여 나타내 주는 이론들을 다뤄보고자 한다. 이론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뉘는데 정신역동이론, 특성이론, 학습이론, 현상학적 접근, 애착이론이 바로 그것이다.(1) 정신역동이론정신역동이론은

  •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
  • 심리학적 연구들은 가족체계 접근법을 활용하여 부모의 이혼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면서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간 관계의 사정과 관찰을 함께 자료수집방법에 포함시킨다. 근래에 많은 연구가들은 생활주기적, 위험적, 탄력적 관점을 가지고 결혼생활의 변화를 연구한다. 개인적, 가족적, 가족외적 위험요소와 보호요소들간의 상호작용은 다양한 아동의 발달역사와 관련이 있고, 아동의 이혼에 대한 민감성 혹은 대처능력과도 관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청소년학의 정립에 대한 필요성이 여

  • (사회학개론)범죄와 일탈 이론, 범죄의 희생자와 가해자, 교도소: 범죄에 대한 해법인가?
  • 관계가 있다고 할 지라도 범죄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의 특성이 유전된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없으며 유전된 특성이 실제 범죄와 얼마나 연계성을 가지는 지가 미지수 이다.위의 생물학적 접근과는 다르게 범죄를 심리학적으로 접근 해 볼 수도 있다.심리학적 접근은 위의 생물학적 접근이 범죄를 저지르기 쉬운 육체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심리학적 접근은 인성의 유형에 초점을 맞추었다. 심리학적 접근방법은 범죄의 요인을 개인의 타고난

  • [사회문제론] 사회학적관점의 청소년폭력- 사례연구와 이론을 중심
  • 집단을 형성하여 결국은 폭력까지 휘두르게 하고 있다. 둘째로, 이러한 가정의 해체로 이루어진 충동적인 친구집단, 또래집단은 자신들과 다른 일반적으로 정의된 모범생집단에 대한 악의를 품게 된다. 그리고, 이들을 폭행의 대상으로 삼게 된다. 또한 이러한 폭력집단에 적응 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이지매를 당하게 되므로 이들은 깊이 있는 인간관계가 아닌 어울림의 대상으로, 따돌림을 당하지 않기 위한 수단으로 그들의 집단에 동참하게 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