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사회적역할의이해2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사회적역할의이해2공통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를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5점)2.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5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를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5점)1)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2)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2.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5점)1) 민주적 의사결정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제시2)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항상 인간은 어떤 행위를 하는 과정에 반드시 책임이 따르게 된다. 책임 없으면 형벌 없다라는 형법의 원칙, 즉, 구성요건에 해당하는 위법한(즉, 위법성조각사유가 없는) 행위를 하였더라도 행위자에게 비난가능성이 없다면 범죄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법원칙이다. 체계상 죄형법정주의 내지 법치주의(특히 비례원칙)의 한 내용으로 이해되고 있으며(헌재 2009. 7. 30. 2008헌가16 결정 등), 형법이 규정한 책임조각사유들 역시 책임원칙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민법의 과실책임의 원칙과 명칭은 비슷하지만 내용상 관련은 없다.청소년들도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민주적 의사결정은 모든 시민이 참여하고, 모두가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모든 의견이 공정하게 고려되는 것이다. 청소년이 민주적 의사결정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적 기회와 지원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이 민주적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자신들이 사는 지역에 대한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추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적역할의이해2공통 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를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5점) 2.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로 하자-공용, 기업윤리,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2017. -11人 공저, 정치학개론, 박영사, 1996.-김태유 외 16인 지음, 21세기 인간과 공학, 고려원미디어,1995.-한국정치연구회 사상분과 편저, 현대민주주의론1, 창작과비평사, 1993.-장기표, 지구촌시대 민족발전전략, 백산서당, 1995.-최장집, 한국민주주의의 이론, 한길사,1993.-최명금용호 공저, 비교정치학서설 전정판, 1994.-한국정치연구회 지음, 현대자본주의 정치이론, 백산서당, 1989.

2023.04.21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2, 사회적 행동결과책임소재, 민주적 의사결정, 청소년 민주적 의사결정,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 사회구성원반드시지녀야할태도,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사회적역할의이해2

img

제2장 진로상담이론 I제3장 진로상담이론 II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제5장 진로상담이론 IV제6장 진로상담이론 V*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진로상담이론 Ⅰ 1. 파슨스의 특성-요인 이론1) 이론의 개요 ① 진로상담이론을 학습할 때 항상 첫 번째로 언급되는 이론으로서 진로상담의 초기 이론에 해당함②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을 강조함③ 과학적인 측정방법을 통해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직업특성에 연결시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음 2) 이론의 주요 내용① 특성-요인이론의 기본가설(크레인과 웨이너)- 사람들은 믿을 수 있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 직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직업적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매우 구체적인 특성을 지닐 것을 요구함- 직업선택은 직접적인 인지과정이며, 따라서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함-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사항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을 맺을수록 직업적 성공의 가능성이 커짐 ② 직업선택의 과정- 현명한 직업선택에 관련된 세 가지 주요요인: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이해, 두 요인 간의 합리적인 연결- 개인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직업의 특성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이 가장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김 - 진로상담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개인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인성검사, 적성검사 등의 여러 가지 심리검사 도구가 개발됨 ③ 진로상담의 과정- 진로상담과정은 합리적이라고 알려져 있음- 진로상담과정은 크게 3단계: 초기면담단계, 검사실단계, 직업정보를 주는 단계 3)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진로상담에서 개인의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하도록 한 점이 돋보임② 직업세계를 분석하는 과정을 강조함③ 개인의 직업선택을 조력하는 과정에서 표준화 검사 도구를 활용한 점이 큰 공헌임 2. 로의 욕구이론1) 이론의 개요① 로는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이 개인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함② 직업선택이 신체적, 심리적 변인과 경험 등에서의 개인차에 기초한다고 가정하였지만, 특히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양육방식이 자녀의 심리적 욕구와 상호작용하여 직업선택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③ 기존의 직업분류방식과 다른 새로운 직업분류체계를 개발함2) 이론의 주요 내용① 개인의 흥미에 기초한 직업분류체계- 일반문화직: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수와 관련된 군집- 중략 -

2023.04.21 / 2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방통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방송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요약,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3.04.21 / 2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시험,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3.04.21 / 5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청소년복지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청소년 학습이론 1. 행동주의1) 고전적 조건화① 고전적 조건화란 무조건자극과 중립(또는 중성)자극을 함께 반복하여 제시함으로써 무조건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중립자극에 대해 무조건반응과 같은 조건반응을 얻는 새로운 연합의 과정② 20세기 초 러시아 생리학자 파블로프가 개의 소화과정 연구에서 발견③ 조건화 형성과정의 설명- 시간적 근접성: 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0.5초 정도 선행할 때 조건형성이 가장 잘 이루어짐- 연합의 빈도: 중립자극이 조건자극으로 조건화되기에 충분할 정도로 여러 번 반복되어야 함- 연합의 강도: 중립자극 또는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결합 횟수가 증가할수록 조건반응의 강도 증가 ④ 고전 조건화를 통한 학습과정- 일반화: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나타내는 현상 - 변별: 특정 소리가 난 후에만 음식을 줌으로써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을 구별해 내도록 하는 것- 소거: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화된 자극만을 계속해서 주면 조건 반응이 점차 희미해지고 결국 소멸하는 것 2) 조작적 조건화① 손다이크의 연구- 고양의 실험- 학습은 문제해결을 위한 시행착오 과정 - 효과의 법칙: 자극과 반응간의 결합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결합이 강화되고, 불만족스럽거나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결합이 약화 - 연습의 법칙: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반복하면 할수록 결합이 견고해지고 더욱더 오래 보존- 준비의 법칙: 자극과 반응에서 학습자의 반응준비가 되어 있을 때 만족스러운 반응, 즉 만족스러운 결합이 이루어짐② 스키너의 연구 - 스키너 상자: 쥐(비둘기), 원판과 지렛대, 음식 보상, 지렛대를 누를 때 음식으로 보상하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 반복-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행동 →보상(강화)→조작적 행동의 반복(=학습)- 학습: 조작적 조건화 과정에서 강화를 통해 일어남- 학습효과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보상보다는 불규칙적인 보상이 더 유용 3) 사회학습① 반두라의 모방학습- 학습에 미치는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을 모두 고려- 행동주의의 외적 요인만을 강조하는 것의 한계 탈피- 인간이 처한 환경에서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짐② 간접경험을 통한 학습- 학습이 직접적인 조건화나 강화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간접적인 대리강화, 대리처벌을 통해서도 이루어짐-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기대, 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지과정을 연구에 포함하여 학습에 대한 관점 확장- 중략 -

2023.04.21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3.04.21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3.04.21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3.04.21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2부 상담이론제3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기본 가정① 갈등의 심리학자연철학의 생각을 인간의 마음의 세계에 그대로 대입한 것임② 무의식의 심리학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무의식에 있다고 보았음 ③ 결정론적 관점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따라 결정됨 2) 주요개념① 성격의 구조-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으로 유전된 것, 출생 시에 나타난 것, 성적인 것, 그리고 공격적인 본능과 같은 것을 모두 포함하는 정신적 대리인 - 자아: 외부현실과 초자아의 제한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를 말함- 초자아: 성격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달하는 것으로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함 ② 불안- 현실적 불안: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서 일종의 공포라고 할 수 있음- 도덕적 불안: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으로 양심이 일으키는 두려움임-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함 ③ 방어기제- 개인이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함-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 현실을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함 - 억압: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억제: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의식적으로 억누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게 되는 억압과 대비됨- 합리화: 흔히 변명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자신의 잘못이나 무능함이라든지 자기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진실한 동기 등을 감추기 위하여 다른 이유를 댐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투사: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자기의 감정, 생각, 충동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반동형성: 쉽게 말하면 반대로 행동하는 것인데,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전치: 쉽게 말하면 위치를 바꾼다는 것인데 어떤 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반응을 그 사람에게 표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그 감정과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퇴행: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초기 단계로 돌아가 더욱 단순하고 유아기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승화: 본능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형하여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중략 -

2023.04.21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3.04.21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3.04.2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제2장 사람, 겉모습이 달라지다제3장 달라진 밥상과 새로운 기호품제4장 낯선 집, 터를 잡다제5장 조선의 한양에서 식민의 경성으로제6장 ‘흙의 노예’, 식민지 농민제7장 대접받지 못하는 노동자제8장 여성, 새로운 시대를 알리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1. ‘화륜거’, 기차1) 처음 타본 ‘화륜거’① 조일수호조규(1876) 체결 뒤 김기수를 비롯한 수신사 일행이 조선 사람으로 맨 처음 기차를 타는 경험을 함(요코하마 항→도교 신바시역)② 김기수는 기차를 화륜거라고 불렀음③ 화륜거는 기차를 가리키는 말로 개화기 이전에 중국에서 건너왔음④ 1899년 9월 18일, 33.2km 경인선 철길이 처음 열림 ⑤ 1990년 7월, 한강철교가 준공되어 기차가 인천에서 서대문까지 들어올 수 있게 됨⑥ 초기의 기차 속력은 시속 20~30km였으나 그 무렵에는 나는 새보다도 빠른 것으로 여겼음⑦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 대상이 된 조선에서 철도는 제국주의 국가의 자본, 상품, 군대, 일본인을 실어 날름2) 기차, 두 날을 가진 칼① 기차는 문명을 전파하는 진보의 상징이면서, 식민과 제국주의 모순을 보여주는 폭력의 상징이었음② 철도는 일본의 시장을 넓히고, 자원을 약탈하는 대동맥이자 군사 지배를 관철시키는 교통수단임③ 조선총독부는 조선 철도가 만주와 일본을 잇는 중간고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④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 등 철도는 대개 항구나 국경도시를 종단역으로 삼음⑤ 조선 철도는 군사적 목적이 강함⑥ 철도부설에서도 약탈적 성격을 드러내 싼값에 철도를 놓았음⑦ 의병은 1907년 9월 소정리역 역사 습격, 10월 말 이원역 역사 공격 등 침략의 상징인 기차 정거장을 공격함3) 기차, 도시와 사람을 바꾸다① 18세기에 상품경제 발달로 포구 중심의 해상교통망과 장시 중심의 내륙교통망이 연결되면서 전국적 시장권이 성립됨② 철도는 조선의 상권을 바꾸었으며, 서울 시장의 집중력을 강화했음③ 철도는 도시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침④ 기차는 조선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침- 공간을 확장했고, 시간관념을 심어주었으며 여행문화를 뿌리내리게 함- 거리 감각을 달리하게 만들었고, 자연관도 변화시켜 볼거리로서의 풍경이 탄생했음- 출신, 성별, 나이를 문제 삼지 않는 평등사상의 전파자 역할을 했음 2. ‘도시의 맥박’, 전차와 자동차1) 전차, 도시인의 근대적 대중교통① 전차는 1899년 5월 17일 서대문-청량리 8km 구간에서 최초로 나타남- 중략 -

2023.04.21 / 3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근현대속의한국, 방통대근현대속의한국, 방송대근현대속의한국, 근현대속의한국시험, 근현대속의한국요약, 근현대속의한국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 1 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이정호제 2 장 플라톤의 행복론 이준석제 3 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이준석제 4 장 스토아 학파의 행복론 이준석제 5 장 에피쿠로스의 행복론 이준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1. 행복이란 말의 어원적 의미1) 어원적 의미 ① 국어사전에서는 행복을 복된 좋은 운수, 행우,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라고 풀이함 ② 행복이란 뜻의 영어 happiness도 거슬러 올라가면 희랍어 eudaimonia를 번역한 말임③ 희랍어는 ‘선한 신’이 지켜주는 마음의 평화 또는 평안을 의미하고 있음④ 오늘날 happiness의 뜻에 가장 근사한 희랍어 어원은 eudaimonia에서보다는 ‘잘 산다’, ‘좋은 삶’의 의미를 가진 euprattein에서 찾는 것이 한결 타당함2. 행복과 행복론의 조건1) 행복의 조건① 행복의 조건과 원칙들에 숨겨진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각성② 자기 자신의 처지와 조건, 능력에 대한 냉철하고도 객관적인 분석③ 조건들과 목표를 연계시키는 식견 및 그것을 실현하는 능력의 배양④ 외부 사회환경적 변화와 예측할 수 없는 운의 개입 등 2) 행복론의 조건① 행복론은 필연적으로 도덕과 결합될 수 밖에 없음 ② 행복론의 목표: 모두가 다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며 그것이 사람들 모두의 권리 인한, 우리들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이 목표임 3) 행복론의 사회성가능성과 조건의 확립은 현실적으로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사회적 제도적 차원에 까지, 크게는 이데올로기 차원에까지 연결되어 있음 3. 행복론의 성격과 목표1) 행복이란 무엇인가행복을 논할 때는 개인적 측면과 함께 사회적 측면이라고 하는 인간 존재의 이중적인 구조에 주목해야 함 2) 행복은 인간 자신에 대한 사랑이다행복한 상태, 즉 마음의 만족 상태는 고정적이고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유동적임 3) 행복은 도덕의 구현에서 주어진다① 행복론은 기본적으로는 윤리의 문제이자 종교의 문제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철학의 문제임 ② 행복론은 근본적으로 진정한 자신을 찾아내는데에 있음 ③ 본질을 추구하고자 했던 철학자 자신들도 상황 내 존재, 즉 그들이 살았던 시대 내지 사회 등의 제약을 받는 존재였기 때문에 행복의 내용은 입장에 따라 매우 다양함 ④ 도덕을 행복의 본질로 생각했다는 점에서는 모두 공통의 특징을 갖고 있음- 중략 -

2023.04.21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복에이르는지혜, 방통대행복에이르는지혜, 방송대행복에이르는지혜, 행복에이르는지혜시험, 행복에이르는지혜요약, 행복에이르는지혜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1) 문화(culture)의 개념과 어원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개념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2)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의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2. 인류학적 문화개념의 발전1)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대두① 인류학적 문화 개념-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③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개념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 중략 -

2023.04.21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문화기획시험, 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문화산업과문화기획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나송주제2장 로빈슨 크루소 다니엘 디포 조규형제3장 젊은 베르터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오순희제4장 백년 동안의 고독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김현균제5장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이병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돈키호테/미겔 데 세르반체스/나송주1. 돈키호테를 쓴 목적1) 목적① 작가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거짓말로 가득 찬 기사 소설을 그대로 믿고 있는 독자에 대한 반박으로 섰다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임 ② 전통적 사회의 시학에서 요구하는 덕목인 교훈이라는 유용성을 표면에 내세우면서 내적으로는 자유로운 이야기를 하고자 함③ 미친 기사라는 장치를 통해 전통적인 수사학 및 시학으로부터 구속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웃고 즐기고자 하는 목적이 있음 2. 돈키호테의 장르 문제1) 장르의 문제① 돈키호테에는 인과성이 결여되어 있고 여러 이질적인 장르들이 공조하고 있음② 둔기 호텔은 본격적인 의미의 근대소설이라기보다는 전통적인 양식과 근대성이 혼전하는 소설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함③ 근대성뿐만 아니라 로망스적인 요소나 현대적인 요소를 함께 지닌 그래서 근대성만을 대표하는 소설이 아니라 과거를 반영하는 다층적이고 다양한 특성을 지닌 소설임3. 돈키호테의 현대성1) 현대성① 돈키호테에서는 그의 모험을 묘사하면서 장르들의 혼합, 풍자, 패러디 같은 다양한 장치들이 이용됨② 돈키호테는 질서 정연한 현실의 공간을 환상적-마술적 공간으로 바꿔버림③ 화가가 현실 세계와 허구세계를 자유로이 드나들면서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세르반테스도 진실-거짓, 선-악의 이분법적인 인식체계를 벗어나 자유로운 공간을 창조함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돈키호테의 작가는 누구인가?①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② 요한 볼프강 폰 괴테③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④ 알렉산드르 솔제니친해설 돈키호테의 작가는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이다.정답 1- 중략 -

2023.04.21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동서양문학고전산책, 방통대동서양문학고전산책, 방송대동서양문학고전산책, 동서양문학고전산책시험, 동서양문학고전산책요약, 동서양문학고전산책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