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5 / 2023.04.26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창의적 체험활동
2. Digital Youth Work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Digital Youth Work의 개념.hwp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hwp
3. 동아리활동의 개념.hwp
4. 봉사활동의 개념.hwp
5. 자율활동의 개념.hwp
6. 진로활동의 개념.hwp
7.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hwp
8. 서론 작성시 참조.hwp
9.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중 교과 외 교육과정에 속한다. 교과 외 교육과정의 변천은 크게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시작,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그리고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통합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등장으로 볼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되었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학생의 소질 및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 교육활동 중에서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자율적으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활동 영역이다. 교과활동과 달리 창의적 체험활동의 주체는 적극적인 체험활동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선정 및 조직을 비롯하여 평가 결과의 기록에 있어서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체계와 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디지털 전환은 최근들어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등으로 그 변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교육부는 미래세대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급변하는 사회를 선도할 혁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초·중등교육부터 고등교육, 평생교육까지 전 생애에 걸쳐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의 기본적인 개념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수익모델, 운영방식, 문화, 전략뿐 아니라 사회 시스템 전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다.
이 레포트는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설명하였다.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창의적 체험활동

1) 개념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학교 정규 교육과정 시간외 활동 즉, 학교 내외에서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활동의 요소로서 다양한 장소, 시간을 활용하여 개발된 교과 활동으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를 증진시키고 청소년기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전반적인 삶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이 있다. 다양한 체험교육을 강화시켜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계발시키고 나눔과 배려를 바탕으로 실시하는 국제적 인재육성에 목적과 의의가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창의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즉,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는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양성 교육의 실천’이라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취지에서도 밝히고 있다.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창안해 내는 특성’이다. 사실 창의성 발현의 단초는 학교 내․외의 다양한 교육 활동 과정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체험하는 활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학습자의 수행 능력을 강조한다.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는 적극적인 체험의 결과이다. 적극적인 체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주어진 현상에 대한 의미를 재구성하거나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간접 경험을 통한 ‘앎’과 실제적인 ‘수행’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수행에 직결되는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들의 실제적인 체험활동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단기 중학교 인정을 위한 기준(안)
  • 대체할 수 있도록 한다.또한, 학력인정의 구체적 방안은 다음과 같다. ▣ 일정시수 이수시 (수업일수 별도 규정) 사회교육시설로 등록하는 경우 전면적으로 학력을 인정한다. 즉 여기서는 단기 중학교 과정 설치 기관으로 인정되는 경우 학력 인정을 한다. ▣ 검정고시와는 별도로 학력인정 시험제를 도입하여 학력인정 시험통과자에게 학력을 인정한다. 이때, 학력인정 시험의 출제, 평가, 인정 등에 관한 모든 업무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여 실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등 단기간에 걸쳐서 피교육자의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 반영시키 는 교육과정 제공1.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개념의 발달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나타난 것으로 세계적으로 15년 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0여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아직도 이론 탐색의 과정에 있으며, 개념 정립의 시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1965년 UNESCO는 성인교육추진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의 제안) 위의 책, p.54.『UNESCO는 출생에서 죽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FILE:음악.hwp음악과 교육 과정(안)1.목표가. 교과 목표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게 한다.(1)음악의 기초적인 구성 요소와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2)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을 기른다.(3)음악에 대한 가치관과 음악을 애호하는 태도를 가진다.나. 학년 목표(1)1학년①음악을 구성하고 있는 기초적인 구성 요소와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②악보에 의해 보

  • [교육학] 평생교육, 사이버 교육
  • 개념교육이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 생애에 걸친 교육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관.한 개인의 생애 전 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 정규비정규의 모든 교육활동. 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 등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교육원리를 말한다. 학교교육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학교 외 교육을 뜻하는 사회교육보다 넓은 개념이다. P. 랑그랑이 발표한 논문 《평생교육》이 계기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