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사회학적관점의 청소년폭력- 사례연구와 이론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Ⅱ.1 청소년 폭력에 나타난 개념
-‘폭력’의 개념
-‘공격성’의 개념
-‘일탈’의 개념

Ⅱ.2 청소년 폭력의 원인
-심리발달적 관점
-사회학적 관점

Ⅲ.1 청소년 폭력 사례연구
-상담기관 방문
-학교방문(보성여중/선린산고)

Ⅲ.2 청소년폭력과 사회통제이론 관련성
-사회통제이론
-청소년폭력과 이론의 관련성

Ⅲ.3 청소년 폭력의 해결책

Ⅳ.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사회를 계층 구조라 가정하면 엔터니 기든스, 1996년, 현대 사회학 (7장 참고), 을유문화사
, 사회는 어린이 계층, 청소년 계층, 사회의 중심을 이루는 장년층, 그리고 사회생활의 자기구실을 마무리 짓는 노년층등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모여 이루어진 집단이라 정의내릴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계층중 청소년들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규범과 자기들만의 규범과의 차이등으로 인한 혼란으로 여러 가지 비행 및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특히 청소년 문제중 학교 폭력문제는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요즘들어 각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학교 안전하게 보내기’ 운동은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시기에 청소년 폭력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 그것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 보는 것은 시의적절한 판단이라 생각하며 논의를 시작해 볼까 한다.
우선 이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시킬까 한다.
YWCA가 제공한 사례를 중심으로 청소년 폭력의 문제를 분석하고 나름대로 원인 및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여기서는, 청소년 폭력에 대한 그동안의 심리학적 접근을 떠나, 기본적으로 사회 통제 이론에 근거하여 청소년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을 취하고자 한다. 때문에 다음 장에서는 청소년 폭력에 나타난 개념 및 원인 정리가 이어질 것이고, 그 후에는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사회통제이론과 다른 몇가지 이론의 접근적 시도가 이루어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폭력에 대한 해결책을 나름대로 제시하는 방향으로 이 보고서를 진행시키겠다.

Ⅱ.1 청소년 폭력에 나타난 개념
1)공격성

공격성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감정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고, 인간의 파괴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본능적인 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성은 언어폭력, 행동폭력, 물리 폭력, 정신적 폭력, 성폭력 등의 형태로 표출된다. 이러한 공격성에 대한 몇가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공격성의 학습
참고문헌
․김도식외 1992년, 청소년 문제론, 한국 청소년 연구원
․문형필외 1996년, YWCA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종합 연구보고 서, 서울 YWCA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박진수외 1996-7, 청소년 학원 폭력 신고 센터 상담사례집
․1991년, 한국의 폭력문화와 폭력성 범죄, 한국 형사정책 연구원
․조선일보 및 중앙일보(1997년 자료 참고-인터넷 및 PC통신)
․위기에 처한 아이들(에니메이션 편집부)
․엔터니 기든스저, 1996년,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저는 잘썼습니다 ㅋ
  • sepak***
    (2010.01.09 16:43: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좀 실망 스럽습니다. 이분도 어디서 짜집기 해놓은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첫째,둘째 순서도 안맞고 붙여넣기 하시려면 잘 보시고 하시지요 내용도 그렇고 돈이 좀 아깝다는 생각입니다.
  • jemmaki***
    (2007.12.07 16:04:02)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1)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8. 학교폭력의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

  • [사회복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학계에서는 일반적인 관점이다. 사회복지학의 대상이 실질적으로 사회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구체적인 인간이기 때문에 생활하고 있는 장으로서의 사회환경 조건이 인간에게 커다란 영향 및 문제를 발생하게 하고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문제별로 그 대책을 수립하여 해결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물론 사회복지도 인간의 사회생활상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여러 가지 방법과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우리가 연구하려고 하는 것은 사회문제에

  • [졸업] [경찰학, 경찰행정학, 범죄학, 범죄학개론] 청소년범죄의 원인과 대책
  • 청소년범죄가 해마다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특징도 흉포화, 집단화, 도시집중화, 중산층 소년범죄의 증가, 지능화, 연소화, 그리고 조포화 되어가고 있다. 김영모, 현대사회문제론, (서울: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1982). P.236.그러기에 이들 청소년 범죄를 단순히 범죄 발생의 주체인 청소년 당사자들에게만 책임을 돌려 일방적으로 처리, 처방하기에는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 최근 들어 큰 사회적 이슈로 되고 있는 학원폭력의 예

  • [사회문제론] 비행 청소년(빵셔틀 사례 중심으로)
  • 청소년 비행의 원인1) 이론적 관점의 구분(1) 개인지향이론 : 개인 내적 속성(2) 사회구조지향이론 : 사회문화적 특성(3) 사회과정지향이론 : 사회문화속에서 개인의 학습(4) 사회반응이론 : 개인에 대한 사회의 적극적 반응의 속성 2) 사회학적 관점(1) 아노미 이론 : 현대사회의 가치관 혼란는 규칙붕괴로(2) 사회통제 이론 : 관습을 지키면 사회에 결속되고 유대를 갖게 된다는 신념의 부재로 사회규정을 어겨 일어남(3) 하위문화이론 : 노동자계급 아

  • [사회복지] 비행의 원인과 대책
  • 사회를 이탈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체제 자체를 변화시키려고 하는 사람들로 혁명운동가들이 여기에 속한다. 위와 동일, 67p. 2) 낙인이론 (1) 문제행위를 일으킨 청소년에게 ‘문제 청소년’. ‘비행 청소년’과 같은 호칭을 부여하면 이것이 문제행동을 재발시키는 원인이 된다는 관점. 어떤 비행으로 인해 주변에서 낙인이 찍히면 주변의 기대에 따라 스스로 행동을 수행한다는 논리이다.(2) 레머트(Lemert)는 일차적 일탈과 이차적 일탈을 구분하고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