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지역사회교육론 4학년)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복지 개념2.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3.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4.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1) 문화사업을 중심으로 한 소통2) 동반자로서의 연대모색3) 지역주민과의 네트워크4) 수평적 관계형성5) 지역주민의 자율성에 기초6) 능동성과 주체성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삶과 배움의 연계는 현재와 다가올 미래 사회의 중요한 화두이다. Dewey(1938)는 장차의 목적을 위해서 준비하는 교육이 아니라 교육이 삶의 과정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삶과 배움의 연계는 학습자의 주도성과도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학습자의 주도성이 높아질수록 자신의 삶에 기반하여 학습 주제를 선택하고 자신의 삶의 터전인 마을에서 학습자원과 학습방법을 구할 것이며 학습의 결과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반추할 것이기 때문이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학습자의 주도성, 삶과 배움의 연계를 구현하는 새로운 교육의 흐름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배움의 장을 학교로부터 지역사회와 마을까지 확장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마을 주민이나 마을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배우고 실천하면서 삶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마을의 주체로 성장하며 마을을 학습생태계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윤여각 외(2013).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 서울: 에피스테메.김용련(2019).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적 의미와 실천. 일반단행본. 서울.김인희(2010). 교육소외와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과제. 한국사회정책.김인희 외(2014). 학교 내 대안교실 발전방안 연구. 교육부 정책과제.김미향(2020).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탐색. 평생학습사회..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주민, 참여, 사례, 연계, 주민참여, 활성화, (지역사회교육론 4

img

(아동생활지도 2학년)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Ⅰ. 서론Ⅱ. 본론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2)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3)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법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Bandura(1973)는 타인을 관찰하고 학습하여 모델링함으로써 행동에 관한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유사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학습한 행동을 하게 된다고 보고하였다. 즉, 개인을 둘러싼 환경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관찰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만으로도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은 책, 신문, 뉴스 등을 통해 간접적 매체를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고(상징적 모델링, symbolic modeling), 친구, 부모, 교수 등 옆에 실제로 존재하는 타인을 직접 관찰하는 것을 통해(실제적 모델링, live modeling) 이루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해 보겠다.김광웅, 유미숙, 유재령. (2004). 놀이치료학. 서울 : 학지사. 강경미(2005). 아동행동수정. 서울: 학지사.박수원 (2015). 상징적 모델링과 실제적 모델링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김성갑 (2001). 모델링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3.04.24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생활지도, 행동수정, 모델링, 기본원리, 기법, 정신분석적접근, 사회문화적 접근, 부적응행동, (아동생활지도 2학

img

(평생교육론 1학년)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2.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3.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부정적인 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평생교육 개념 연구와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정책을 연구한 부분을 분석하는 데 시대적 구분이 필요하다. 이는 시대적 상황과 환경이 개념 연구와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평생교육개념과 정책 연구에 관련된 시기구분을 1973년, 1980년, 1995년, 2000년으로 할 수 있다. 이는 1973년에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춘천에서 평생교육발전세미나를 개최하여 최초로 공식적인 평생교육개념 소개를 하였고, 1980년에 헌법에 평생교육진흥이 명시되었으며, 1995년 정보화시대와 지식기반사회의 이론적 주장을 기반으로 평생교육이 교육개혁의 쟁점으로 부각되었고, 2000년에는 IMF 사태로 강제된 사회적 환경과 상황이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기 때문이다. 이들 시기는 각각의 독특한 상황과 환경으로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고, 영향을 미친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윤여각(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파주: 교육과학사.교육부(2008). 2008 평생교육법 시행령 규칙 해설자료.김창엽(2016). 지역사회와 시민교육. 서울: 청목출판사.양병찬.전광수(2012). 평생교육조례를 통해서 본 개정 평생교육법의 실효성분석. 교육종합연구...

2023.04.24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교육법, 평생교육법, 평생교육론, 제정과정, 개정, 긍정, 부정, (평생교육론 1학년

img

다문화와이민행정4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행정학과 다문화와이민행정4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실시 시대별 변화2)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의 내용(1) 국내 이주정책(2) 국내 이주자 지원(3) 언어 교육(4) 다문화 지원(5) 인권 보호3)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사회통합 정책의 중장기적?종합적 정책추진 미흡(2) 이민정책과의 연계성 미흡(3) 이민자에 대한 온정주의적 정책사업 중심(4) 정책평가 시스템 미흡(5) 나의 제언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1)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2) 이주민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3) 한국의 이민정책의 활성화방안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노화를 통한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저출산(低出産) 또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중의 하나로 국세확보 및 인적자원 등을 확보할 수 없고 또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소수민족의 전락, 그로 인한 주변 강대국의 위협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런데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도 우리 정부가 저출산 대책에 손을 놓고 있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너무 늦게 대책마련에 나섰다는 것이다. 지난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 특별추계 결과는 가히 충격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추세대로 가면 2050년 신생아 수는 현재 49만명의 절반 이하인 22만여명으로 줄어든다는 내용이다. 통계청이 5년마다 발표하는 공식 통계 외에도 특별 추계를 내놓았는데 즉, 이 문제는 심각한 문제, 심각한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미국이나 캐나다는 국가 출범 초기부터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뒤섞여 형성되었다. 유럽에서도 여러 문화가 유입되어 형성된 국가인 네델란드, 영국, 프랑스와 독일 등의 나라에서는, 이주 집단간 상이점을 해소하고, 평등한 노동, 고용, 교육을 통한 기본적인 자질을 키워주는 조치를 통해 경제적 사회 통합 개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이주 노동자들의 유입과 2000년대 이후 국제결혼에 따른 결혼 이주 여성 증가, 그리고 북한 경제난으로 인한 북한 새터민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다. 이러한 저출산과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외국의 이주민을 받아들어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실고 있다. 인구의 이동은 인류의 역사와 궤를 같이하여 왔으며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오늘의 세계는 국가간 이동을 보다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민자의 유입을 촉진하는 사회경제적 배경이 있지만 이민자의 유입은 유입국의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민정책의 방향은 매우 논쟁적이다. 한국사회의 경우 인구감소에 따른 이민자들을 받아드려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아. 최근 외국인 근로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한 외국인 범죄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그들의 재범을 막고 사회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와이민행정4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한국사회문제,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생활 정착을 위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2020.- 김육훈, 『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휴머니스트, 2011.-웨인 패터슨, 정대화, 『하와이 한인 이민 1세』, 도서출판 들녘, 2003.-김혜순. 2009. “공공질서안전분야 보고서”. 2009~2013년 국가재정운용계획. 기획재정부.-숙명여자대학교. 2007. 다문화사회기반 구축을 위한 사회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연구보고서.-박단 편. 2009. 현대서양사회와 이주민(갈등과 통합 사이에서). 한성대학교 출판부.-법무부. 2008. 출입국통계월보, 8월호.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오경석. 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한승준. 2009. 아시아국가의 다문화 사회 형성과정과 정책추진체계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23.04.2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다문화와이민행정4,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자신의 견해,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 변화, 이민, 사회통합정책, 다문화와이민행정4

img

아동생활지도2공통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중 모델링기본원리와기법 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근중 정신분석적접근과 사회문화적접근 비교하여 논하시오00유아교육과 아동생활지도2공통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1) 모델링의 기본원리2) 모델링의 기법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1)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사회문화적 접근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행동주의는 모든 사람은 동일한 능력을 가졌다는 전제에서 시작함으로 동일한 환경 동일한 자극이 주어지면 동일한 반응을 하는데서 시작하여서 주어진 자극에 비례하거나 반비례하여 인간의 행동이 바뀌어진다는 이론이다. 행동수정 절차는 개인의 특성이나 특질이 아닌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행동수정은 명칭사용을 강조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행동수정은 자폐증(명칭)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지는 않지만 자폐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행동수정의 특징은 행동을 으뜸으로 생각하고, 학습을 중요하게 보며,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치료방법을 쓴다. 검사와 평가를 중요시하고, 일상의 삶에서 여러 사람들을 활용한다. 이러한 행동수정의 특징으로 보면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행동이 변하면 마음도 변한다는 관점에서 외현적 행동의 변화를 중요시하고 있다.부적응의 행동의 경우에는 어떤 상황이 매우 불안하거나 만족한 상태가 되자 않아 심리적으로 위축되었을 때 나타나는 행동적인 증상으로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경우로서, 나이에 적절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부적응 행동이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 행동을 교정하려는 노력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로 나타난다. 이 장에서는아동생활지도2공통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공용. 상담심리학, 행동치료와 행동수정모델, 2007-김미영(1993). 행동적 진단-처방 모형에 입각한 발달지체의 조기 치료교육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김진숙(1988).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응용행동분석 프로그램 개발과 부모교육을 통한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이순례(2000), “영유아 행동지도”, 경기도 강남대학교 출판부-정문순(2005), “미술치료를 통한 경계선 지능 아동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허진(2006), “집단 치료놀이 프로그램이 부적응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효과”-홍준표(1993). 행동적 접근 지도방법, 특수교육학회지 제14집 제1호 121-131.-홍준표, 이규성, 이성진(1977). 정신지체아를 위한 행동훈련 프로그램 개발연구. 행동과학 연구, 10(8), 1-28.

2023.04.24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생활지도2공통,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모델링기본원리와기법, 모델링, 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근, 정신분석적접근, 사회문화적접근, 아동생활지도2공통

img

평생교육방법론공통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 초기중기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기술하십시오교육학과 평생교육방법론공통문제 2: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성년후기(노년기) 학습자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 분석1) 인지적 차원2) 신체적 차원3) 심리적 차원2.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1) 인지적 차원2) 신체적 차원3) 심리적 차원3. 성년후기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14. 성년후기(노년기)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25. 시사점6.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사람들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페다고지는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은 교과목에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에 비해 앤드라고지의 학습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교사중심 교육을 말한다.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 필요 없다.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성인후기인 노년기에는 인생에 대한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 등을 다양하게 봐 평생교육의 깊이가느껴질 것이다. 즉, 교육에 있어 질적인 면에서 더욱 깊이있는 교육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공통 문제 2: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 공용,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위한 교육방법기술, 2019-이해주외,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2023.04.24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1공통,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중기후기, 평생교육, 특정집단의 학습자선정, 성년후기, 노년기,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 평생교육방법론공통

img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 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00교육학과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배점 :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1) 페다고지2) 엔드라고지3) 차이점 분석과 기술2.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 기술3. 자신의 견해 제시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페다고지는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은 교과목에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에 비해 앤드라고지의 학습은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교사중심 교육을 말한다. 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 필요 없다. 엔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기로 하자-공용,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방법,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특징,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파울루 프레이리 저, 남경태 역(2012). 페다고지. 그린비.-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2023.04.24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 Pedagogy, 엔드라고지, Andragogy, 차이점 분석, 성인교육교육방법상특징원리기술,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img

(유아교육론 1학년) 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 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Ⅰ. 서론Ⅱ. 본론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 1) 공통점 (1) 발현적 교육(2)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2) 차이점(1) 프로젝트 접근법(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3) 발도르프 접근법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1)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2) 그 이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21세 기에 전개되는 세계화ㆍ정보화ㆍ다양화ㆍ국제화 등의 시대로 접어든 지금 우리 아이들의 교육 또 한 그에 발맞추어 준비해야 한다.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고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인간육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준비해야 한다. 미래사회에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이 그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 오랜 관행으로 굳어져 온 결과위주의 주입식 교육, 교사 중심적 교육에 대한 변화가 필요 하다. 지금까지의 교육과는 달라야 한다는 것 이다. 과거 경 직되어왔던 교육체제에서 자율 적이고 아동중심의 창의적 교육으로 전환될 수 있는 교육과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미래의 교육은 아동의 내재된 능력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사회에서의 교육과 교사들의 교육지도에서의 배려와 관심이 필요하다. 이는 앞으로의 미래를 책임지게 되는 우리 아이들의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위해 우리가 도와야 하는 의무이기도 하다. 이러한 생각들이 모아져 최근에 유아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교육자들은 유아의 개별적인 능력을 신장하고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심화된 학습을 통해 유아가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과 창의적ㆍ과학적 사고력을 함양시켜 줄 수 있도록 하면서도, 기존 프로그램과 통합 ㆍ병행해 나갈 수 있는 방 안을 모색하는 교육연구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 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전인옥, 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박은혜 (2017). 유아교사론. 창지사.성은영, 이영미, 박은주, 윤성운 (2013).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정민사.오종숙(2009).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이해와 적용 서울:양서원.이기숙, 김정원, 이현숙, 전선옥 (2013).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2023.04.23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맥락주의, 프로그램, 프로젝트,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로프, 공통점, 차이점, 교수학습방법, 성숙주의, (유아교육론 1학년

img

(미디어교육 4학년)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2.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3.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2)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3)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프로그램4) 시각적 미디어를 활용한 프로그램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 즉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대중음악, 인쇄물,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능력을 향상시켜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인쇄 혹은 청각, 비디오 또는 멀티미디어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이를 분석, 평가,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이며, 나아가 스스로 이러한 메시지들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뜻한다. 미디어가 어떻게 작용하는가, 또 어떻게 의미생산을 하는가와 더불어 미디어 산업은 어떻게 조직되어 있으며 수용자는 어떻게 의미창출을 하는가? 등이 미디어 교육에서 다루는 주요 이슈들이다. 미디어 교육을 통해 미디어가 생산한 상품을 분석하고 직접 생산하게 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미디어가 제공하는 즐거움과 오락에 대한 이해도 심화시킨다. 미디어교육은 더 광범위하고 다양한 미디어 생산품을 요구하고 그것에 기여할 수 있는 보다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미디어사용자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그리하여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다루는 ‘방법’(方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와 함께 살아가는 ‘의미’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 보겠다.설진아강진숙(2021). . KNOU PRESS.김아미(2015).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해. 서울: 사회평론.강신영, 조준오. (2007). 유아에게 나타난 컴퓨터 활용의 역기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권성민. (2010).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 들려주기 방법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2023.04.2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미디어교육, 유아대상, 특성, 문제점, 비판, 미디어능력, 프로그램, (미디어교육 4학년

img

(지방자치행정론 3학년)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 논거2)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반대 논거3) 본인의 입장 – 반대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15점) 1)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역기능3) 본인의 입장 – 찬성참고문헌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 논거 지방선거에서의 정당참여의 법제는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차례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과거에 이어 오늘날에 있어서도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문제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논의가 계속되고 있고,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을 배제하자는 목소리도 높다. 이에 따라 이하에서는 정당참여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에 대한 그간의 찬반양론의 논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지방선거에서의 정당참여를 허용하는 입장에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논거를 들고 있다. 첫째, 오늘날과 같은 대의제 민주주의는 정당정치를 의미하므로 주민들의 의사를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데에는 정당정치가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밖에 없고, 둘째, 정당이 지방정치에 개입함으로써 지방차원에서 민주정치교육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정당의 육성, 유능한 정치지도자의 육성 등 정치의 활성화에도 이바지 할 수 있으며, 셋째, 지방선거에 정당이 정세욱. 『지방자치학』. 서울:법문사. 2000.김영우(2007),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광주광역시 동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심익섭(2012), 주민자치외의 제도화 방안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지방행정연구.곽채기. (2011). 기초자치단체 주민참여예산제도 기초자치단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안. 지방재정과 지방세...

2023.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방자치행정론, 정당공천제, 찬성, 반대, 주민참여, 순기능, 역기능, (지방자치행정론 3

img

(다문화와이민행정 4학년)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Ⅰ. 서론Ⅱ. 본론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1) 법령(2) 부처별 정책(3) 위원회2) 나의 견해(1) 한국의 사회통합정책의 쟁점과 한계(2) 사회통합정책의 개선 방안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1) 1948년 ~ 1980년 : 통제 중심의 현상 대응기2) 1980년 ~ 2007년 : 외국인 정책 태동기3) 2007년 ~ 현재 : 경쟁적인 외국인정책 시행기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인류 문명사 이래 지구촌에서는 사회체제의 지배질서가 바뀔 때마다 개별 국가의 국경을 넘는 대규모의 인구 이동이 있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도래, 상업혁명과 식민경제 체제의 구축, 농업 혁명과 산업 혁명의 대두, 자유시장경제체제의 확산과 현대식 학교교육 시스템의 확장, 과학기술의 발전 등이 범지구적인 인구 이동을 불러온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민 선진국의 경우에도 다문화사회 초창기에는 주류사회에 대한 주변문화의 통합에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사회통합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배경에는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이주민들이 주류문화에 여러 가지 혼란 즉,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한다는 점이 자리하고 있다. 과거 비해 다른 점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지구촌을 하나의 마을로 삼는다. 그리고 옛날에는 항공은 비싸서 특정한 일부의 사람들의 전유물이었지만 지금은 싸고 누구나 어디든지 연결되어서 빠르게 오고 갈 수 있어 이주시대의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오경석(2015), “이주민 인권, 동향과 과제”, 이민정책.김기하(2010), 한국 이주민정책의 역사와 미래.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이해과정 교재.노정옥(2012), “한국 다문화사회 통합정책의 추진체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법무부(2012), 사회통합프로그램(KIIP)운영 규정 개정 : 이주민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그 운영 등에 관한 규정. 김상천. (2018).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육정책의 현황과 발전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3.04.22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통합정책, 다문화이민행정, 이민정책, 변화, 견해, (다문화와이민행정

img

(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 1학년)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인공지능(AI, 알파고), 챗봇(chatGPT) 중 하나를 선택하여,이것이 우리 삶(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해서기술중심(기술결정론)적 관점과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하고,어떤 관점이 현상을 잘 설명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챗봇(chatGPT) 2. 챗봇(chatGPT)이 우리 삶(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1) 기술중심(기술결정론)적 관점2) 사회구성론적 관점3. 어떤 관점이 현상을 잘 설명하는지 본인의 의견 제시 - 사회구성론적 관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기술결정론은 기술이 사회변화와 발전의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하며, 기술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기술을 독립변수로 사회를 종속변수로 보는 시각이다. 즉, 기술이 인간이나 사회와는 무관하며 기술이 사회변화에 일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기술은 자율적 존재이며 그 자체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고도 본다. 즉, 기술은 자체적 논리에 따른 영향은 문화권, 사회적, 지리적 요건과 관계없는 절대적 결과로 나온다는 것이다. 기술변화와 사회변화의 인과관계에 있어 기술이 독립변수로, 사회는 종속변수가 되는 것이다. 기술의 발전은 기술에 내재해있는 것이므로 기술 그자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기술 속에서 결정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인공지능(AI, 알파고), 챗봇(chatGPT) 중 하나를 선택하여,이것이 우리 삶(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해서기술중심(기술결정론)적 관점과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하고,어떤 관점이 현상을 잘 설명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홍성욱. (2003). 기술결정론과 그 비판자들: 기술과 사회변화의 관계를 통해 본 20세기 기술사 서술방법론의 변화.서교리,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의 국내외 동향분석 및 발전 전망”, 한국정보화진흥원, 2018년.김서영 (2016), “인공지능 기반 주요 서비스의 금융권 활용사례와 시사점”,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연구소.강희주김승인 (2017), 메신저 기반의 모바일 챗봇 서비스 사용자 경험 평가 - 구글(Allo)과 페이스북(M messenger)을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23.04.22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챗봇, 우리삶, 사회, 변화, 기술결정론, 사회구성론적관점, 현상, (사회변화와미디어트

img

(대중문화와영화비평 2학년) 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5점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15점Ⅰ. 서론Ⅱ. 본론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5점1) 저널리즘 영화비평2) 이론 영화비평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15점1) 현대사회에서의 관객의 지위2) 현대사회에서의 평론가의 지위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광복과 한국전쟁 이후는 정치권력에 의한 통제와 억압으로 일관된 영화정책이 행해지던 시기이다. 특히 박정희 정권 시기에는 정부가 주도해 영화계를 통제하였으며 소수의 특혜 받은 영화기업에 의해 영화계가 주도되었다. 정부차원에서의 영화시상식 거행과 우수영화제도의 신설은 영화계에서 비평행위의 타율성을 극대화시켰다. 비평계 내부에서는 유럽영화의 영화이론(작가주의, 리얼리즘)을 수입하여 한국영화의 비평기준으로 적용하고 있었다. 이 시기 비평가의 활동은 한국영화의 물적 토대와는 분리되어 이루어졌다. 비평의 본질상 일차 텍스트(작품)로부터의 소외는 비평의 자장을 좁게 만들었고, 기자 집단과 학계의 교수 및 강사들이 비평의 명맥을 유지하였다. 이전 시기까지 영화비평이 신문매체에 지속적으로 생산되었던 것과 달리 신문에서도 영화비평란은 없어졌으며, 동인 위주로 구성된 잡지 매체에 비평문을 게재하는 방식으로 당시 한국의 영화비평은 전개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해 보겠다.장일윤상길(2021).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KNOU PRESS.김수남, 『광복 이전 조선영화비평사』, 연극과 인간, 2016.이영일, 『한국영화전사(개정증보판)』, 소도, 2004.프란체스코 카세티, 김길훈 외 역, 『현대영화이론』, 한국문화사, 2012.조재영 (2005). 영화 홍보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2023.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화비평론, 저널리즘, 이론, 관객, 평론가, 지위, (대중문화와영화비평

img

(인적자원관리론 2학년) 문제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문제2.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문제3.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어떠한지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0점)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2) 정무직 공무원의 종류(1) 대통령제하의 정무직(2) 장관(3) 차관(급)문제2.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0점)1)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2) 경력직 공무원과의 차이점문제3.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어떠한지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배점 : 10점)참고문헌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0점)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 우선 정무직 공무원의 일반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정무직 공무원은 특수경력직 공무원으로서 권한과 책임의 정도가 높고, 고도의 정치적․정책적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이러한 정무직 공무원의 법적 개념은 2005년 3월 24일에 개정된 국가공무원법 제2조(공무원의 분류) 제3항의 제1호에 명시되어 있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다음의 두 가지 개념으로 정의된다. 첫째, 선거에 의하여 취임하거나 임명에 있어서 국회의 동의를 요하는 공무원이며, 둘째, 고도의 정책결정업무를 담당하거나 이러한 업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으로서 법률 또는 대통령령(대통령 비서실의 조직에 관한 대통령령에 한한다)에서 정무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대통령과 국무총리, 각 부처의 장관과 차관,강성철 외.(2007).「새 인사행정론」. 서울:대영문화사.박천외.(2015), 한국 공무원의 공직선택 동기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보.김광수, “공무원과 기본권”, 서강법학 제10권 제1호, 서강대학교, 2008.박홍엽. 2005, 정무고위직 인사시스템의 비교분석, 한국행정학보.이성인. 2005, 정무직 인선시스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석사), 연세대학교...

2023.04.21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무직, 경력진, 공무원, 유사점, 차이점, 정치적 중립의무, (인적자원관리론 2

img

(공기업론 3학년)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과 개선방향을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기업성, 자율성과 책임성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공공요금이란2. 공공요금 중 버스요금3.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1) 공공성2) 기업성3) 자율성4) 책임성4. 우리나라 버스요금의 특성1) 공공성2) 기업성3) 자율성4) 책임성5.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개선방향1) 공공성2) 기업성3) 자율성4) 책임성6. 나의 의견(버스요금의 개선방향)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공공요금은 일반적으로 생존에 필수적인 공공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이해는 자연스레 공공서비스의 공공성에 초점이 맞춰지게 되고, 공공요금 분야를 경제규제가 정당화되는 대표적인 분야로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오히려 그동안의 공공요금 규제는 정당화되는 것을 넘어서서 지나치게 과도한 통제가 이루어져 왔음이 지적될 정도이다. 지금까지 국가는 공공요금에 대해 사회국가원리와 거시경제적 차원에서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보고 공공요금의 수준을 최대한 낮게 결정해 왔고, 공공요금 조정 및 규제를 사회국가로서의 임무를 잘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국가활동의 지표로 활용하기도 했다. 이처럼 우리의 공공요금규제정책은 일정한 법적기준 보다는 정치적인 고려에 의해 결정되어 왔던 것 역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과 개선방향을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기업성, 자율성과 책임성의 관점에서 서술해 보겠다.전수연. (2016). 공공기관 요금체계 평가. 서울: 국회예산정책처. 조택. (2006), “공공요금결정과정과 시민참여”, 한국정책학회보 제15권 제4호.이재림전상민, 「교통요금규제의 운임수준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구」, 규제연구제12권, 2003.강원구(2005), “공공요금의 가격결정과 자기자본 보수율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유민수(2010), “공기업 지배구조 개선에 관한 법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3.04.21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론, 공공요금, 특성, 개선방향, 기업성, 자율성, 공공성, 책임성, (공기업론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