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3 / 2020.07.14
  • 5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진로상담이론 I
제3장 진로상담이론 II
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
제5장 진로상담이론 IV
제6장 진로상담이론 V
제7장 진로정보
제8장 심리검사의 활용
제9장 진로상담의 과정
제10장 청소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1. 진로상담의 개념
1) 진로상담의 필요성
① 청소년들에게 진로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이 있음
② 진로상담의 필요성은 직업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관련되어 있음

2) 진로상담의 정의
① 진로상담이란 개인의 일이나 직업과 관련된 상담활동임
② 진로상담에서는 일반상담보다 내담자에 관한 정보와 자료가 더 중요하고 여기에는 진로의 인식, 탐색, 준비과정에 필요한 진로계획에 따르는 모든 활동이 포함됨
③ 청소년 진로상담의 경우 학업과 직업에 관한 계획과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게 됨
④ 미국진로발협회의 정의 :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역할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중심으로 생애 진로발달과정에 있는 개인을 도와주는 활동
⑤ 진로상담은 전문적인 상담자가 내담자의 진로선택, 진로전환, 스트레스 구직과 같은 진로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음
⑥ 진로상담과 혼용하여 많이 사용되는 진로지도는 사람들이 생애 동안 그들의 진로발달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서 전문 상담자나 교사 등과 같은 전문인이 여러 다양한 장면에서 수행하는 활동으로서 진로계획, 의사결정, 적응문제 등에 조력하는 것이라고 정의함

2. 진로상담의 목표
1) 자신에 관한 정확한 이해 증진
① 진로상담의 목표 중에서 중요한 것은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관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임
②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자각하고,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인식하고, 자신의 가치관, 장점과 약점, 흥미, 적성 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도와줄 필요가 있음
③ 진로상담과정에서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여러 측면에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자기탐색의 경험을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④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집단 상담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인식하도록 조력하기도 함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① 내담자가 사회에 존재하는 일의 종류, 직업 세계의 구조와 특성, 직업세계의 변화, 고용기회 및 경향 등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② 직업에 필요한 자격조건, 훈련기회, 고용기회, 보수, 작업조건, 장래의 전망 등 직업세계에 대해 내담자가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아주어야 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진로인간관계 등 갑자기 찾아온 변화로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의 모습은 마음이 예민해지고, 작은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는 청소년 시기의 사춘기 증상과 유사하다. 으레 새내기라면 한 번쯤 느낄 법한 감정이지만 최근에는 이 새춘기 증상을 호소하는 새내기들이 더 많아졌다. 올해 서울의 모 대학 새내기가 된 김민주(19)씨는 초중고 때는 목표가 수능에 맞춰진 채로 정해진 장소, 정해진 교재를 따라가기만 하면 그

  • 2017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0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PBL 학습과제 문헌연구 결과(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영역 사례조사)
  • 상담 프로그램(학습전략)- 진로: 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지도이론, 진로지도 목표와 내용, 진로지도의 방법, 진로상담의 적용- 비행: 비행의 유형과 원인, 비행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비행청소년의 상담과 지도, 미디어 중독의 상담, 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성격과 인간관계: 성격의 개념, 성격이론, 성격문제의 지도 / 인간관계의 형성과정, 영역, 지도- 청소년기 정신장애: 평가 및 진단, 유형별 특성과 치료- 상담: 원리와 과정, 상담이론, 윤리적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개요- 서론 -주제 선정 및 이유 본론1. 다문화가정 현황 1) 다문화가정의 의미와 유형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가정의 불화-언어 문제와 학습 부진-왕따 문제 -편식문제-자아 정체감 형성의 문제2. 이론적 배경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2) 비고츠키 협동학습3) 선행조직자4) 조건형성- 강화5) 반두라 관찰학습3. 해결 프로그램 1) 개인 중심 프로그램-심층 상담-♡♡아, 파이팅!2) 학급활동 프로그램 - 1학기: 조별 프로젝트 및 미션 - 2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