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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3.05.08 / 3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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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2 프리츠 펄스 F Perls의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긍정적변화위한 체험의중요성을 강조한다 게슈탈트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대한 개념및이론 제시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청소년상담2공통프리츠 펄스(F Perls)의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긍정적 변화를 위한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청소년상담교재 p.177~19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2) 이러한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를 자신의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배점 :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2)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 이론 제시2.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를 자신의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3.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 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게슈탈트 상담은 고전적인 정신분석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의 경험을 알아차리게 하며,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석하고 통찰하게 해주는 권위적인 존재가 아닌 동등한 한 인간으로 진정한 접촉을 경험하게 해 준다. 게슈탈트 요법(Gestalt Therapy)은 게슈탈트 심리학, 실존주의 사상 등을 기반으로 한 심리치료요법이다. 개인의 책임감을 강조하고 현재 순간의 경험(experience in the present moment), 치료자-내담자 관계(therapist?client relationship), 환자 개인의 환경적 사회적 배경, 모든 상황의 결과로서 만드는 자기규제 조절 능력에 중점을 둔다. 1940년대와 1950년대 프리츠 펄스(Fritz Perls)와 로라 펄스(Laura Perls) 및 폴 굿맨(Paul Goodman)이 고안하였으며, 1951년 『게슈탈트 치료(Gestalt Therapy)』라는 책을 통하여 처음 공포되었다.클리블랜드 게슈탈트연구소(the Gestalt Institute of Cleveland) 공동창립자, 게슈탈트국제연구센터(the Gestalt International Study Center) 창립자, MIT 슬론경영대학원(the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교원인 에드윈 네비스(Edwin Nevis)는 게슈탈트 치료에 대해서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들이 자신의 업무 기술을 연마하는데 필요한 개념적 방법론적 기반(a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base from which helping professionals can craft their practice)이라고 서술하였다.같은 책에서 조엘 라트너(Joel Latner)는 게슈탈트 치료가 다음 두 중심 개념에 기반한다고 하였다. 심리치료에서 중점을 두는 가장 유용한 지점은 경험되는 현 순간(experimental present moment)이라는 것, 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관계망에 잡혀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라는 배경에 비춰서만이 우리 자신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게슈탈트 치료의 역사적 발전은 이 두 개념이 나오는데 있어 영향을 끼친 것들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아래에 설명) 나아가, 이러한 것들은 게슈탈트 치료를 구성하며 게슈탈트 치료의 실천 및 적용을 유도하는 네 가지 이론적 구성요소들의 근거가 된다.이 장에서는 청소년상담2공통프리츠 펄스(F Perls)의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긍정적 변화를 위한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청소년상담교재 p.177~19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이러한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를 자신의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기로 하자-공용(2016).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설명 요약제시-강봉규(2008),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2000), 학지사.-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2023.05.02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상담2, 프리츠 펄스 F Perls, 게슈탈트 심리치료, 긍정적변화위한 체험의중요성을 강조, 알아차림, 접촉주기, 게슈탈트, 청소년상담2 프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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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사례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제시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1) 의사소통 남녀차이2) 관련이론3) 의사소통의 일상 사례 2. 효율적인 의사소통 위한 방안 제시1) 적극적인 수용2)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3) 비언어적인 신호 활용4) 상황에 따른 대화 방식 변화5) 상대방과의 적극적인 대화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이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 `커뮤니스(communis)`에서 유래하는데, 공통 혹은 공유의 의미를 가진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사람들끼리 서로 생각, 느낌 따위의 정보를 주고받는 일 그 밖의 소리, 표정, 몸짓 따위로 이루어진다. 의사 전달, 의사소통으로 순화.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방적인 의사전달이 아니라 의사의 상호소통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결국은 잘 통하는 것이다. 의사 소통이라고 하는 “소통”이란 결국 “산소가 통하는 것”이다. 가정이든 직장이든 산소가 부족하면 숨이 막힌다. 숨 막히는 조직인가 숨통이 트이는 조직인가는 그 구성원 간의 소통이 얼마나 원활한가에 달려있다.의사소통이란 말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유기체가 다른 유기체와 지식, 정보, 의견, 신념, 경험 등을 공유 또는 나누어 갖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웹스터 사전의 정의를 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전달행위`, `전달된 사실이나 정보`, `사상이나 의견의 상호교환`, `효과적 사상 표현을 다루는 예술`이라고 표현하고 있다.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이론적이 지식을 학습하고 노력하여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오랜 시간의 노력과 시행착오 과정을 통한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인간은 대부분 가족이라는 집단에서 일반적인 문화적 언어와 특별한 가족 의사소통 부호를 학습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공용, 인간관계론, 바람직한 의사소통, 2010.- 김혜숙 외 5명, 인간관계론, 양서원, 2000-박윤흔, 박재욱, 허성관 공저, 인간관계론, 백산출판사, 1996-이성혜, 현대인의 인간관계론, 학문사, 1994-이형득외 참만남 집단의 원리, 형설출판사, 1988-신유근 (1986). 기업과 사회: 경영환경론. 경문사. -조난심 (1987). 도덕교육과 무도덕한 현상에 대한 논평. 철학연구, 제22집.-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2023.05.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남녀차이, 어떻게나타나는지관련 이론, 일상사례제시, 효율적인의사소통방안,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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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 ① ・ 멀티미디어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의 내용을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 및 의견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리프킨(Rifkin)이 제안한 ‘노동의 종말’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세요.세부과제 ②・ 멀티미디어 강의 1강(인간의 삶과 일), 2강(직업의 의미와 분류), 3강(직업: 현황 및 이론), 4강(직업윤리와 노동자의 권리)의 학습내용 중, ‘청소년들과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1개 제시하고, 그 이유를 작성합니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의 내용2.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 내용 정리.hwp2.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 내용 정리2.hwp3. 청소년들과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hwp4. 청소년들과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2.hwpI. 서 론직업은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인 토대이다. 사람들은 직업을 통해서 의식주를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경제적 수입을 얻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지위와 역할, 관계를 획득한다. 또한 사람들은 직업과 더불어 인생의 대부분을 보낸다. 미성년기는 직업을 위한 준비기이고, 성년기는 직업을 통해서 자신의 삶을 펼치는 활동기이며, 노년기는 직업을 통해서 얻은 경제적 부와 사회적 명예를 바탕으로 인생을 정리하는 시기이다. 직업을 통해서 자아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역사 발전에 기여한다. 따라서 자신의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직업에서 성공해야 한다. 직업은 인생을 함께하는 동반자이며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일과 직업은 한 개인이 사회와 관계되어지는 하나의 방법이다. 일은 사람에게 지위, 인정, 애정과 같은 심리학적 의미와 사회학적 의미를 함께 제공한다. 직업이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 계속해서 종사하는 일의 종류’를 말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의 직업은 단순히 생계유지 기능을 강조한 것보다는 훨씬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직업을 단순히 생계 유지뿐만 아니라, 일의 기쁨과 소명을 맡는 것까지 의미한다.리프킨(J. Rifkin)에 따르면 노동은 사라질 것이고, 따라서 인류는 노동의 종말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사라지는 건 일자리이지, 노동이 아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걱정하는 것은 생계이지, 노동 그 자체가 아니다. 실제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생계만 보장된다면 당장이라도 직장을 그만둘 준비가 되어 있다. 즉 대다수의 현대인들에게 노동이란 그저 생계 노동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이 레포트는 멀티미디어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의 내용을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 및 의견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리프킨(Rifkin)이 제안한 ‘노동의 종말’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1-4강의 학습내용 중, ‘청소년들과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1개 제시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였다.II. 본 론1.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의 내용을 정리1) 5강 정리후기 산업 자본주의는 선택과 개인의 자유, 자수성가의 관념을 부각시킨다. 내 인생의 주인 ‘나’, 선택은 우리의 고유한 권리이자 의무이다. 선택의 결과가 성공적이지 않다면, 내가 성공적으로 선택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점점 더 불안감, 죄책감, 무기력감, 선택에 실패했다는 느낌에 시달린다.‘개인적 선택’이라는 생각이 사회변화에 대한 생각을 가로막게 된다. 사회를 비판하기보다는 자기자신을 비판하고 파괴한다. 개인의 선택을 넘어선 ‘사회적 선택’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완전히 합리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모를 때, 사회적으로 수 많은 해악이 나타날 수 있다. 끊임없이 능력 의심, 장시간 노동, 자기개발에 많은 투자해야 한다. 사회를 비판하기 전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명함’의 베일을 벗기고, 조금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다. 선택은 변화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개인의 변화와 사회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산업혁명 결과로, 이를테면 대도시에서 협소한 주거공간을 적절히 나누어 활용하고, 불어난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한 막대한 생활 필수품을 공급하는 일, 그리고 청소년을 교육시키는 일, 교통·통신 수단을 적절히 배치하는 일, 좁은 공간에서 부딪치는 복잡한 인간관계를 조정하는 일, 국민 전체를 다스리는 일 등 지난날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엄청난 과제들이 산적하게 되었다.따라서 종전까지는 상품을 제조하는 데에만 활용했던 기술을 인간이 사는 사회에 직접 적용하는 방법을 고안해 내게 되었다. 말하자면 기술사회, 즉 테크놀로지사회인 것이다. 테크놀로지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기술복합이 되지만, 한마디로 인간이 사는 사회 전체를 과학과 기술로 처리한다는 뜻이다. 테크놀로지 사회는 마치 기업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윤을 남기려는 것과 마찬가지로 합리성과 효율성을 목표로 한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세계와직업정보, 방통대직업세계와직업정보, 방송대직업세계와직업정보, 직업세계와직업정보과제물, 직업세계와직업정보과제, 직업세계와직업정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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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 관련 이론과 사례2.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의 차이에서 생기는 문제의 방안.hwp2. 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남녀의 차이.hwp3.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hwp4. 의사소통의 정의.hwp5.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hwpI. 서 론의사소통은 서로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문제와 차이점을 보기 위해서 감정과 의미들을 교환하기 위해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의사소통 기술은 직장이나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하게 도와주고,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좋게 해 주는 등 삶의 모든 부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좋은 의사소통은 만족스러운 관계를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한다. 하지만 의사소통 기술을 아는 것과 실제로 의사소통을 잘 하는 것은 다르며, 대부분 관계의 문제는 잘못된 의사소통으로 인한 오해로 시작되어 분노와 좌절로 이어지기도 한다.남성은 여성보다 키가 더 크고 체중이 더 무거우며 완력이 더 세다. 반면 여성은 수명이 길고 많은 질병감염률이 낮다는 점에서 남성보다 더 강인하다. 그러나 이런 신체적 차이가 분명하다해도 심리적 기능에서 성차에 대한 증거는 통념만큼 분명치가 않다. 여성은 남성보다 언어능력이 더 높다. 여아의 언어적 기술은 더 일찍부터 발달되지만 청소년기 이전까지는 남녀차이가 매우 근소하다. 그러나 청소년기 이후부터 여성의 언어능력은 점차 높아진다의사소통이 관계문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도 남자와 여자가 다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면 서로 충돌하며, 이성 때문에 실망하거나 화가 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이 차이를 망각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은연중에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것을 하고 내가 느끼는 대로 느끼기를 바란다. 나를 사랑한다면 나와 같은 방식으로 대해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남자는 여자가 남자인 자기 자신과 동일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대화하고 행동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고, 여자는 남자가 자기 자신과 같은 방식으로 느끼고 반응할 것이라는 오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들로 인해 마찰이 생기고 갈등으로 인해 관계가 파괴되는 것이며 차이를 명확히 인식하고 존중함으로써 이성을 대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긴장과 오해를 줄일 수 있다.이 레포트는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II. 본 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 관련 이론과 사례1) Genderlects(성별 언어) 이론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신의 느낌, 생각을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의사소통을 하는 개인들은 서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관계의 개선 또는 악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남녀차이가 생물학적 차이에 기반한다고 보는 이론들에서는 신체적인 차이가 의사소통에서의 성차를 만들어 낸다고 주장한다. 또 심리학적 이유를 주장하는 측면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의사소통을 하면서 서로 다른 방식의 강화를 경험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의사소통 패턴을 형성하게 되었다고 설명한다.사회적 역할 이론에서는 남녀차이를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한 역할 모델로 설명하고, 사회발달이론에서는 사회의 남성지배적인 측면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Genderlects(성별 언어) 이론의 경우 남녀 간에는 의사소통방식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남자들은 자신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 투쟁하는 위계질서를 가진 곳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에, 남이 자신에 대해 하는 말을 자기 지위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독립성을 침해 받지 않으려고 한다.반면, 여자들은 세상을 바라볼 때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네트워크로 간주하고 고립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로 간에 연결망을 형성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성을 일차원적, 생물학적으로 구분해서 모든 여성과 남성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으로 간주한 것이라는 비판한다. -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방통대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방송대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과제,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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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창의적 체험활동2. Digital Youth Work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Digital Youth Work의 개념.hwp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hwp3. 동아리활동의 개념.hwp4. 봉사활동의 개념.hwp5. 자율활동의 개념.hwp6. 진로활동의 개념.hwp7.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hwp8. 서론 작성시 참조.hwp9.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중 교과 외 교육과정에 속한다. 교과 외 교육과정의 변천은 크게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시작,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그리고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통합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등장으로 볼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되었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학생의 소질 및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다.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 교육활동 중에서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자율적으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활동 영역이다. 교과활동과 달리 창의적 체험활동의 주체는 적극적인 체험활동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선정 및 조직을 비롯하여 평가 결과의 기록에 있어서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체계와 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디지털 전환은 최근들어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등으로 그 변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교육부는 미래세대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급변하는 사회를 선도할 혁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초·중등교육부터 고등교육, 평생교육까지 전 생애에 걸쳐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의 기본적인 개념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수익모델, 운영방식, 문화, 전략뿐 아니라 사회 시스템 전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다. 이 레포트는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였다.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창의적 체험활동1) 개념창의적 체험활동이란 학교 정규 교육과정 시간외 활동 즉, 학교 내외에서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활동의 요소로서 다양한 장소, 시간을 활용하여 개발된 교과 활동으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를 증진시키고 청소년기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전반적인 삶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이 있다. 다양한 체험교육을 강화시켜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계발시키고 나눔과 배려를 바탕으로 실시하는 국제적 인재육성에 목적과 의의가 있다.창의적 체험활동은 ‘창의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즉,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는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양성 교육의 실천’이라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취지에서도 밝히고 있다.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창안해 내는 특성’이다. 사실 창의성 발현의 단초는 학교 내․외의 다양한 교육 활동 과정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체험하는 활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학습자의 수행 능력을 강조한다.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는 적극적인 체험의 결과이다. 적극적인 체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주어진 현상에 대한 의미를 재구성하거나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간접 경험을 통한 ‘앎’과 실제적인 ‘수행’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수행에 직결되는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들의 실제적인 체험활동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과제물, 청소년활동론과제, 청소년활동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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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츠 펄스(F. Perls)의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긍정적 변화를 위한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청소년상담’교재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이러한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를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2.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3.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게슈탈트 심리치료 사례.hwp2.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과정.hwp3. 게슈탈트 치료의 이론적 배경.hwp4. 알아차림과 접촉.hwp5. 알아차림-접촉 주기.hwpI. 서 론게슈탈트 심리치료(Gestalt Psychotherapy)는 프리츠 펄스(Fritz Perls)가 게슈탈트 심리학, 실존철학, 현상학, 사이코드라마, 연극기법 등을 통합하여 창안한 심리치료법이다. 게슈탈트 치료는 긍정적 변화를 위해서 체험이 중요함을 강조함으로써 심리치료 분야에 새로운 흐름을 불어넣었으며, 개인과 환경의 접촉을 증가시키는 게슈탈트 치료의 다양한 체험적 기법들은 다른 치료적 접근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게슈탈트 치료는 내담자로 하여금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알아차림으로써 현실 속에서 자신을 실현하며 성장하도록 돕는 체험적인 실존적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알아차림(awareness)은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적 욕구나 감정을 지각한 다음 게슈탈트로 형성하여 명료한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를 뜻한다. 알아차림은 개체의 활동수준에 따라 생리, 감각, 감정, 인지, 지각 그리고 행동 차원 등 개체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일어날 수 있다. 이때 알아차림은 어느 한두 영역에서만 일어날 수도 있고, 여러 영역에서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만일 어느 한 차원에서라도 알아차림이 차단되면 전체적인 알아차림은 그만큼 불완전해지며 분명한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하게 된다.접촉(contact)은 전경으로 떠오른 게슈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올라도 이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완결하지 못하면 배경으로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접촉은 알아차림과 함께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게슈탈트 형성과 해소’의 순환과정을 도와주어 유기체의 성장에 이바지한다. 접촉에는 알아차림이 포함된다.이 레포트는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1) 게슈탈트게슈탈트 치료는 무의식을 강조하기보다 내담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 그리고 알아차림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을 강조했다. 자유연상이나 전이분석과 같은 경직된 방법 대신에 새로운 시도를 통한 알아차림과 행동적 실천을 선호했다. 또한 치료자의 중립성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여기며 내담자의 진솔한 대화적 관계를 강조한다.심리치료에 있어서 게슈탈트란 ‘개체에 의해 지각된 자신의 행동 동기’를 뜻한다. 즉,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적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행동 동기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개체의 모든 욕구나 감정이 바로 게슈탈트는 아니다. 개체가 처한 상황에서 실현 가능한 행동 동기로 지각한 것이 게슈탈트다. 개체는 어떤 상황 속에서 자신의 욕구나 감정 그리고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가장 매력 있는 절실한 행동을 게슈탈트로 형성한다.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이유는 우리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유의미한 행동으로 만들어서 실행하고 완결하기 위함이다. 게슈탈트는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고 해소되는 개체의 행동 동기라고 할 수 있다. 만일 개체가 게슈탈트 형성에 실패하면 심리적 또는 신체적 장애를 나타내게 된다. 따라서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분명하고 강한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2) 알아차림건강한 유기체는 알아차림-접촉 주기를 원활하게 반복하면서 성장해나간다. 게슈탈트가 생성되고 해소되는 반복적인 과정을 ‘알아차림-접촉 주기’라고 부른다. 이러한 과정을 좀 더 세분하면 여섯 단계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첫 단계는 이전의 게슈탈트가 해소되어 배경으로 물러난 상태이다. 모든 것이 잘 충족되고 해소된 균형 상태에서는 특정한 게슈탈트가 떠오르지 않는다. 그 상태에서 어떤 외부 자극이나 내면적 불균형 상태가 초래되면, 그와 관련된 유기체적 욕구나 감정이 신체 감각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과제물, 청소년상담과제, 청소년상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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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시오.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2. 인지발달이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청소년보호의 개념.hwp2. 청소년복지의 개념.hwp3. 청소년육성의 개념.hwp4. 청소년활동의 개념.hwp5.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hwp6. 인지발달이론 설명.hwp7.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hwp8. 서론 작성시 참조.hwp9.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미치지 않은 연령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한다.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산업화와 함께 공교육이 제도화되면서 증대되었다.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과정에서 학업기간이 점차 연장되면서 청소년은 중요한 연령집단을 형성했다. 청소년교육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숙과 온전한 발달을 지원하여 행복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견실하고 성공적인 청소년교육은 교육의 핵심 주체인 청소년에 대해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청소년 성장 환경의 중요성은 청소년정책의 중요한 방향으로 반영되어 있는데,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을 둘러싼 성장여건의 조성과 사회환경의 개선을 정책방향으로 반영하고 있다. 청소년복지나 청소년활동 등 청소년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사회정책의 시행에서 정책담당자나 현장 전문가, 연구자들이 청소년의 발달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는 것이 청소년사업의 기본적인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이 레포트는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였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였다.II. 본 론1.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1) 청소년육성(1) 청소년기본법에서의 개념“청소년육성”이란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하며 근로 청소년을 보호하는 한편, 사회 여건과 환경을 청소년에게 유익하도록 개선하고 청소년을 보호하여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보완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돕는 것을 말한다.(2) 자신의 관점청소년육성이라는 것은 덕, 체, 지의 전인적 인격을 갖추도록 사회적으로 돕고, 국가적으로는 지원하는 기능이다. 학교교육보다는 넓은 의미로 청소년을 성장시키고 발달시키는 특징이 있으며, 청소년들의 고유 행위에서 위축되어 있는 삶을 청소년육성을 통해서 보다 더 인간적으로 행복하게 발현시켜줄 수 있다.청소년육성은 마음을 잘 닦아서 익힘, 인격과 정서를 닦아서 단련함은 물론, 활동 자체가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심신을 단련하고 자질을 계발하며, 배움을 실천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청소년육성은 학교교육처럼 지식􅏖기능과 같은 수단적 가치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고, 교육과정의 한계를 넘어서 「전인적 인간」이라는 가치에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육성은 참여자 개인이 활동의 선택을 자유롭게 하고, 참여자 자신이 실제로 보거나, 듣거나, 느끼거나, 만지는 등의 체험적 활동이며, 개인적 성취감을 체험하게 하고, 함께 나누는 의식을 길러주는 활동, 그리고 수요자 중심의 활동이다. 육성이나 교육 모두 청소년을 지도하는데 있어서는 덕-체-지가 잘 조화된 인간을 말한다.청소년육성을 통해서 청소년들에게 인간답게 살아가는 여러 가지 정서적인 능력, 도덕적인 능력, 이런 것들을 함양 시켜줄 수 있고 이렇게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여건을 마련해 줄 수 있다. 그래서 청소년들의 삶과 관련 시켜서 볼 때 청소년육성 기능이 필요하다.2) 청소년활동(1) 청소년기본법에서의 개념 “청소년활동”이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ㆍ교류활동ㆍ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2) 자신의 관점학교교육의 연장과 그 역기능 속에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이 다루어진다. 의무교육의 실시, 미진학 청소년에 대한 대책과 같은 전통적인 사업뿐만 아니라, 중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진로지도 전반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또한, 공교육기간이 늘어나면서 생활교육보다는 지식위주의 교육이 만연되고, 입시위주의 교육과 과도한 학습량으로 청소년의 건전한 신체적·정서적 성장이 왜곡되는 문제에 관심을 가진다. 지나친 지식위주의 교육을 극복하기 위해서 청소년활동이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교육개론, 방통대청소년교육개론, 방송대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교육개론과제물, 청소년교육개론과제, 청소년교육개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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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를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2.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2.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지녀야 할 태도와 교육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민주적 의사결정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hwp2.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hwp3.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hwp4.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인간이 타인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환경에 적응하며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서는 자기가 맡은 과제를 충실히 해내며 자기의 책임을 다하면서 공동의 선을 추구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여야 한다. 공동생활은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구성원들이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공동생활을 하는 구성원들은 사회적 관계를 맺을 때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행동한다.행위란 목적·목표 혹은 예기된 사태에 도달하도록 방향 지어지고, 상황 내에서 일어나며, 규범에 의하여 규제되고, 에너지·노력 또는 특정 대상을 향한 욕구의 소비를 포함한다. 사회적 행동은 사회적 존재인 인간이 주관적으로 의미를 부여하여 행하는 유의미적 행위임과 동시에 타인에게 지향된 행위를 의미한다. 특히 사회적 행동은 자기가 소속하는 사회 경제적 계급의 이데올로기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집단의 구성원 및 집단 간의 경쟁적 행동은 민주주의 사회에는 필연적일 수 밖에 없다.‘책임감’의 사전적 의미는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을 말한다. 자기가 하는 행동이나 습관을 적절한 시기에 함으로서 다른사람들이 믿고 기대할 수 있는 것이라고 확대 해석할 수 있다. 책임감은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이다. 구성원이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을 다할 때 사회는 온전히 기능할 수 있다. 책임감 없는 구성원으로 이뤄진 사회가 존속될 수 없는 건 당연한 일이다. 같은 목표를 위해 나아가는 소규모 조직의 경우 개인의 무책임은 특히 치명적일 수 있다.이 레포트는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와 강조되어야 할 태도,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와 교육방안 등을 과제의 지시사항을 준수하여 서술하였다.II. 본 론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1) 자기책임주의책임의 사전적 의미는 첫째,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 둘째, 어떤 일에 관련되어 그 결과에 대하여 지는 의무나 부담. 또는 그 결과로 받는 제재, 셋째, 『법률』위법한 행동을 한 사람에게 법률적 불이익이나 제재를 가하는 일이 있다.자기책임주의는 행동의 결과가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에 따라 발생한 것으로 인정하는 신념이다. 자기책임주의는 삶에서 자신의 행동, 선택, 결과에 대한 소유권과 책임을 갖는 행위이다. 그것은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통제하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결과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포함한다.자기책임주의는 우리의 결과에 대해 다른 사람이나 외부 환경을 탓할 수 없다는 것과 원하는 목표를 향해 변화를 만들고 행동을 취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신에게 정직하고 우리의 실수, 실패, 그리고 단점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포함한다. 본질적으로 자기 책임은 수동적이고 우리의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탓하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우리의 삶을 책임지는 것이다. 자기 책임을 포용함으로써,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삶을 창조하고, 우리 자신의 최고의 버전이 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책임감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대부분이 그 책임에 대한 주인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기에게 주어진 책임을 내 것이라고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책임을 부담스러운 의무나 자신의 자유를 속박하는 굴레로 생각하기도 한다. 내 그것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밀쳐내고 외면하려고 한다. 책임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이것은 내 책임이다. 내가 하여야 하고 내가 할 수밖에 없다’라는 강력한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그 주인의식이 창조적인 에너지를 끌어당기고 일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과제물, 사회적역할의이해과제, 사회적역할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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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시오(배점: 10점)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배점: 20점).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시오(배점: 10점)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의 개념2)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의 개념3)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복지의 개념4)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보호의 개념5)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1) 청소년육성과 청소년교육(2)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교육(3) 청소년복지와 청소년교육(4) 청소년보호와 청소년교육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배점: 20점).1)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2)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1) 장점(2) 단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 관계 종합 법으로 제정되었던 청소년육성법(1987년)을 전면 보완하여 1991년 12월 31일에 제정되었다. 청소년육성법은 청소년단체 육성, 청소년시설 확충에 대한 지원ㆍ보조, 청소년지도자 양성의 법적 근거를 마련함과 아울러 청소년육성사업의 재원 확보를 위한 청소년육성기금 등에 대해 규정함으로써 청소년수련활동제도 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 시작된 경제개발의 가속화는 도시로의 인구집중, 빈부격차, 유해환경의 심화 등을 동반하면서 심각한 부작용과 함께 비행청소년이 양적으로 증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연소화, 집단화, 흉폭화 되어 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더불어 지식편중 교육풍토 하에서 점점 나약해져 가는 청소년들에게 활기를 불어 넣어 줄 보완책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덕ㆍ체ㆍ지의 균형 있는 성장 발달을 목적으로 1991년 6월 수립된 청소년육성에 관한 10개년 장기계획인 「한국청소년기본계획」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한권일남(2008). 청소년활동지도론. 서울; 학지사.천정웅오해섭김정주김민(2011). 청소년활동론. 양서원.여성가족부. (2015). 2015 청소년백서. 서울 : 여성가족부.권이종김용구.「청소년이해론(제3판)」서울: 교육과학사, 2016.조학래노충래.「청소년복지학」파주: 집문당, 2004...

2023.04.25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기본법, 청소년육성, 활동, 복지, 보호, 교육, 인지발달이론, 장단점, (청소년교육개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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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론 3학년)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20점).Ⅰ. 서론Ⅱ. 본론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2)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1) 자율활동(2) 동아리 활동(3) 봉사활동(4) 진로활동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20점).1) Digital Youth Work의 개념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미래교육 체제의 핵심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사회 변화에 따라 신속히 대응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학생개인의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에 교육부는 미래세대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급변하는 사회를 선도할 혁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초중등교육부터 고등교육, 평생교육까지 전 생애에 걸쳐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하고 있다(교육부,2022). 또한, 디지털 기술의 빠른 성장으로 인재 양성의 주체인 교육현장의 디지털 대전환에 대한 요구도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디지털전환, 기후환경 변화 및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체제를 혁신적으로 전환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시안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해 보겠다.여성가족부 (2020).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교육과학기술부 (2009).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서울: 저자.고필재 외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청소년 활동 방향과 과제 탐색. 한국청소년활동연구.문호영 (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청소년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조영남 (2015).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의 변천. 교육학논총...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창의적 체험활동, 청소년활동론, 디지털청소년사업, 봉사활동, 진로활동, 동아리활동, 자율활동, (청소년활동론 3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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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역할의이해2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사회적역할의이해2공통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를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5점)2.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5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를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5점)1)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2)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2.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5점)1) 민주적 의사결정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제시2)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항상 인간은 어떤 행위를 하는 과정에 반드시 책임이 따르게 된다. 책임 없으면 형벌 없다라는 형법의 원칙, 즉, 구성요건에 해당하는 위법한(즉, 위법성조각사유가 없는) 행위를 하였더라도 행위자에게 비난가능성이 없다면 범죄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법원칙이다. 체계상 죄형법정주의 내지 법치주의(특히 비례원칙)의 한 내용으로 이해되고 있으며(헌재 2009. 7. 30. 2008헌가16 결정 등), 형법이 규정한 책임조각사유들 역시 책임원칙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민법의 과실책임의 원칙과 명칭은 비슷하지만 내용상 관련은 없다.청소년들도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민주적 의사결정은 모든 시민이 참여하고, 모두가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모든 의견이 공정하게 고려되는 것이다. 청소년이 민주적 의사결정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적 기회와 지원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이 민주적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자신들이 사는 지역에 대한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추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적역할의이해2공통 1. 사회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를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중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5점) 2.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로 하자-공용, 기업윤리,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2017. -11人 공저, 정치학개론, 박영사, 1996.-김태유 외 16인 지음, 21세기 인간과 공학, 고려원미디어,1995.-한국정치연구회 사상분과 편저, 현대민주주의론1, 창작과비평사, 1993.-장기표, 지구촌시대 민족발전전략, 백산서당, 1995.-최장집, 한국민주주의의 이론, 한길사,1993.-최명금용호 공저, 비교정치학서설 전정판, 1994.-한국정치연구회 지음, 현대자본주의 정치이론, 백산서당, 1989.

2023.04.21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2, 사회적 행동결과책임소재, 민주적 의사결정, 청소년 민주적 의사결정,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 사회구성원반드시지녀야할태도, 자기책임주의와 외부책임주의, 사회적역할의이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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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진로상담이론 I제3장 진로상담이론 II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제5장 진로상담이론 IV제6장 진로상담이론 V*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진로상담이론 Ⅰ 1. 파슨스의 특성-요인 이론1) 이론의 개요 ① 진로상담이론을 학습할 때 항상 첫 번째로 언급되는 이론으로서 진로상담의 초기 이론에 해당함②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을 강조함③ 과학적인 측정방법을 통해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직업특성에 연결시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음 2) 이론의 주요 내용① 특성-요인이론의 기본가설(크레인과 웨이너)- 사람들은 믿을 수 있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 직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직업적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매우 구체적인 특성을 지닐 것을 요구함- 직업선택은 직접적인 인지과정이며, 따라서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함-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사항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을 맺을수록 직업적 성공의 가능성이 커짐 ② 직업선택의 과정- 현명한 직업선택에 관련된 세 가지 주요요인: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이해, 두 요인 간의 합리적인 연결- 개인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직업의 특성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이 가장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김 - 진로상담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개인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인성검사, 적성검사 등의 여러 가지 심리검사 도구가 개발됨 ③ 진로상담의 과정- 진로상담과정은 합리적이라고 알려져 있음- 진로상담과정은 크게 3단계: 초기면담단계, 검사실단계, 직업정보를 주는 단계 3)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진로상담에서 개인의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하도록 한 점이 돋보임② 직업세계를 분석하는 과정을 강조함③ 개인의 직업선택을 조력하는 과정에서 표준화 검사 도구를 활용한 점이 큰 공헌임 2. 로의 욕구이론1) 이론의 개요① 로는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이 개인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함② 직업선택이 신체적, 심리적 변인과 경험 등에서의 개인차에 기초한다고 가정하였지만, 특히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양육방식이 자녀의 심리적 욕구와 상호작용하여 직업선택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③ 기존의 직업분류방식과 다른 새로운 직업분류체계를 개발함2) 이론의 주요 내용① 개인의 흥미에 기초한 직업분류체계- 일반문화직: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수와 관련된 군집- 중략 -

2023.04.21 / 2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방통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방송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요약,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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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3.04.21 / 2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시험,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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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3.04.21 / 5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청소년복지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