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CHAPTER 01 조직행동의 개념과 역사CHAPTER 02 조직구성원 다양성CHAPTER 03 조직구성원 태도CHAPTER 04 조직구성원 감정CHAPTER 05 조직구성원 성격과 가치CHAPTER 06 조직구성원 지각과 의사결정CHAPTER 07 조직구성원 동기부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조직행동의 개념과 역사 1. 조직행동학의 개념① 조직행동학은 다제학적 특성을 가진 학문으로 심리학, 사회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주요 기반으로 함- 심리학은 사람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기초학문으로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업무만조, 스트레스, 감정, 성격, 지각, 동기부여를 이해하는 바탕이 됨- 사회심리학은 심리학과 사회학이 혼합된 학문으로 태도변화, 행동변화, 집단의사결정, 조직 내 권력과 갈등과 같은 조직구성원 간 상호영향 및 대인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사회학은 개인이 사회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초점을 둔 학문으로 사회학자들은 주로 조직문화, 조직구조와 같은 사회적 맥락에 대한 연구를 해왔음- 인류학은 인간을 둘러싼 문화와 환경이 어떻게 애인의 가치,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기초를 제공함 2. 조직행동학의 역사와 발전1) 과학적관리법① 과학적관리법은 작업 방식에 대한 과학적 접근방법을 강조한 관리원칙으로 1900년대 초 프레드릭 테일러에 의해 주장되었기에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으로 잘 알려져 있음 ② 1911년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라는 저서를 통해 4가지 관리원칙을 제시하고 노동자와 관리자 모두 이 원칙을 따를 것을 강조하였음- 노동자의 작업별 요소들을 철저히 분석하여, 업무를 과학화시킴- 노동자들을 고용한 후,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최고의 기술자들로 양성함- 경영자와 노동자들 간 협력과 친밀성 함양을 통해 우호적 관계를 구축, 유지함- 경영자와 노동자들의 업무와 책임을 명확히 구분하고, 분담된 업무를 확실히 수행함2) 관리경영① 관리경영은 관리자들의 효율적 관리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테일러와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프랑스 사업가인 앙리 페이욜에 의해 시작됨 ② 페이욜은 “계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라는 5가지 관리기능을 제안하였음 ③ 페이욜이 주장한 관리는 회계, 재무, 생산, 마케팅 등과 같은 경영기능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기업뿐 아니라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다음 14개의 관리원칙을 일컬음- 분업: 고도의 업무세분화 및 전문화를 통한 효율성을 추구함- 권한: 명령할 수 있는 공식적 권한은 책임과 연결되어야 함- 규율: 조직구성원은 조직의 규율을 준수해야 함- 명령일원화: 하위직급자는 오직 1명의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지시 받음- 지휘일원화: 조직 활동은 1인의 경영자에게 통합되어야 함- 전체이익에 대한 개인의 복종: 개인의 이해가 조직 전체의 목적에 앞서서는 안 됨- 보상: 보상은 직원과 조직 모두에게 공정해야 함- 집권화: 권력과 권한은 상위계층에 집중되어야 함- 계층화의 원칙: 권한은 위에서 아래로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함- 질서: 인적·물적 자원은 요구되는 장소와 시간에 따라 조정되어야 함- 공정: 경영자는 부하직원을 다룰 때 공정해야 함- 안정: 직원의 이직률이 높아서는 안 됨- 주도권: 직원은 주어진 업무를 함에 있어서 주도적이어야 함- 단결: 팀워크, 단체정신, 단결력이 강조되어야 함 - 중략 -

2022.10.28 / 3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조직행위론, 방통대조직행위론, 방송대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시험, 조직행위론요약, 조직행위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제2장 수익률과 위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 1. 금융투자의 개념1) 금융투자와 실물투자① 넓은 의미의 재무관리는 크게 기업재무와 투자론으로 나뉨② 금융투자는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금융상품으로 운용해서 미래에 예상되는 수익을 얻고자 하는 해위라고 포괄적으로 말할 수 있음③ 실물투자와 금융투자 모두 해당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평가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해야 함 ④ 금융투자의 현금흐름은 실물투자의 현금흐름으로부터 파생 2) 금융투자의 학문적 체계① 1952년 현대 투자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코위츠에 의해서 시작된 포트폴리오 이론임② 포트폴리오 이론을 기초로 샤프, 린트너, 블랙 등이 개발한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은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한 이론으로 자리매김함2. 자본시장1) 자본시장의 기능① 자금의 수요와 공급 연결② 소유와 경영의 분리③ 자원의 효율적 배분2) 자본시장의 참여자① 투자자② 기업③ 정부④ 금융투자회사3. 금융투자상품1) 금융투자상품의 분류체계① 2009년부터 시행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에서 금융투자상품은 포괄적으로 정의됨 ② 명칭과 형태를 불문하고 원금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금융상품을 의미함2) 금융투자상품의 만기에 따른 시장 분류① 금융시장은 거래되는 금융투자상품의 만기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② 자금시장: 만기가 1년 미만인 단기금융투자상품이 주로 거래되는 단기금융시장③ 자본시장: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생한 만기 1년 이상의 장기금융투자상품인 채권과 주식, 펀드 그리고 파생상품이 거래되는 장기금융시장- 중략 -

2022.10.17 / 1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금융투자의이해, 방통대금융투자의이해, 방송대금융투자의이해, 금융투자의이해시험, 금융투자의이해요약, 금융투자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2장 원가의 의의와 분류제4장 원가행태의 유형과 추정제5장 원가-조업도-이익분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원가의 의의와 분류 1. 원가의 의의1) 원가의 정의 및 비용과 차이점① 원가(cost): 재화와 용역을 획득하기 위해 사용된 자원의 화폐적 가치② 비용 - 원가 중에서 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에 기여한 부분(매출원가)으로 기여원가 -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된 자원의 화폐적 가치(판매비와 관리비)③ 손실: 원가 중에서 수익 실현에 기여하지 못한 부분으로 상실원가2) 실무에서 원가와 비용의 혼용① 실무에서 원가와 비용의 경계를 엄격하게 구분하기 어려우며, 용어도 혼용하고 있음② 관리회계에서 원가 개념은 주로 제조업에 한정된 것이며, 서비스업의 원가개념과는 차이가 있음3) 생산과정단계에서 원가의 발생① 미소멸원가: 미래에 경제적 효익을 제공할 수 있는 원가② 소멸원가: 용역 잠재력이 소멸되어 경제적 효익을 제공할 수 없는 원가2. 재무회계를 위한 원가의 분류1) 원가의 분류기준에 따른 원가의 종류원가분류기준원가의 종류제조활동과의 연관성제조원가, 비제조원가원가집적대상(원가를 부담하는 제품, 부문, 프로젝트)에의 추적가능성직접원가, 간접원가원가 행동(조업도 수준에 따른 총원가의 반응 정도) 유형변동원가, 고정원가, 준변동원가, 준고정원가통제가능성통제가능원가, 통제불능원가의사결정과의 관련성관련원가, 비관련원가, 차액원가, 기회원가2) 제품원가와 기간원가: 자산화여부에 따른 기준① 제품원가: 제품제조에 투입된 원가(= 제조원가, 재고가능원가), 자산화 가능 - 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 등 - 제조: 원재료를 노동자의 노력과 생산설비 사용을 통해 완제품으로 가공하는 과정② 기간원가: 제품제조와는 직접적으로 관계없는 비제조원가로 기간적으로 발생하는 원가, 자산화 불가능- 판매비, 관리비 등- 재고자산의 원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비용화3) 재료원가, 노무원가, 기타 제조원가① 재료원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구입한 원재료의 소비액 - 생산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주요재료원가, 보조재료원가, 부품원가로 구분② 노무원가: 생산직 종업원의 노동력의 대가 - 급여, 임금, 상여금, 퇴직급여를 모두 포함③ 기타 제조원가: 생산설비(용역)의 사용과 관련된 제조원가 - 공장에서 발생되는 보험료, 특허권 사용료, 수도광열비, 외주가공비, 임차료, 공장건물 및 기계설비에 대한 감가상각비- 중략 -

2022.10.17 / 3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관리회계, 방통대관리회계, 방송대관리회계, 관리회계시험, 관리회계요약, 관리회계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1장 회계의 체계 및 원가회계의 목적제2장 원가의 개념제3장 원가의 흐름과 측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회계의 체계 및 원가회계의 목적 1. 회계의 체계1) 회계의 의의① 회계란 정보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정보시스템임② 회계정보시스템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수적인 기본 구성요소 중 하나임③ 회계의 역할- 회계는 한정된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어 경제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돕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함- 기업과 외부정보이용자들 간에 정보 비대칭 문제를 완화시켜주며, 이때 외부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재무회계 정보라고 함④ 재무회계 계정 보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또는 회계기준에 따라 생산되어 외부정보이용자들에게 보고됨④ 기업의 외부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이해관계자도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한정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투자하기 위해서 회계 정보를 필요로 함⑤ 회계 정보는 외부의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내부의 이해관계자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그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2) 회계 정보이용자① 회계 정보이용자는 크게 외부이해관계자와 내부이해관계자로 나눌 수 있음② 외부이해관계자는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이해관계자로, 주주, 채권자, 정부 기관, 소비자 등이 해당됨- 주주의 경우 회계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상태 및 성과를 파악하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함- 채권자는 회계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신용상태가 양호한지 파악하고 대출 심사를 함- 정부 기관의 경우 기업의 과세소득을 결정할 때 회계 정보를 이용함③ 기업의 내부이해관계자는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이해관계자로, 경영자, 종업원 등이 해당함④ 외부이해관계자와 내부이해관계자는 회계 정보를 사용하는 목적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종류의 회계 정보를 요구함 3) 재무회계와 관리회계① 회계에는 다양한 세부분야가 있는데, 크게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비영리 회계로 나뉨② 재무회계는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③ 회계의 또 다른 대표적인 분야로서 관리회계는 기업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④ 관리회계는 재무회계와 달리 내부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 상황에 맞는 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짐2. 원가회계의 역할1) 관리회계와 원가회계① 관리회계는 의사결정의 목적과 성격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루는 정보의 범위가 넓음② 엄밀히 말해 원가회계는 좁은 의미에서의 관리회계라고 볼 수 있음③ 원가회계는 원가의 측정과 계산을 다루는 회계 분야로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모두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함 ④ 관리회계는 원가회계에서 산출한 원가를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관리회계시스템은 목적에 따라 크게 제품원가계산, 의사결정, 성과평가의 세 가지로 구분함 ⑤ 원가회계는 관리회계를 위한 정보뿐만 아니라 재무회계 계정과목에 기록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함⑥ 원가회계는 관리회계와 재무회계 모두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함 - 중략 -

2022.10.17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원가회계, 방통대원가회계, 방송대원가회계, 원가회계시험, 원가회계요약, 원가회계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1장 법인세의 기초제2장 각사업연도소득금액 제3장 소득처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법인세의 기초1. 법인세 기초개념1) 법인세 과세방법① 법인세는 법인이 획득한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임② 법인세는 법인을 납세의무자로 하여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과세되며 소득을 발생 원천에 따라 별도 구분하지 않고 법인세로 일괄과세하는 것이 특징임2) 순자산증가설해당 소득의 발생 원천에 관계없이 법인의 순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모두 소득으로 보아 과세해야 한다는 학설임 3) 법인세의 납세의무자 분류① 법인세 납세의무자는 법인임② 법인은 그 설립 목적에 따라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으로 구분됨③ 본점 소재지에 따라서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으로 구분됨④ 영리법인은 영일에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을 말하며, 비영리법인은 영리가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한 법인을 말함4) 납세의무자의 분류에 따른 과세소득의 범위① 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모든 소득에 대하여 과세함② 비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③ 외국 법인의 경우에는 국외소득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통치권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영리 및 비영리 외국 법인 각각 국내 원천의 소득과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④ 비영리법인의 청산소득에 경우 과세하지 않음 ⑤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영리법인 중 자기자본이 500억 원을 초과하는 기업이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법인만 납세의무자로 함 ⑥ 외국 법인은 우리 저부가 그 소득의 사용을 강제할 수 없으므로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 대상이 될 수 없음⑦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이 모두 납세의무를 부담함5) 사업연도① 소득세법에서는 과세기간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규정하고 있음② 법인사업자는 정관 및 규칙 등에서 정하는 회계 기간을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함② 금융업을 영위하는 법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법인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음 6) 납세지① 납세지는 납세의무자가 세법에 규정하는 각종의 의무를 이행하고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장소를 말하며 동시에 과세권자는 과세표준과 세액의 결정 또는 경정 결정 등의 과세처분을 행하는 기준이 되는 장소를 말함② 납세지는 조세법률 관계의 발생, 변경, 소멸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납세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장 또는 지방국세청장이 과세하게 됨 - 중략 -

2022.05.16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무회계, 방통대세무회계, 방송대세무회계, 세무회계시험, 세무회계요약, 세무회계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제3장 IMC 효과 측정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일상① 의식하지 않건 무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며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② 경영학에서 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효과를 높이려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거부감을 낮추고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과 효용을 주려면 다양한 방식과 미디어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학습해야 함2)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합성어임② 미국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에서 1960년도에 정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③ 1985년도의 정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장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④ 프로모션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도구들, 즉 마케팅 4P 믹스 중 한 요소로서, 제품에 관한 모든 마케팅 전략이 반영되어 고객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데 의의가 있음⑤ AMA가 2004년에 내린 마케팅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해 의사소통하고, 전달하는 것과, 조직과 그 관계자들이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⑥ 쌍방향적인 마케팅 의사소통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함⑦ AMA가 2017년에 규정한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정의: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반을 위한 가치를 지닌 제공물을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일련의 체제 및 과정⑧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마케팅도 단순한 의사소통도 아니며 두 개념이 합쳐져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교환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는데, 교환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맞바꾸는 개념이므로, 고객이 자사 상품 또는 제공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 행동까지 하도록 이끌어야 가능함 3) 설득 커뮤니케이션 ① 마케팅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을 알아보게 하고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즉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임-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함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 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지위를 차지하는 것, 즉 포지셔닝임- 중략 -

2022.05.16 / 2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통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송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요약,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제2장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제3장 위험과 수익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1. 재무관리의 영역1) 재무관리의 개념① 의미: 기업 및 증권가치의 평가와 가치증대를 위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 논리적 ․ 체계적 특성. 경제학적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재무경제학 또는 재무학이라 불림② 구성 ㉠ 기업재무- 기업을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극대화를 위한 경영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재무의사결정을 다룸- 재무의사결정의 종류: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 및 배당의사결정, 기업의 지배구조와 인수합병, 유동자산이나 고정자산의 관리 등 ㉡ 투자론: 증권시장을 분석, 증권가격의 결정방식을 연구하는 분야- 증권: 주식, 채권 및 여러 종류의 파생금융상품 포함- 증권시장: 기업, 정부 등의 조직이 증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즉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시장 ③ 기업재무와 투자론의 관계: 기업과 증권의 가치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의해 결정되므로 본질적으로 기업재무의 실물자산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이나 투자론의 증권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은 비슷2) 재무경영자의 의사결정범위 - 투자, 자본조달, 배당으로 구분됨① 투자의사결정: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어떤 자산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자본예산이라고도 함 ㉠ 대차대조표의 차변에 나타나는 항목을 다룸, 최적의 자산구성을 목적으로 함 ㉡ 주요영역: 실물투자, 증권투자, 기업인수를 위한 자원배분, 운전자본의 의사결정 등② 자본조달의사결정 ㉠ 기업활동에 관련된 자금조달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 ㉡ 자금조달의 방법- 자기자본의 조달: 주식을 발행, 주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보통주 또는 우선주 결정③ 배당의사결정: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현금을 재투자와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할 것에 대한 의사결정2. 증권시장1) 실물자산과 재무자산① 실물자산: 눈에 보이는 물적 자산뿐 아니라 인적 자원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재화와 용역의 생산능력을 결정함으로써 사회의 부를 결정하는 근간이 됨 ② 재무자산: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증권으로써 실물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③ 제조업은 실물자산에, 금융기관은 재무자산에 투자비중이 높음2) 증권시장의 주요 기능① 자금수요와 공급의 연결: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탐색비용을 감소시킴② 소유와 경영의 분리: 기업 활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반면 대리문제(대의문제)를 초래 - 대리문제는 효율적인 증권시장이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음③ 자원의 효율적 배분: 수요 및 공급의 원리에 의해 증권가격이 공정하게 결정되게 함으로써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기준을 제공- 중략 -

2022.05.16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재무관리, 방통대재무관리, 방송대재무관리, 재무관리시험, 재무관리요약, 재무관리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제2장 재무보고 개념체계제3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4장 수취채권 ․ 지급채무제5장 재고자산Ⅰ제6장 재고자산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1. 재무보고1) 재무보고의 목적① 회계는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뜻함 ② 회계의 목적은 기업이라는 경제적 실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 하는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있음 ③ 다양한 세부 분야 - 재무회계: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는 분야로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 관리회계: 경영자나 임직원 같은 기업의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를 말함 - 세무회계: 세법에 따라 기업의 과세대상소득을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세액을 계산하는 회계를 뜻함 - 회계감사: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한 회계정보가 부정이나 오류 없이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 되었는지 여부를 공인된 외부전문가 검증하는 분야임 - 비영리회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보기관과 공익법인, 병원, 학교 등의 비영리기관이 회계정보를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④ 회계의 사회적 기능 -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경영자와 주주 간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함 - 회계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기능을 함 2) 회계기준의 필요성경영자가 자율적으로 이익을 결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2. 재무제표1) 재무제표의 의의 및 종류① 재무제표란 재무보고의 중심적인 형태로 기업의 외부에 회계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임 ② 재무보고는 기본재무제표, 보충적 정보, 기타재무보고수단으로 구성됨 ③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재무성과를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임 ④ 재무제표는 작성시점에 따라 연차재무제표와 중간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 ⑤ 포괄범위에 개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⑥ 재무제표는 서로 연관관계가 있는데 기초와 기말에 작성되는 정태보고서인 재무상태표와 그 사이의 일정 기간 작성되는 동태보고서인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음2)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에 관한 일반원칙①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는 계속기업의 가정이 충족되어야 함 ② 회계 처리 및 보고는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되어야 하며, 회계처리방법은 기간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매기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③ 포괄손익계산서에서 수익과 비용은 상계하지 않고 각각의 총액을 표시하는 것이 원칙임 - 중략 -

2022.05.03 / 2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급재무회계, 방통대중급재무회계, 방송대중급재무회계, 중급재무회계시험, 중급재무회계요약, 중급재무회계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제2장 비율분석의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1. 경영분석의 이해1) 경영분석의 개요① 경영 조직체인 기업의 건강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합리적인 처방을 강구② 기업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계량적·비계량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경영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2) 경영분석의 종류(1) 전통적 경영분석(1910년대~1960년대)① 전통적 경영분석: 재무제표분석으로 재무제표 자료를 이용하는 재무비율분석② 전통적 경영분석이 안고 있는 문제점 - 이론적인 평가 없이 경험에 기초하여 발전 - 정보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함 - 증권시장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함 -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 질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③ 이용자: 경영자 및 금융기관 등 한정④ 활용목적: 실무적 경험에 기초한 단순한 활용(2) 현대적 경영분석(1970년대 이후)① 현대적 경영분석: 재무제표 이외에도 경제, 산업, 기업동향과 같은 모든 관련 요인들을 고려한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② 현대적 경영분석의 특징 - 이용자에 따라 재무비율이 실제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지를 중요시 - 기업부실예측, 채권평가, 신용분석, 기업가치평가 등 적용범위 확대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③ 이용자: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④ 활용목적: 이용자의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에 활용- 중략 -

2022.04.18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경영분석, 방통대경영분석, 방송대경영분석, 경영분석시험, 경영분석요약, 경영분석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환경 변화와 마케팅제2장 마케팅 전략제3장 소비자행동 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제4장 소비자행동 2: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 및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제5장 마케팅 정보와 조사제6장 STP 1: 시장세분화제7장 STP 2: 타기팅과 포지셔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 변화와 마케팅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1) 마케팅의 의의마케팅은 기업 활동의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며 소비자와 기업의 행복창출의 원동력임 2) 마케팅이란① 개인, 기업 등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고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해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일련의 인간 활동② 제품뿐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도 마케팅의 대상이 됨. 기업 및 비영리 기관도 포함3) 마케팅 활동이 일어날 조건①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가진 2인 이상의 당사자가 있어야 함② 욕구를 충족할 의도와 능력이 있어야 함③ 의사소통 방법이 있어야 함④ 교환할 대상이 있어야 함2. 고객욕구의발견과 충족1) 고객욕구의발견① 고객 자신도 자신의 욕구를 정확히 알지 못함② 욕구를 알더라도 표현하지 못함③ 욕구를 표현하지 않거나 다르게 표현함④ 고객 욕구는 발견이 어려움 2) 욕구와 필요① 욕구: 결핍상태② 필요: 욕구의 구체적 표현③ 욕구는 보편적이나 필요는 문화의존적임④ 수요: 구매력이 뒷받침되는 필요⑤ 매슬로의 욕구단계설- 하위단계의 욕구는 생존과 관련되고 상위 단계로 갈수록 욕구가 사회화 · 고도화 됨- 하위 단계의 욕구를 충족해야 그 다음 상위단계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동기가 발생함 - 중략 -

2022.04.18 / 4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마케팅론, 방통대마케팅론, 방송대마케팅론, 마케팅론시험, 마케팅론요약, 마케팅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8장 모집단과 표본제9장 표본평균의 분포와 확률계산제10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추정제11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가설검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2부 추정 및 검정제8장 모집단과 표본1. 모집단과 표본의 차이점1) 모집단과 표본① 모집단: 관찰대상이 되는 집단 전체② 표본: 실제 관찰을 위해 추출한 모집단의 일부2) 모수와 통계량 ① 모수: 모집단의 특성치② 통계량: 표본의 특성치3) 모수와 통계량의 비교 (기호) 특 성모 수통계량 평 균 분 산 표준편차2. 표본추출방식1) 표본추출방법의 종류① 확률적 표본추출 ㉠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 요소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동일 ㉡ 확률표본은 통계적 추정의 기본이 됨② 비확률적 표본추출 ㉠ 추출자의 자의성이 개입되는 경우의 표본추출 ㉡ 비확률표본은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 2) 확률적 표본추출① 단순무작위추출: 가장 기본적인 확률분포의 추출방법,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 보통 난수표나 주사위, 카드 등을 이용② 층별추출: 모집단을 비교적 동질성이 강한 몇 개의 계층으로 나누고, 각 계층에서 그 크기에 알맞은 비율로 표본을 추출한다.- 중략 -

2022.04.18 / 2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방통대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방송대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시험,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요약,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제2장 재무보고의 개념체계와 회계기준제3장 재무제표제4장 거래의 기록과 회계순환과정제5장 결산(Ⅰ)제6장 결산(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회계의 기초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1. 회계의 의의1) 용어① 영어: accounting or accountancy② 유사 용어: 경리(經理), 계리(計理)③ 한자: 會計 ⇒ 어원: 史記(卷二 夏本紀 贊), “會稽者, 會計也”④ 주례(周禮), “又歲終則會計其政”⑤ 경국대전(經國大典) 호조(戶曹)편: “凡物出納之數 京則季朔 外則歲季 會計啓聞”2) 회계의 정의(1) 회계 경제실체의 경제활동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여 그 실체의 이해관계자가 경제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과정 또는 기능(2) 경제실체①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하나의 독립된 책임단위② 거시적: 국가와 같은 실체 / 미시적: 기업, 정부기관, 병원ㆍ학교와 같은 비영리실체 / 더 작게는 특정실체의 하위 부문 또는 기금이나 계정(3) 경제활동①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거나 소비하는 재무활동② 유형: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4) 정보 특정 의사결정목적에 이용하기 위해 원시적인 자료를 처리해 놓은 것(data processing)① 의의- 주로 계량적 정보로서 재무정보 또는 화폐정보- 재무회계정보: 외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 관리회계정보: 내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② 회계정보로서의 질적 특성 경제성, 이해가능성, 유용성, 목적적합성, 신뢰성, 비교가능성, 중요성- 중략 -

2022.04.18 / 4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재무회계원리, 방통대재무회계원리, 방송대재무회계원리, 재무회계원리시험, 재무회계원리요약, 재무회계원리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2.04.18 / 4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경영학원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2021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온라인제출용)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공통)본인이 관심이 있는 상품(또는 브랜드나 기업)을 한 가지 선정하여 그 상품의 TV광고(또는 유튜브 광고)를 제작한다고 가정하고, 광고에 사용할 광고 크리에이티브 소구 유형 2가지를 택하고 (6강(장) 참고), 그에 각각 기초하여 광고 카피를 2가지 서로 다른 종류로 창작해(7강(장) 참고) 보시오. (필수 작성 내용: 상품에 대한 소개, 소구 유형별 선정 사유, 광고 카피 제시 및 설명) Ⅰ. 광고 상품Ⅱ. 광고 크리에이티브 소구 및 카피1. 이성적 소구2. 감성적 소구참고문헌Ⅰ. 광고 상품 위 상품은 체성분을 분석해주는 체중계이다. 우리 사회에서 다이어트는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체중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것에만 집중해선 안 된다. 체성분을 분석하여 나의 몸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파악해야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위 상품은 저렴한 가격으로 체성분을 분석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체성분 데이터를 확인하고 이전과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 김성영라선아(2019).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0 / 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광고크리에이티브소구, 이성적소구, 감성적소구, 방송대_21학년도1

img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제2장 수익률과 위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 1. 금융투자의 개념1) 금융투자와 실물투자① 넓은 의미의 재무관리는 크게 기업재무와 투자론으로 나뉨② 금융투자는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금융상품으로 운용해서 미래에 예상되는 수익을 얻고자 하는 해위라고 포괄적으로 말할 수 있음③ 실물투자와 금융투자 모두 해당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평가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해야 함 ④ 금융투자의 현금흐름은 실물투자의 현금흐름으로부터 파생 2) 금융투자의 학문적 체계① 1952년 현대 투자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코위츠에 의해서 시작된 포트폴리오 이론임② 포트폴리오 이론을 기초로 샤프, 린트너, 블랙 등이 개발한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은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한 이론으로 자리매김함2. 자본시장1) 자본시장의 기능① 자금의 수요와 공급 연결② 소유와 경영의 분리③ 자원의 효율적 배분2) 자본시장의 참여자① 투자자② 기업③ 정부④ 금융투자회사3. 금융투자상품1) 금융투자상품의 분류체계① 2009년부터 시행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에서 금융투자상품은 포괄적으로 정의됨 ② 명칭과 형태를 불문하고 원금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금융상품을 의미함2) 금융투자상품의 만기에 따른 시장 분류① 금융시장은 거래되는 금융투자상품의 만기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② 자금시장: 만기가 1년 미만인 단기금융투자상품이 주로 거래되는 단기금융시장③ 자본시장: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생한 만기 1년 이상의 장기금융투자상품인 채권과 주식, 펀드 그리고 파생상품이 거래되는 장기금융시장- 중략 -

2021.11.18 / 1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금융투자의이해, 방통대금융투자의이해, 방송대금융투자의이해, 금융투자의이해시험, 금융투자의이해요약, 금융투자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