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물 정보보기
제9장 채소의 조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9장 채소의 조리1. 채소의 종류(1) 엽·경채류① 엽채류: 배추, 양배추, 상추, 시금치, 양상추, 쑥갓, 미나리 등 잎을 먹는 채소류 채소류 공통의 특징이지만 특히 엽채류의 경우 수분 함량이 많고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 특히 잎 색이 짙은 채소가 비타민 A 함량이 높은 편② 잎을 먹는 엽채류는 줄기를 함께 먹는 일이 많기 때문에 엽경채라고도 함③ 경채류: 아스파라거스, 죽순, 두릅 등 줄기를 주로 먹는 채소류(2) 근채류① 무, 당근, 양파, 마늘 등 땅속뿌리나 줄기 등을 식용으로 하는 채소류② 괴경: 감자, 돼지감자 등 땅속줄기의 끝 부분에 영양성분이
제2장 식이의 측정 제3장 영양섭취 판정기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2장 식이의 측정 1. 식이 측정의 중요성 및 고려사항1) 식이측정의 이유① 식품 및 영양소 섭취량의 산출과 모니터링② 정부의 정책수립 및 평가③ 역학연구의 수행 ④ 그 외 상업적인 목적 2) 인간 식이의 특성 ① 식이섭취량이 날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며, 이를 통해 적절한 식이섭취 조사도구를 선택할 수 있음 ② 식이 중 변이 요소에 주목하는 이유는 개인 내 변이 및 개인 간 변이가 개인 및 집단의 일상섭취량 추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임 3) 식이섭취 조사 및 섭취량 환산과정① 자유생활을 영위하는 사람의 식품 및 영양소 섭취량을 산
영양판정, 방통대영양판정, 방송대영양판정, 영양판정출석시험, 영양판정시험, 영양판정요약,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 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제 10장 유아 ․ 보육시설의 영양교육제 11장 초등학교 영양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 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1. 교육매체1) 교육매체의 정의와 의사소통 가. 교육매체의 정의-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자료나 기구 나. 영양교육의 매체와 의사소통① 영양교육에서의 역할 - 목표달성을 위한 매개체 - 효율적이고 교육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 역할② 영양교육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은 메시지를 만들어 전달하는 송신자와 메시지를 받는 수신자 간의 메시지 송수신 과정 - 송신자는 지식이나 기술, 가치 등을 언어나 빈 언어적 시청각 형태로 제시
제1장 소비자의 이해제13장 윤리적 소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장 소비자의 이해1. 소비자의 개념 및 특성(1) 소비의 의미 오늘날 소비는 전통 경제학적 입장 외에 인류학, 사회학 등 여러 사회과학 영역에서 새로운 의미로 나타나며, 이는 소비의 동태적 ․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2) 소비자의 개념① 일반적인 소비자의 개념: 소비자는 타인이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에 의하여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사업자와 대립되는 개념② 모든 인간이 소비자이며, 소비자는 곧 국민일반인이 됨(3) 소비자의 특성 - 학문분야에 따른 소비자의 특성을 보는 관점의 차이① 전통적인 경제학자들: 합리적인 경제인으로 파
소비자와소비생활, 소비자와소비생활기출, 소비자와소비생활핵심, 소비자와소비생활족보,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6장 미래의 가족관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6장 미래의 가족관계 1. 가족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경제체제 변화① 가족관점이 전통관점에서 자유주의적 관점으로 바뀌게 된 가장 중요한 사회 환경은 경제체제의 변화임 ② 경제체제가 산업화 사회로 전환되면서 생산체계가 변화되고 가족의 삶의 터전 일터와 분리되었으며 가족은 소비의 주체로 변화됨③ 경제적 상황의 변화는 개인이 경혼과 가족생활양식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침 2) 기술과 의학발달① 기술과 의학발달은 가족 개개인의 삶과 가족관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② 평균수명이 연장됨으로써 가족의 돌봄 노동에 대한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음③ 부모역할 시기가 길어지고 부부만의 시간
가족관계, 방통대가족관계, 방송대가족관계, 가족관계요약, 가족관계출석, 가족관계기출,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2장 과학적 연구방법제3장 연구설계와 경험적 연구방법 제7장 데이터 분석의 준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3장 연구설계, 경험적 연구방법1. 연구설계(1)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설계 구분1) 탐색연구① 연구주제에 대하여 선행연구나 사전지식이 거의 없을 때, 단순한 호기심에서 또는 앞으로의 연구를 위하여 실시하는 연구② 주관적 통찰에 따라 시작되며 연구과정에서 융통성 강조2) 기술연구① 개략적인 이해를 넘어 어떤 현상, 상황, 사건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파악하거나 변수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경우② 분포특성을 파악하고 기술하는 것이 목적으로 오차를 줄이기 위한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방법. 정확성 요구 ③ 대표적인
가정관리학연구법, 가정관리학연구법출석대체시험, 방통대가정관리연구법출석대체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4장 영유아의 식생활 지도제5장 유아교육기관의 급식관리제8장 영유아 영양·건강교육의 계획*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4장 영유아의 식생활지도 1. 영아의 식생활지도(1) 모유영양: 영아에게 모유로 영양분 공급1) 모유영양의 감소 원인① 인공영양법 개발로 수유 간편, 모유영양 산모 지식, 성의 부족② 인공영양이 시대적 유행③ 주변에서 무책임하게 인공영양 권함④ 언론매체 과잉광고로 유제품이 모유보다 우수한 것으로 오인⑤ 병원 분만 비율이 높아 신생아실에서 쉽게 인공영양 공급됨⑥ 의사, 조산원에 의한 모유영양 지도 결여⑦ 여성의 취업, 사회활동 참여도 증가⑧ 모유영양이 모성 미용에 나쁜 영향 준다는 오인2) 모유영양의 이
아동영양학, 방통대아동영양학, 방송대아동영양학, 아동영양학출석, 아동영양학요약, 아동영양학핵심,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14강 성인중기제15강 성인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 14강 성인중기 - 40~60세 (중년기시기) : 에릭슨 - 가장 생산성이 높고 그렇지 않으면 침체를 보이는 시기1. 신체적 변화 (1) 중년기의 신체적 노화 1) 노화: 유전과 환경의 영향 2) 중년기의 노화 표시: 신체의 외부, 주로 머리카락과 피부에 나타남 - 머리카락이 잘 자라지 않고 가늘어지며 머리 선이 이마 뒤로 후퇴 - 男性: 눈썹, 코밑, 귀 부분에 뻣뻣한 털이 생김 女性: 입술 윗부분과 턱에 털이 보이기 시작하며, 흰머리가 생김 - 피부의 탄력성 ↓ - 눈 가장자리와 입 주변,
제1장 옷감의 구성과 성능제7장 섬유제품 시험과 활용※ 워크북 1부 1,7장의 내용은 상단 교재 핵심체크에 포함됩니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장 옷감의 구성과 성능1. 옷감 구성방법에 따른 분류(1) 실로 만든 옷감 직물, 편성물, 레이스, 브레이드, 네트(2) 섬유로부터 직접 구성된 옷감 펠트, 부직포(3) 원료중합체로 직접 만든 것 필름, 인조가죽, 폼(4) 편성물: 제조 속도 빠름, 신축성 좋음, 유연, 다공성- 중략 -
의류소재의이해, 의류소재의이해핵심, 의류소재의이해기출, 의류소재의이해족보, 의류소재,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6장 한국음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6장 한국음식1. 쌀 음식(1) 죽① 죽은 곡물을 낟알 그대로 또는 가루로 만들어 물을 많이 붓고 오래 끓여서 전분을 완전히 호화시켜 만든 음식임② 죽은 주식뿐만 아니라 보양식, 별미, 환자식, 민속식, 구황식, 이유식 등으로도 이용됨③ 우리의 곡물 음식 중에 가장 발달하였음④ 재료에 따라 흰죽, 두태죽, 장국죽, 어패류죽, 비단죽 등 여러 가지가 있음⑤ 죽과 비슷하게 먹기 쉽도록 만든 유동식으로는 미음, 응이, 암죽 등도 있음 (2) 밥① 우리나라에서는 쌀, 보리 등의 곡물이 처음부터 오늘날과 같은 밥의 형태로 주식이 된 것은 아님② 지금과 유사한 밥을 지어 먹게 된 것은 쇠로 만든 솥이 등장하고
식생활과문화, 방통대식생활과문화, 방송대식생활과문화, 식생활과문화요약, 식생활과문화출석,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9장 가치유형별 기업문화 사례제10장 기업별 기업문화 사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제9장 가치유형별 기업문화 사례1. 우수기업의 공유가치(1) 개요① 초일류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핵심가치: 종업원 만족, 직원 만족② 종업원을 인간존중의 차원에서 존중, 능력을 개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함③ 종업원 만족 → 머리를 사용 → 아이디어 창출 → 경영제도, 서비스를 혁신 → 혁신을 통한 제품과 서비스 질 개선 → 고객만족 추구④ 관리자의 임무: ‘종업원 만족 → 혁신추구 → 고객만족 → 종업원 만족→ .→ .’의 선순환의 고리를 이음(2) 고객 만족① 고객의 중요성 - 글로벌화, 네트워크화, 디지털화 시대에서 모든 경영의 중심은 고객이
제1장 전략 경영의 의의제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제3장 환경 분석제4장 내부 분석제5장 경쟁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전략경영의 의의1. 전략의 이해1) 전략에 대한 다양한 정의- 조직에서 일련의 의사 결정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어떤 유형-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선택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 환경의 제약 하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이 사용하는 주요 수단2) 전략개념의 구성요소① 사업영역: 조직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조직의 사업영역 내지는 활동영역② 자원동원: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원이나 능력을 결합하고 배부하는 것③ 경쟁우위: 조직
경영전략론, 방통대경영전략론, 방송대경영전략론, 경영전략론요약, 경영전략론출석,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1장 원가회계의 의의ㆍ목적ㆍ발전제2장 원가의 개념과 분류제3장 원가의 흐름과 원가계산절차제4장 원가계산의 유형-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원가회계의 기초제1장 원가회계의 의의 ․ 목적 ․ 발전1. 원가회계의 의의와 목적1) 원가회계의 의의① 회계: 기업, 정부기관, 학교, 병원 등과 같은 경제실체와 직․간접적으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당사자가 관련 경제실체와 관련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실체의 경제활동에 관한 정보를 산출하여 전달하는 기능 또는 과정② 회계정보를 산출하여 전달하기 위한 요건 - 경제실체의 이해관계자가 누구이며, 그들이 원하는 회계정보가 무엇인지 파악 - 회계담당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제2장 문제의 정의와 조사설계제3장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제4장 자료의 수집:서베이제5장 자료의 수집:실험제6장 측정과 척도법제7장 척도의 평가제8장 표본추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1. 마케팅 조사의 의의1)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결정하고 자료수집 방법을 계획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분석하며, 그 발견점과 시사점을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는 과정2) 의의마케팅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시장조사는 시장에 관한 조사라는 한정된 의미이므로 마케팅 문제에 관련된 조사라는 의미에서 마케팅 조사라는 용어가 널리
마케팅조사, 방통대마케팅조사, 방송대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요약, 마케팅조사출석,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제10장 옵션제11장 선물과 스왑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0장 옵션1. 옵션의 개념(1)특정자산을 미리 정해진 기한 내에 미리 정한 값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예)회사 주식을 1개월 후 주당 50,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① 기초자산 : 옵션의 행사 대상② 만기 : 1개월 후③ 행사가격 : 50,000원④ 콜옵션 : 살 수 있는 권리- 중략 -
금융투자의이해, 금융투자의이해출석대체시험, 방통대금융투자의이해, 방송대금융투자의이해,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