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발달 배경 및 국내 연구자
● PBL의 발달 배경
● PBL 관련 국내 연구자
이론적 기초
교수학습 원리
● 교수-학습 모형
● 학습자의 역할
● 교사의 역할
문제학습의 진행
● 진행과정
●PBL 모형 수업의 기대효과
실질적인 적용
장점과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PBL의 사회 문화적 배경
정보화 시대로의 패러다임 전환, 산업시대에서 정보화 시대로 변화하는 요즘의 상황에서 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 있어서 전반적 개혁과 변화가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란 ‘곧 기존 패러다임틀’ 안에서 유효하다고 인정되어 오던 기준이나 가치, 그리고 규범에 대한 재평가와 새로운 접근을 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Kuhn, 1970)
산업시대에는 토지, 노동, 자본을 기본 자원으로 하여 세분화, 분업화, 기계화, 획일성, 대량생산, 단순성, 예측과 통제라는 용어로 대표되는 시대이다. 반면에 정보화시대는 지식, 정보라는 생산 자원을 축으로 하여 창의력, 다양화, 유연성, 복잡성과 비예측성이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시대이다. 새로운 틀과 기준을 필요로 하는 정보화시대에 접어들면서 기존의 교육환경은 점차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더 이상은 바람직한 교육환경으로 인식되지 못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정보화시대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이전의 것과 구분되는 교육적 환경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수동적인 학습자 대신 적극적인 학습자의 역할을,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 대신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그리고 탈상황적 지식의 습득에서 특정 상황에 기반을 둔 지식의 습득을, 학교 내에서만 유용한 지식의 습득 대신 실제성을 지닌 지식의 습득이라는 대안책을 고려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는 일련의 교육적 대응이 바로 PBL이 구현하고자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인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 문제중심 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강인애. 문제중심학습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1998
http://sookmyung.ac.kr/~sctl/sb4_2.htm#4
http://medicine.yonsei.ac.kr/class/edu/pbl/what%20is%20pbl.htm
http://myhome.naver.com/homeedu/learn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Ⅺ-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문제중심학습은 1969년에 캐나다의 McMaster 의과대학에서 최초로 시작한 교육방법이다. 의과대학에서 시작한 교육방법인 만큼 PBL은 우리나라의 많은 의과대학에서 의학 교육의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문제중심학습의 우수성으로 인해서 의학 이외에도 법학, 경영학, 공학, 건축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이 교육법을 차용하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관하여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목표를 토론을 통하여 스스로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학습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익히고, 문제 해결 능력 및 협동 학습 능력과 자율 학습 능력을 기르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Learning)모형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 뿐 아니라 고등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Ⅺ-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Ⅺ-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문제중심학습은 1969년에 캐나다의 McMaster 의과대학에서 최초로 시작한 교육방법이다. 의과대학에서 시작한 교육방법인 만큼 PBL은 우리나라의 많은 의과대학에서 의학 교육의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문제중심학습의 우수성으로 인해서 의학 이외에도 법학, 경영학, 공학, 건축학, 교육학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은 1970년대에 이르러 McMaster 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그 후로 몇 년 후 네덜란드의 Maastricht 의대, 호주의 Newcastle 의대에서 전격적인 PBL교과과정을 시작하였다. 최근 10년 사이 전세계적으로 많은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 교육과정을 시작하였다. 미국의대 협의회 조사에 의하면 미국 의과대학 중 90개 이상이 어떤 형태로든 교과과정에 문제중심학습을 도입하고 있다고 한다.한국의학교육학회 PBL연구보고에 의하면

  • 상황학습이론에 대한 자료
  • 상황학습이론에 대한 자료1. 개요2. 앵커드 수업모형3. 인지적 유연성이론4. 인지적 도제 이론5. 목표 기반 시나리오6. 문제 중심학습7. 전환학습1. 개요ㆍ브랜스포드(Bransford)와 동료 연구자들은 많은 학생이 학교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데 많은 문제를 경험하는 것에 대한 원인으로 공교육의 비맥락화된 학습 환경, 다시 말해 사실의 학습이 그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맥락에서 분리된 학습경험을 들고 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