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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리더십 개념CHAPTER 2 리더십 특성이론CHAPTER 3 리더십 역량이론CHAPTER 4 리더십 행동이론CHAPTER 5 리더십 상황이론CHAPTER 6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리더십 개념 1. 리더십의 중요성1) 리더십의 회의적 시각① 리더의 역할에 대하여 회의적인 시각을 지닌 사람들은 조직구성원들의 리더를 향한 기대와 실망이 계속 반복되는 현상을 지적함 ② 장기적인 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생각한다면, 한 개인으로서의 리더는 개별적 역량의 차이가 있음 ③ 장기적인 조직의 발전을 리더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기보다는 조직의 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스템과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더 중요함 2) 리더십의 중요성① 리더의 역할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지녔던 Jim ColBns 역시도 그 후에 이루어진 성공 기업에 관한 연구에서는 기업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리더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화함 ② Jim Collins는 위대한 기업들이 지닌 리더들의 공통된 특징은 그들이 모두 ‘겸손하고 의지가 강하다’는 점인데, 그는 이를 리더십의 최고 단계인 “단계5의 리더십”이라고 불렀음 2. 리더십 정의 1) 리더십 현상의 복잡성①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현상인데, 리더와 구성원들은 각자 독특한 인격, 능력, 목표, 욕구 등을 지니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복잡한 인격체이기 때문임② 리더십 현상을 이해하는 것은 사람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것임 ③ 더 나아가 그들 관계의 역동성과 그들이 속한 집단(혹은 조직)의 고유한 특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함 ④ 최고 경영자와 같은 조직의 리더는 조직 전체의 구조와 문화 환경 등과 같은 비인격적인 요소들도 다루어야 함 2) 리더십 용어① 리더십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우선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 ② 리더십을 정의한다는 것은 리더십 현상의 범위를 규정하는 것으로, 앞으로 우리가 어떤 요소들에 집중하여 리더십을 살펴볼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임 ③ 리더십에 대한 분명한 정의는 권력이나 직위처럼 리더십 개념과 유사한 다른 개념들과의 차이를 분명히 해주는 역할을 함 ④ 리더십은 영어의 leader와 ship이 결합한 단어임 ⑤ 단어의 어미로 사용되는 ship은 대개 어떤 기술을 나타낼 때 사용되기도 하며, 어떤 관계를 의미할 때 사용되기도 함 ⑥ 리더십이라는 용어가 단어 자체로서 내포하는 의미는 리더가 지닌 어떤 능력이나 구성원과의 관계성을 다루는 것임을 알 수 있음 3) 리더십 정의의 다양성리더십의 정의는 과장되게 표현하면 리더십을 연구하는 학자들만큼 다양하게 존재함 4) 리더쉽원 현상①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임 ② 리더십은 리더가 중심이 되어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의미함 ③ 구성원과 상관없이 리더 홀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리더십이라고 하지 않음 ④ 리더십은 반드시 구성원과의 관계를 통하여 발휘됨 ⑤ 리더십은 리더 개인 현상이 아닌 집단이나 조직 내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임 - 중략 -
인사조직특강, 방통대인사조직특강, 방송대인사조직특강, 인사조직특강시험, 인사조직특강요약, 인사조직특강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제2장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1. 마케팅 조사의 의의1) 마케팅 조사 ①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해석하여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과정② 의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③ 시장조사는 시장에 관한 조사라는 한정된 의미이므로 마케팅 문제에 관련된 조사라는 의미에서 마케팅 조사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됨 2.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마케팅 전략1)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① 문제발견 조사: 당장 혹은 가까운 미래에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발견하고 확인하기 위해 시행② 문제해결 조사: 마케팅 문제 또는 기회가 발견되면 해결책을 찾기 위해 행하는 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2) 조사 빈도 및 규모에 따른 분류① 애드혹 조사: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가장 흔한 조사유형② 신디케이트 조사: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조사로서 소비자 패널 혹은 점포조사를 통해 이루어짐 예) TV 시청률 조사, 브랜드 점유율 조사, 경쟁 브랜드 가격조사, 소비자 선호도 조사 ③ 옴니버스 조사: 하나의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식의 조사, 현실적으로 매우 드묾3) 전략적 마케팅 과정과 마케팅 조사① plan → do → see② 상황분석→STP→마케팅 믹스 결정→통제과정③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단계- 환경요인 분석 및 변화추세 예측-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소비자 인구특성, 라이프스타일 분석, 매체사용 현황분석, 추구하는 편익 분석- 세분시장별 시장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및 수요예측-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 마련 ④ 제품 관련 조사- 제품개념 설정- 제품 디자인 확정- 브랜드별 포지셔닝- 브랜드별 이미지 분석- 패키지 개발 및 테스트- 시험 마케팅 ⑤ 유통 관련 조사 - 유통방식 결정- 소매상 위치 결정- 상권분석- 시장 커버리지 전략 결정- 유통경로 변경 결정- 물류창고 규모, 위치 등 결정- 적정재고에 관한 결정⑥ 가격 관련 조사 - 가격결정- 가격변경에 따른 소비자 반응- 할인 및 공제 정책- 세분시장별 가격탄력성 분석 ⑦ 프로모션 관련 조사 - 적정 프로모션 예산 결정- 프로모션 수단별 예산 배분- 프로모션 수단별 청중의 반응분석- 세분시장별 광고에 대한 반응 차이 분석- 광고 슬로건, 주제, 매체 등 결정- 광고효과 분석 - 중략 -
마케팅조사, 방통대마케팅조사, 방송대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시험, 마케팅조사요약, 마케팅조사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제2장 수익률과 위험제3장 포트폴리오 분석제4장 자산가격의 결정제5장 자본시장의 효율성제6장 주식제7장 채권제8장 펀드와 단기금융상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 1. 금융투자의 개념1) 금융투자와 실물투자① 넓은 의미의 재무관리는 크게 기업재무와 투자론으로 나뉨② 금융투자는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금융상품으로 운용해서 미래에 예상되는 수익을 얻고자 하는 해위라고 포괄적으로 말할 수 있음③ 실물투자와 금융투자 모두 해당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평가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해야 함 ④ 금융투자의 현금흐름은 실물투자의 현금흐름으로부터 파생 2) 금융투자의 학문적 체계① 1952년 현대 투자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코위츠에 의해서 시작된 포트폴리오 이론임② 포트폴리오 이론을 기초로 샤프, 린트너, 블랙 등이 개발한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은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한 이론으로 자리매김함- 중략 -
금융투자의이해, 방통대금융투자의이해, 방송대금융투자의이해, 금융투자의이해시험, 금융투자의이해요약, 금융투자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제2장 원가의 개념제3장 원가의 흐름과 측정제5장 개별원가계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원가의 개념 1. 원가의 의의1) 원가란 무엇인가① 원가는 경영활동 과정에서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비된 또는 희생된 경제적 자원을 화폐가치로 측정한 것”으로 정의함 ② 상이한 목적에 다른 상이한 원가2) 원가와 비용① 원가: 재화나 용역을 획득하기 위해 사용된 자원의 화폐가치② 비용: 원가 중에서 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에 기여한 부분③ 미소멸원가는 미래에 수익 창출이 기대되는 것으로 재무상태표에서 자산으로 표시되며, 소멸원가는 해당 기간에 수익 창출에 기여하고 더 이상 미래 경제적 효익을 창출할 수 없으므로 손익계산서상 비용으로 처리됨④ 원가 중 기업의 수익획득에 아직 사용하지 않은 부분은 미소멸원가이고, 수익획득에 사용된 부분은 소멸원가가 됨⑤ 제조원가 중 아직 판매되지 않은 제품의 원가는 재고자산으로 판매된 제품원가는 제고자산감모손실로 계상됨⑥ 미소멸원가와 소멸원가의 구분- 미소멸원가: 자산(수익 창출에 아직 기여하지 않은 부분)- 소멸원가: 비용(수익 창출에 기여한 부분), 손실(수익 창출에 기여하지 못하고 소멸한 부분)2. 원가의 분류1) 제품원가와 기간원가① 제조 활동과의 관련성에 따라 원가를 제조원가와 비제조원가로 구분할 수 있음② 제조원가는 제조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원가를 말하는 것으로 제품원가, 재고 가능 원가라고 함③ 제조원가는 일반적으로 재료원가, 노무 원가, 기타제조원가의 세 가지 원가요소로 구성됨④ 비제조원가는 주로 판매와 관리 활동으로 소비된 원가, 즉 판매관리비를 말하는 것으로, 원가의 발생 시점에 즉시 비용화하는 원가로서 기간원가라고 함 ⑤ 총원가는 제조원가와 비제조원가를 합한 것으로 제품의 판매가격은 총원가에 판매마진, 즉 매출총이익을 가산한 것임 2) 재료원가·노무 원가·기타제조원가① 제조원가(제품원가)는 재료원가, 노무 원가, 기타제조원가의 세 가지 원가요소로 구성됨② 재료원가는 제품 생산과정에 투입된 재료의 원가를 의미함③ 노무원가는 제품의 제조 활동과 관련하여 소비된 임금임④ 기타제조원가 또는 제조경비는 재료원가와 노무 원가 이외의 제품 생산과정에서 투입된 모든 원가를 말함3) 직접원가와 간접원가① 원가대상으로의 추적 가능성에 따라 직접원가와 간접원가로 구분함② 원가대상이란 원가를 따로 측정하고자 하는 항목이나 활동으로 원가 직접 대상이라고 함③ 직접원가는 특정 원가대상에 직접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원가로 개별원가로도 함④ 간접원가는 원가대상과는 관련이 있지만, 원가대상에 직접적으로 추적할 수 없는 원가로 공통원가라고도 함⑤ 직접적 또는 개별적으로 발생하는 직접원가는 단순히 측정하여 원가대상별로 집계하면 되나, 원가대상에 간접적 혹은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간접원가는 전체 금액을 집계한 후 원가대상에 배분하는 절차가 필요함⑥ 제조원가를 구성하는 데 세 가지 원가요소인 재료원가, 노무 원가, 기타제조원가를 원가대상인 제품으로의 추적 가능성 여부에 따라 직접원가와 간접원가로 구분하면 직접 재료원가, 직접 노무 원가, 제조 간접원가로 구분함⑦ 제조원가 항목 중 직접 재료원가와 직접 노무원가는 제품 생산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제조원가이므로 기초원가라고 함⑧ 직접 노무 원가와 제조 간접원가의 합계를 가공원가 또는 전환원가라고 함 4) 변동원가와 고정원가① 원가행태에 따라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로 구분함② 원가행태란 조업도의 변동에 따라 원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나타냄③ 조업도란 기업의 활동수준을 나타내는 측정치로 변동원가를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원가동인으로 볼 수 있음④ 변동원가는 조업도의 변동에 직접 비례하여 총액이 변동하는 원가임⑤ 고정원가는 일정한 조업도 범위 내에서 조업도의 변동에 관계없이 총액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원가임⑥ 변동원가와 고정원가의 중간적 형태⑦ 준변동원가 또는 혼합원가는 조업도의 변동에 관계없이 총원가가 일정한 고정원가와 조업도의 변동에 따라 총원가가 비례하여 변동하는 변동원가의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원가임 ⑧ 준고정원가는 또는 단계원가는 일정 범위의 조업도 내에서는 총원가가 일정하지만, 조업도가 일정 범위를 벗어나면 증가 또는 감소하는 원가를 말함 - 중략 -
원가회계, 방통대원가회계, 방송대원가회계, 원가회계시험, 원가회계요약, 원가회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제1장 벡터제2장 행렬제3장 선형계획제4장 선형계획의 해법제5장 쌍대문제와 민감도 분석제7장 선형계획 응용Ⅰ-정수계획법제8장 선형계획 응용Ⅱ-수송문제와 목적계획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벡터 1. 벡터의 개념과 연산1) 벡터의 정의 ①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모두 가진 물리량으로 크기만을 가진 스칼라와 대비되는 개념임 ② 벡터를 정의하기 위해서 필요한 크기와 방향을 도식화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벡터의 시점과 종점을 정의하는 것임 2)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① 벡터의 덧셈에는 삼각형법과 평행사변형법 두 가지가 있음 - 삼각형법: 두 벡터를 더 할 때 덧셈 기호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벡터의 종점에 뒤에 있는 벡터의 시점을 잇는 방법- 평행사변형법: 두 벡터를 더할 때 덧셈 기호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벡터의 시점과 뒤에 있는 벡터의 시점을 일치시켜서 두 벡터를 마치 평행사변형의 변인 것처럼 생각하고 가상의 평행사변형을 그리는 방법임② 벡터의 뺄셈은 벡터의 덧셈을 변형함으로써 유도할 수 있음 ③ 벡터의 실수배는 벡터의 덧셈을 변형하여 유도할 수 있음2. 위치벡터1) 위치벡터벡터의 시점을 이차원 좌표평면 또는 삼차원 공간좌표의 원점 0로 일치시킨 벡터를 위치벡터라고 하는데, 이 위치벡터를 정의하면 이어서 학습할 벡터의 곱셈, 벡터의 성분을 활용한 연산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2) 내분점과 외분점① 두 위치벡터의 내분점은 위치벡터를 연결한 선분의 내부에서 주어진 비율에 따라 선분의 길이를 나누는 점을 일컬음 ② 두 위치벡터의 외분점은 위치벡터를 연결한 선분의 외부 연장선에서 주어진 비율에 따라 두 위치벡터와의 거리를 나누는 점을 일컬음 3. 벡터의 곱셈1) 벡터의 내적벡터의 내적은 두 벡터 중 임의로 하나의 벡터 방향을 선택한 후, 두 벡터 모두를 앞에서 선택한 벡터의 방향으로 제한한 크기만을 곱하는 방법임 2) 벡터의 외적벡터의 외적은 곱셈을 나타내는 기호 중 가위표(×)를 활용함 4. 벡터의 성분1) 이차원 평면벡터의 성분① 평면벡터는 이차원 평면좌표에서 정의된 벡터를 일컬음 ② 평면좌표에서도 시점은 원점이 아닌 자유 벡터를 정의할 수 있지만, 평행이동을 통해 시점이 원점인 위치벡터로 변환이 가능함 2) 삼차원 공간벡터의 성분① 공간벡터는 공간좌표에서 정의된 벡터임 ② 공간벡터의 크기와 덧셈·뺄셈·실수배·내적은 평면좌표에서 정의된 연산을 z축 방향성분까지 확장하여 수행한 것임③ 벡터의 정의와 연산을 학습한 후 이를 평면벡터와 공간벡터에서 성분으로 표현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평면벡터를 공간벡터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벡터라는 물리량의 가장 큰 장점을 파악할 수 있음 ④ 이차원에서 삼차원으로 차원이 한 단계 확장되더라도 그 연산의 복잡도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바로 그것임 ⑤ 같은 자리에 있는 성분들끼리 이루어지는 연산을 두 벡터 사이의 연산으로 단순화할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것 역시 벡터의 장점임- 중략 -
경영의사결정론, 방통대경영의사결정론, 방송대경영의사결정론, 경영의사결정론시험, 경영의사결정론요약, 경영의사결정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제2장 원가의 의의와 분류제4장 원가행태의 유형과 추정제5장 원가-조업도-이익분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원가의 의의와 분류 1. 원가의 의의1) 원가의 정의 및 비용과 차이점① 원가(cost): 재화와 용역을 획득하기 위해 사용된 자원의 화폐적 가치② 비용 - 원가 중에서 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에 기여한 부분(매출원가)으로 기여원가 -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된 자원의 화폐적 가치(판매비와 관리비)③ 손실: 원가 중에서 수익 실현에 기여하지 못한 부분으로 상실원가2) 실무에서 원가와 비용의 혼용① 실무에서 원가와 비용의 경계를 엄격하게 구분하기 어려우며, 용어도 혼용하고 있음② 관리회계에서 원가 개념은 주로 제조업에 한정된 것이며, 서비스업의 원가개념과는 차이가 있음3) 생산과정단계에서 원가의 발생① 미소멸원가: 미래에 경제적 효익을 제공할 수 있는 원가② 소멸원가: 용역 잠재력이 소멸되어 경제적 효익을 제공할 수 없는 원가2. 재무회계를 위한 원가의 분류1) 원가의 분류기준에 따른 원가의 종류원가분류기준원가의 종류제조활동과의 연관성제조원가, 비제조원가원가집적대상(원가를 부담하는 제품, 부문, 프로젝트)에의 추적가능성직접원가, 간접원가원가 행동(조업도 수준에 따른 총원가의 반응 정도) 유형변동원가, 고정원가, 준변동원가, 준고정원가통제가능성통제가능원가, 통제불능원가의사결정과의 관련성관련원가, 비관련원가, 차액원가, 기회원가2) 제품원가와 기간원가: 자산화여부에 따른 기준① 제품원가: 제품제조에 투입된 원가(= 제조원가, 재고가능원가), 자산화 가능 - 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 등 - 제조: 원재료를 노동자의 노력과 생산설비 사용을 통해 완제품으로 가공하는 과정② 기간원가: 제품제조와는 직접적으로 관계없는 비제조원가로 기간적으로 발생하는 원가, 자산화 불가능- 판매비, 관리비 등- 재고자산의 원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비용화3) 재료원가, 노무원가, 기타 제조원가① 재료원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구입한 원재료의 소비액 - 생산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주요재료원가, 보조재료원가, 부품원가로 구분② 노무원가: 생산직 종업원의 노동력의 대가 - 급여, 임금, 상여금, 퇴직급여를 모두 포함③ 기타 제조원가: 생산설비(용역)의 사용과 관련된 제조원가 - 공장에서 발생되는 보험료, 특허권 사용료, 수도광열비, 외주가공비, 임차료, 공장건물 및 기계설비에 대한 감가상각비- 중략 -
관리회계, 방통대관리회계, 방송대관리회계, 관리회계시험, 관리회계요약, 관리회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CHAPTER 01 조직행동의 개념과 역사CHAPTER 02 조직구성원 다양성CHAPTER 03 조직구성원 태도CHAPTER 04 조직구성원 감정CHAPTER 05 조직구성원 성격과 가치CHAPTER 06 조직구성원 지각과 의사결정CHAPTER 07 조직구성원 동기부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조직행동의 개념과 역사 1. 조직행동학의 개념① 조직행동학은 다제학적 특성을 가진 학문으로 심리학, 사회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주요 기반으로 함- 심리학은 사람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기초학문으로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업무만조, 스트레스, 감정, 성격, 지각, 동기부여를 이해하는 바탕이 됨- 사회심리학은 심리학과 사회학이 혼합된 학문으로 태도변화, 행동변화, 집단의사결정, 조직 내 권력과 갈등과 같은 조직구성원 간 상호영향 및 대인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사회학은 개인이 사회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초점을 둔 학문으로 사회학자들은 주로 조직문화, 조직구조와 같은 사회적 맥락에 대한 연구를 해왔음- 인류학은 인간을 둘러싼 문화와 환경이 어떻게 애인의 가치,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기초를 제공함 2. 조직행동학의 역사와 발전1) 과학적관리법① 과학적관리법은 작업 방식에 대한 과학적 접근방법을 강조한 관리원칙으로 1900년대 초 프레드릭 테일러에 의해 주장되었기에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으로 잘 알려져 있음 ② 1911년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라는 저서를 통해 4가지 관리원칙을 제시하고 노동자와 관리자 모두 이 원칙을 따를 것을 강조하였음- 노동자의 작업별 요소들을 철저히 분석하여, 업무를 과학화시킴- 노동자들을 고용한 후,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최고의 기술자들로 양성함- 경영자와 노동자들 간 협력과 친밀성 함양을 통해 우호적 관계를 구축, 유지함- 경영자와 노동자들의 업무와 책임을 명확히 구분하고, 분담된 업무를 확실히 수행함2) 관리경영① 관리경영은 관리자들의 효율적 관리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테일러와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프랑스 사업가인 앙리 페이욜에 의해 시작됨 ② 페이욜은 “계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라는 5가지 관리기능을 제안하였음 ③ 페이욜이 주장한 관리는 회계, 재무, 생산, 마케팅 등과 같은 경영기능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기업뿐 아니라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다음 14개의 관리원칙을 일컬음- 분업: 고도의 업무세분화 및 전문화를 통한 효율성을 추구함- 권한: 명령할 수 있는 공식적 권한은 책임과 연결되어야 함- 규율: 조직구성원은 조직의 규율을 준수해야 함- 명령일원화: 하위직급자는 오직 1명의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지시 받음- 지휘일원화: 조직 활동은 1인의 경영자에게 통합되어야 함- 전체이익에 대한 개인의 복종: 개인의 이해가 조직 전체의 목적에 앞서서는 안 됨- 보상: 보상은 직원과 조직 모두에게 공정해야 함- 집권화: 권력과 권한은 상위계층에 집중되어야 함- 계층화의 원칙: 권한은 위에서 아래로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함- 질서: 인적·물적 자원은 요구되는 장소와 시간에 따라 조정되어야 함- 공정: 경영자는 부하직원을 다룰 때 공정해야 함- 안정: 직원의 이직률이 높아서는 안 됨- 주도권: 직원은 주어진 업무를 함에 있어서 주도적이어야 함- 단결: 팀워크, 단체정신, 단결력이 강조되어야 함 - 중략 -
조직행위론, 방통대조직행위론, 방송대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시험, 조직행위론요약, 조직행위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세계의 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자크기 : 10 글자체 : 함초롬바탕 장평 : 160% 분량 : 목차와 참고문헌은 제외하고 90줄(=2장 11줄)1. 서론2. 본론 (1) 『세계의 역사』라는 교과목에 대하여① 의의② 성격 (2) 세계사 학습의 바람직한 방향① 다문화적 접근의 학습 방향② 세계 시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 (3) 세계사의 바람직한 학습방법① 교과서 정독② 연표와 지도의 적극 활용③ 다양한 컨텐츠의 활용3. 결론4. 참고문헌2. 본론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현재는 많은 과거의 결과이며 축적물이다. 지금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계사의 학습이 필요하며, 이는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세계사의 성격과 의의, 학습 방향과 방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1) 2020학년도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목선택 안내서, 전주한일고등학교, 2020년.(2) 한미 역사 교육과정 비교 연구-세계 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세계사 교육-, 김현숙, 수선사학회, 2007년.(3) 세계사 공부 잘 하는 법?, 송보명 기자, 중앙일보, 2010/01/14
제1장 법인세의 기초제2장 각사업연도소득금액 제3장 소득처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법인세의 기초1. 법인세 기초개념1) 법인세 과세방법① 법인세는 법인이 획득한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임② 법인세는 법인을 납세의무자로 하여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과세되며 소득을 발생 원천에 따라 별도 구분하지 않고 법인세로 일괄과세하는 것이 특징임2) 순자산증가설해당 소득의 발생 원천에 관계없이 법인의 순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모두 소득으로 보아 과세해야 한다는 학설임 3) 법인세의 납세의무자 분류① 법인세 납세의무자는 법인임② 법인은 그 설립 목적에 따라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으로 구분됨③ 본점 소재지에 따라서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으로 구분됨④ 영리법인은 영일에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을 말하며, 비영리법인은 영리가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한 법인을 말함4) 납세의무자의 분류에 따른 과세소득의 범위① 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모든 소득에 대하여 과세함② 비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③ 외국 법인의 경우에는 국외소득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통치권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영리 및 비영리 외국 법인 각각 국내 원천의 소득과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④ 비영리법인의 청산소득에 경우 과세하지 않음 ⑤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영리법인 중 자기자본이 500억 원을 초과하는 기업이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법인만 납세의무자로 함 ⑥ 외국 법인은 우리 저부가 그 소득의 사용을 강제할 수 없으므로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 대상이 될 수 없음⑦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이 모두 납세의무를 부담함5) 사업연도① 소득세법에서는 과세기간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규정하고 있음② 법인사업자는 정관 및 규칙 등에서 정하는 회계 기간을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함② 금융업을 영위하는 법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법인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음 6) 납세지① 납세지는 납세의무자가 세법에 규정하는 각종의 의무를 이행하고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장소를 말하며 동시에 과세권자는 과세표준과 세액의 결정 또는 경정 결정 등의 과세처분을 행하는 기준이 되는 장소를 말함② 납세지는 조세법률 관계의 발생, 변경, 소멸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납세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장 또는 지방국세청장이 과세하게 됨 - 중략 -
세무회계, 방통대세무회계, 방송대세무회계, 세무회계시험, 세무회계요약, 세무회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제2장 재무비율분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1. 경영분석의 이해1) 경영분석의 개요① 경영 조직체인 기업의 건강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합리적인 처방을 강구② 기업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계량적·비계량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경영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2) 경영분석의 종류※ 전통적 경영분석과 현대적 경영분석전통적 경영분석현대적 경영분석- 협의의 경영분석- 기업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분석- 광의의 경영분석- 기업의 내·외부 이해 관계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광범위한 자료를 수집·분석(1) 전통적 경영분석(1910년대~1960년대)① 전통적 경영분석: 재무제표분석으로 재무제표 자료를 이용하는 재무비율분석② 전통적 경영분석이 안고 있는 문제점 - 이론적인 평가 없이 경험에 기초하여 발전 - 정보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함 - 증권시장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함 -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 질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③ 이용자: 경영자 및 금융기관 등 한정④ 활용목적: 실무적 경험에 기초한 단순한 활용(2) 현대적 경영분석(1970년대 이후)① 현대적 경영분석: 재무제표 이외에도 경제, 산업, 기업동향과 같은 모든 관련 요인들을 고려한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② 현대적 경영분석의 특징 - 이용자에 따라 재무비율이 실제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지를 중요시 - 기업부실예측, 채권평가, 신용분석, 기업가치평가 등 적용범위 확대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③ 이용자: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④ 활용목적: 이용자의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에 활용2.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 경영분석의 주체: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심을 가진 이해관계자들. 크게 경영자와 이외의 관계자로 인해 목적이 구분1) 내부분석① 개념 - 경영자가 수익성, 재무제표분석, 기업가치분석 등을 통해 내부통제, 업무계획, 경영전략의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 - 경영관리의 합리화를 기하는 것② 목적 - 업무계획 수립과 내부통제를 위한 정보 획득 - 경영관리 차원에서 필요한 정보를 획득 - 경영전략과 장기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정보 획득 - 거래처의 신용분석, 경쟁기업·인수대상기업 분석 - 자금조달 및 투자의사결정에 관한 정보 획득- 중략 -
경영분석, 방통대경영분석, 방송대경영분석, 경영분석시험, 경영분석요약, 경영분석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제3장 IMC 효과 측정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일상① 의식하지 않건 무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며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② 경영학에서 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효과를 높이려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거부감을 낮추고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과 효용을 주려면 다양한 방식과 미디어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학습해야 함2)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합성어임② 미국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에서 1960년도에 정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③ 1985년도의 정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장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④ 프로모션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도구들, 즉 마케팅 4P 믹스 중 한 요소로서, 제품에 관한 모든 마케팅 전략이 반영되어 고객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데 의의가 있음⑤ AMA가 2004년에 내린 마케팅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해 의사소통하고, 전달하는 것과, 조직과 그 관계자들이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⑥ 쌍방향적인 마케팅 의사소통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함⑦ AMA가 2017년에 규정한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정의: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반을 위한 가치를 지닌 제공물을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일련의 체제 및 과정⑧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마케팅도 단순한 의사소통도 아니며 두 개념이 합쳐져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교환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는데, 교환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맞바꾸는 개념이므로, 고객이 자사 상품 또는 제공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 행동까지 하도록 이끌어야 가능함 3) 설득 커뮤니케이션 ① 마케팅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을 알아보게 하고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즉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임-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함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 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지위를 차지하는 것, 즉 포지셔닝임- 중략 -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통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송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요약,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제2장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제3장 위험과 수익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1. 재무관리의 영역1) 재무관리의 개념① 의미: 기업 및 증권가치의 평가와 가치증대를 위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 논리적 ․ 체계적 특성. 경제학적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재무경제학 또는 재무학이라 불림② 구성 ㉠ 기업재무- 기업을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극대화를 위한 경영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재무의사결정을 다룸- 재무의사결정의 종류: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 및 배당의사결정, 기업의 지배구조와 인수합병, 유동자산이나 고정자산의 관리 등 ㉡ 투자론: 증권시장을 분석, 증권가격의 결정방식을 연구하는 분야- 증권: 주식, 채권 및 여러 종류의 파생금융상품 포함- 증권시장: 기업, 정부 등의 조직이 증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즉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시장 ③ 기업재무와 투자론의 관계: 기업과 증권의 가치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의해 결정되므로 본질적으로 기업재무의 실물자산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이나 투자론의 증권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은 비슷2) 재무경영자의 의사결정범위 - 투자, 자본조달, 배당으로 구분됨① 투자의사결정: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어떤 자산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자본예산이라고도 함 ㉠ 대차대조표의 차변에 나타나는 항목을 다룸, 최적의 자산구성을 목적으로 함 ㉡ 주요영역: 실물투자, 증권투자, 기업인수를 위한 자원배분, 운전자본의 의사결정 등② 자본조달의사결정 ㉠ 기업활동에 관련된 자금조달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 ㉡ 자금조달의 방법- 자기자본의 조달: 주식을 발행, 주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보통주 또는 우선주 결정③ 배당의사결정: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현금을 재투자와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할 것에 대한 의사결정2. 증권시장1) 실물자산과 재무자산① 실물자산: 눈에 보이는 물적 자산뿐 아니라 인적 자원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재화와 용역의 생산능력을 결정함으로써 사회의 부를 결정하는 근간이 됨 ② 재무자산: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증권으로써 실물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③ 제조업은 실물자산에, 금융기관은 재무자산에 투자비중이 높음2) 증권시장의 주요 기능① 자금수요와 공급의 연결: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탐색비용을 감소시킴② 소유와 경영의 분리: 기업 활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반면 대리문제(대의문제)를 초래 - 대리문제는 효율적인 증권시장이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음③ 자원의 효율적 배분: 수요 및 공급의 원리에 의해 증권가격이 공정하게 결정되게 함으로써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기준을 제공- 중략 -
재무관리, 방통대재무관리, 방송대재무관리, 재무관리시험, 재무관리요약, 재무관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제2장 재무보고 개념체계제3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4장 수취채권 ․ 지급채무제5장 재고자산Ⅰ제6장 재고자산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1. 재무보고1) 재무보고의 목적① 회계는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뜻함 ② 회계의 목적은 기업이라는 경제적 실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 하는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있음 ③ 다양한 세부 분야 - 재무회계: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는 분야로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 관리회계: 경영자나 임직원 같은 기업의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를 말함 - 세무회계: 세법에 따라 기업의 과세대상소득을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세액을 계산하는 회계를 뜻함 - 회계감사: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한 회계정보가 부정이나 오류 없이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 되었는지 여부를 공인된 외부전문가 검증하는 분야임 - 비영리회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보기관과 공익법인, 병원, 학교 등의 비영리기관이 회계정보를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④ 회계의 사회적 기능 -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경영자와 주주 간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함 - 회계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기능을 함 2) 회계기준의 필요성경영자가 자율적으로 이익을 결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2. 재무제표1) 재무제표의 의의 및 종류① 재무제표란 재무보고의 중심적인 형태로 기업의 외부에 회계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임 ② 재무보고는 기본재무제표, 보충적 정보, 기타재무보고수단으로 구성됨 ③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재무성과를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임 ④ 재무제표는 작성시점에 따라 연차재무제표와 중간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 ⑤ 포괄범위에 개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⑥ 재무제표는 서로 연관관계가 있는데 기초와 기말에 작성되는 정태보고서인 재무상태표와 그 사이의 일정 기간 작성되는 동태보고서인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음2)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에 관한 일반원칙①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는 계속기업의 가정이 충족되어야 함 ② 회계 처리 및 보고는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되어야 하며, 회계처리방법은 기간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매기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③ 포괄손익계산서에서 수익과 비용은 상계하지 않고 각각의 총액을 표시하는 것이 원칙임 - 중략 -
중급재무회계, 방통대중급재무회계, 방송대중급재무회계, 중급재무회계시험, 중급재무회계요약, 중급재무회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제2장 인적자원관리의 개념모형제3장 직무 분석과 평가 및 분류제4장 인사고과제5장 인적자원의 확보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과 모형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성격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현대적 의미)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도 아울러 달성케 하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법의 체계2)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①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활동의 성과를 좌우하는 활동② 경영은 물건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관리하는 일③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 자체의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구성원과 사회의 목적달성에도 중요3) 인적자원관리의 성격① 관리의 대상이 사람② 주체 역시 사람③ 관리의 주체와 객체가 모두 사람이므로 사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전통도 고려되어야 함④ 현상보다 이상을 지향해 가며, 이 과정에서 조작적 변화가 요구됨. 그러나 이 때에도 사회·문화적 배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2. 인적자원관리자의 역할1) 내부관계에서의 역할①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역할: 인적자원관리자가 조직의 경영전략 실행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인적자원관리를 경영전략과 연계시키는 활동. 그리하여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우선순위를 경영전략에 따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여 조직의 전략목적이 달성되도록 하는 역할② 최고경영층에 대한 역할 - 조직의 분위기와 구성원들의 태도 전달 - 승진후보자나 유능한 인재 추천 - 최고경영층간의 원활한 관계유지 - 노사관계에서 종업원이나 경영자의 어느 한 쪽을 편애하는 태도 지양③ 부문 간 조정역할-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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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환경 변화와 마케팅제2장 마케팅 전략제3장 소비자행동 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제4장 소비자행동 2: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 및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제5장 마케팅 정보와 조사제6장 STP 1: 시장세분화제7장 STP 2: 타기팅과 포지셔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 변화와 마케팅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1) 마케팅의 의의마케팅은 기업 활동의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며 소비자와 기업의 행복창출의 원동력임 2) 마케팅이란① 개인, 기업 등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고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해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일련의 인간 활동② 제품뿐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도 마케팅의 대상이 됨. 기업 및 비영리 기관도 포함3) 마케팅 활동이 일어날 조건①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가진 2인 이상의 당사자가 있어야 함② 욕구를 충족할 의도와 능력이 있어야 함③ 의사소통 방법이 있어야 함④ 교환할 대상이 있어야 함2. 고객욕구의발견과 충족1) 고객욕구의발견① 고객 자신도 자신의 욕구를 정확히 알지 못함② 욕구를 알더라도 표현하지 못함③ 욕구를 표현하지 않거나 다르게 표현함④ 고객 욕구는 발견이 어려움 2) 욕구와 필요① 욕구: 결핍상태② 필요: 욕구의 구체적 표현③ 욕구는 보편적이나 필요는 문화의존적임④ 수요: 구매력이 뒷받침되는 필요⑤ 매슬로의 욕구단계설- 하위단계의 욕구는 생존과 관련되고 상위 단계로 갈수록 욕구가 사회화 · 고도화 됨- 하위 단계의 욕구를 충족해야 그 다음 상위단계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동기가 발생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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