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프로이트(S. Freud)는 인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인간의 마음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가지 속성이 결합되었다고 보았다.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무엇인지 각각 작성하고, 세 가지 속성의 발달과 상호관계를 작성하세요. (10점)2. 돌라드(J. Dollard)와 밀러(N. Miller)가 제시한 인간이 직면하는 갈등의 세 가지를 작성하고, 각각의 예시를 작성하세요. (10점)3. 반두라(A. Bandura)의 ‘보보인형 실험’의 과정, 결과 및 결론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청소년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작성하세요. (10점)참고문헌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교1목차1. 프로이트(S. Freud)는 인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인간의 마음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가지 속성이 결합되었다고 보았다.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무엇인지 각각 작성하고, 세 가지 속성의 발달과 상호관계를 작성하세요. (10점)2. 돌라드(J. Dollard)와 밀러(N. Miller)가 제시한 인간이 직면하는 갈등의 세 가지를 작성하고, 각각의 예시를 작성하세요. (10점)3. 반두라(A. Bandura)의 ‘보보인형 실험’의 과정, 결과 및 결론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청소년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작성하세요. (10점)참고문헌1. 프로이트(S. Freud)는 인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인간의 마음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가지 속성이 결합되었다고 보았다.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무엇인지 각각 작성하고, 세 가지 속성의 발달과 상호관계를 작성하세요. (10점)1, 정신분석학의 이론적 특징프로이트는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적 동기를 중심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정신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며, 이 중 인간행동을 좌우하는 것은 무의식이다. 그리고 인간행동을 유발하는 주요 동인은 리비도이며, 리비도는 본질적으로 성적인 에너지라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구조가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속성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는데, 이들 세 가지 속성의 상대적 관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발달단계를 거치는 가운데 형성된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대중화한 심리학자로 정신분석학회의 창시자이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라는 비합리적 힘이 행동을 인간의 결정한다고 보았다. 정신결정론은 인간의 성적욕구와 공격적 충동과 같은 에너지 충적의 적절성이 인간행동을 결정한다고 본 것이다. 특히 그는 이상행동 및 초기 양육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프로이트와 정신분석주의 이론은 전반적으로 초기발달을 중시한다. 이처럼 성인기의 정신 병리는 유아기의 양육 경험에 근원을 두고 있다고 가정에서 비롯된다. 아동기 이후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본 셈이기도 하다. 하지만 융이나 에릭슨의 경우에는 중년기에도 관심을 두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정신의 구조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있다. 의식은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있는 현상이며 전의식은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면서 파악되는 현상들을 말한다. 또 무의식은 자신의 노력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심층의 심리로서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인간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참고문헌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11.1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 사회환경, 프로이트, 반두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img

청소년문화2공통-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0k청소년교육 청소년문화2공통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1) 문화자본2) 아비투스3) 문화자본과 교육 불평등2. 청소년문화 해석에 주는 시사점3.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같은 시대에 태어나 같이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의 경우 상류층 자녀와 하류층 자녀간에 생활하는 것은 확연하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상류층 청소년의 경우 메이커 있는 옷을 입고 다니고, 고액과외에 비싼 레스토랑을 다니면서 부모의 경제적 혜택을 누리기도 하지만 하류층 청소년 경우 학비와 급식비도 못내고 시장에서 파는 싸구려 옷을 입고 다니기도 한다. 이러한 불평등을 제시한 대표적 학자가 부르디외다.피에르 부르디외(프랑스어: Pierre Bourdieu, 1930년 8월 1일 ~ 2002년 1월 23일)는 프랑스의 사회학자이다. 사회학을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으로 파악하였으며, 신자유주의를 비판하였다. 알제리 사회학, 재생산, 구별짓기, 호모 아카데미쿠스, 텔레비전에 대하여, 경제학의 구조 등의 저서를 남겼다. 그가 제창한 아비투스의 개념은 유명하다.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참여 지식인이며, 파리 사회과학대학원(EHESS)과 프랑스 최고 학술기관인 콜레주 드 프랑스의 사회학 교수로, 1930년 프랑스 남부 베아른의 작은 농촌 마을에서 태어났다. 파리의 명문 루이 르 그랑 고등학교를 거쳐 파리 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한 뒤 25세 때 교수 자격시험에 합격하였다. 이어 지방 고등학교 교사를 거쳐 알제리대학 조교로 근무하면서 저술 활동을 시작해 1958년, 첫번째인저서《알제리 사회학》을 발표하고, 34세에 파리 고등실천학교 학과장으로 부임하였다. 1968년 유럽사회학센터를 설립하고 《사회학연구》를 발행하기 시작, 이 잡지에 활발한 연구논문을 발표하면서 이른바 부르디외 학파를 형성하고, 이때부터 사회학을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으로 파악하는 한편, 후기 구조주의 입장에서 구조와 행위의 관계를 설명하는 입장을 취했다.즉 사회구조를 개관적으로 분석하는 관점을 고수하면서, 사회학적 방법론과는 거리가 먼 문화예술 현상에도 관심을 가지고 미학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구성되어가는 방식 등에 관한 저서를 잇달아 발표했다. 1970년에는 학교의 독립성과 중립성이 환상에 불과하다는 내용을 다루면서 구조와 행위의 통합을 꾀한 역저 《재생산》을 출간해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51세 때인 1981년 콜레주 드 프랑스 교수로 취임한 이후 활발한 저술 활동을 하는 틈틈이 현실 참여에도 앞장서 텔레비전에 출연해 언론 기자들을 비판하고, 실업자들을 지지하며, 문명 파괴 반대 운동에도 참여하는 등 행동하는 지식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 신자유주의자들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이들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범세계적인 지식인 연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비투스(habitus)란 특정한 환경에 의해 형성된 성향, 사고, 인지, 판단과 행동체계를 의미한다. 집단 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김상준. 부르디외, 콜만, 퍼트남의 사회적 자본 개념 비판. 《한국사회학》 38집 (6호).-김영정, 2002, 이대학보, 권력의 다른 이름 ‘문화자본’-남경태. 《개념어 사전》. 휴머니스트. 318~321쪽-정일준(1995). ?왜 부르디외인가?: 문제는 ‘상징권력’이다?.『상징폭력과 문화 재생산』. 새물결.-부르디외, 삐에르. 문경자 역(1994). 『혼돈을 일으키는 과학』. 솔.-배성인, 2015, 한신대, 문화자본과 교육 불평등-최종철 역(1995), 자본주의의 아비투스 - 알제리의 모순?. 동문선.-정일준 역(1995).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새물결.-스토리, 존. 박모 역(1995).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페리, 뤽 알랭 르노. 홍성민 역(1995). 『68사상과 프랑스 현대철학』. 인간사랑.

2020.11.11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문화2공통, 부르디외, 문화자본, 아비투스,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읽고해석하는데주는시사점, 청소년문화2공통-부

img

1. 프로이트(S. Freud)는 인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인간의 마음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가지 속성이 결합되었다고 보았다.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무엇인지 각각 작성하고, 세 가지 속성의 발달과 상호관계를 작성하세요.2. 돌라드(J. Dollard)와 밀러(N. Miller)가 제시한 인간이 직면하는 갈등의 세 가지를 작성하고, 각각의 예시를 작성하세요.3. 반두라(A. Bandura)의 ‘보보인형 실험’의 과정, 결과 및 결론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청소년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작성하세요.- 목차 -1. 프로이트(S. Freud)는 인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인간의 마음은 원초아(id), 자아(

2020.10.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과제물, 인간행동과사회환경과제, 인간행동과사회환경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요구분석의 개념과 유형,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청소년프로그램개발에서 요구분석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요구분석의 개념과 유형2. 요구분석의 특징3. 요구분석이 필요한 이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요구분석을 하는 이유.hwp2. 요구분석의 목적과 유형.hwp3. 요구분석의 유형.hwp4. 요구의 개념 이해.hwp5. 요구의 개념.hwpI. 서 론요구는 무엇이 필요하나 그것을 가지지 못할 때 생기는 개인의 인지 또는 정서상태이다. 따라서 요구는 요구를 갖는 당사자인 클라이언트 개인차원에서 절실히 필요한

2020.10.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통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송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과제물,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과제,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1) 문화자본2) 아비투스2. 청소년문화 해석에 주는 시사점1) 활용2) 강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문화자본과 교육 불평등.hwp2. 부르디외와 문화자본론.hwp3. 부르디외의 아비투스.hwp4.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설명.hwpI. 서 론부르디외(Bourdieu)는 문화의 계급성과 문화이데올로기에 의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바 있음. 아비투스(habitus)와 문화자본(capital cultural)이란 그의 독특한 개념은 문화분석의 주요 도구로 사용되는데, 여기서 아비투스란 “일정 방식의 행동과 인식, 감지와 판단의 성향체계(문화적 취향)”로써 개인의 역사 속에서 개인들에 의해 내면화되고 체화되며 또한 일상적 실천들을 구조화하는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청소년문화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 즉 개인의 사회적 성향들의 결합이란 의미의 아비투스는 사회의 장(場: field)에서 지배계급의 의미있는 이해관계들 - 권력 - 에 기초해 형성되며 요구됨. 따라서 아비투스는 사회구성원의 행위문법의 일종으로서 특수한 실천들의 생산을 위한 도식(schema) 내에서 하나의 계급을 다른 계급과 구별짓는 구실을 한다.부르디외(Bourdieu)는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할 것인지 혹은 대학에 갈 것인지의 결정은 사회계층에서 자신의 위치 그리고 소속계층 사람들이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대에 달려 있다고 한다. 그래서 하위계층 출신 학생들은 무엇이 가능하고 불가능한지에 대한 그들의 인지(즉, 아비투스)를 바탕으로 자기선택에 의하여 대학진학 과정을 택하지 않는다고 한다. 만약 그들의 낮은 사회적 지위에도 불구하고 대학진학을 결심한다면 자신의 위치(장, field)에서 장애물을 극복할 문화자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서 부르디외는 사회계층 재생산 과정을 아비투스, 문화자본, 장(field) 라는 개념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1) 문화자본문화는 “한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totality)”를 의미한다. 근대 문화인류학에서 문화개념의 과학화를 처음으로 시도한 타일러(E. B. Tylor)는 문화를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그리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모든 능력과 습성의 복합적 총체”라고 규정하고 있다. 다시말해, 특정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전승되는 지식, 태도 및 습관적 행위유형, 생활방식의 총합이 바로 문화라는 것이다.- 중략 -

2020.10.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문화, 방통대청소년문화, 방송대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과제물, 청소년문화과제, 청소년문화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사회복지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 보고서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자신의 관심 분야 하나를 선택하여, 소속 지역대학이 위치한 시·도 내에서 해당 분야의 실천 현장(기관, 단체 등) 한 곳에 관해 인터넷 홈페이지, SNS, 블로그, 관련 기사 등을 탐색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Ⅱ. 본 론1. 강동구립해공노인복지관의 개관2. 강동구립해공노인복지관의 대한 정보3. 방문소감 및 비평III. 결 론참고문헌<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1. 한국사회복지관에 대한 방문소감 및 비평.hwp2. 한국사회복지관에 대한 정보.hwp3. 한국사회복지관의 개관.hwp4. 서론작성시 참조.

2020.10.28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과제물, 사회복지실천론과제, 사회복지실천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1~5)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4. 검사 결과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직업가치관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4) 검사 결과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2. 직업심리검사1) 검사일시

2020.10.2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과제물, 심리검사및측정과제, 심리검사및측정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청소년활동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운영현황과 활성화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2020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개념과 목적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개념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목적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운영방식1) 성취포상제의 활동 구성 체계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운영 체계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현황4.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문제점5.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활성화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만 14세~25세 사이의 모든 청소년들이 봉사활동, 자기개발, 신체단련 및 탐험활동 등 창의적 인성개발을 위한 자기주도적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 스스로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삶의 기술을 갖도록 운영되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성취포상제는 청소년들이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목표와 활동 계획을 세우고 이를 스스로 실천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장기간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영역의 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종료하면 포상을 획득할 수 있다. 특히 진정성을 가지고 활동하도록 포상제는 10가지 핵심요소를 강조하는데, 이는 비경쟁성, 평등성, 자발성, 유연성, 균형성, 단계성, 성취 지향성, 과정 중시성, 지속성, 재미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장기간의 포상제 활동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활동을 충실히 단계별로 성취할 경우 달성할 수 있다.김승경,맹영임,김태우(2013)「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BSG매니저 전문가과정 연구」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백혜정,임희진,김현철,유성렬(2017)「2017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임희진,문호영,정정호(2018)「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연구Ⅴ」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2018)「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매뉴얼」

2020.05.24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운영현황,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현황,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활성화방안, [청소년활동론] 현

img

청소년 활동론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운영현황과 활성화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서론본론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The Duke of Edinburghs Award)의 유래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도의 개념, 목표, 운영방식3, 우리나라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4,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활동5,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필요성6,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기대효과와 활성화 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영국의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부군인 에딘버러공작에 의해 1956년 처음 설계되어 실시되어, 에딘버러 공작상(The Duke of Edinburgh’s Award)의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는 국제적인 청소년 성장프로그램이다. 에딘버러 공작이 처음 이 프로그램을 도입한 목적은 15세~18세의 남자 청소년들이 균형 잡힌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취지에서 비롯하였다.‘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개인별 맞춤 성취목표에 따라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찾아 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성취목표는 함께 활동하는 친구들끼리 우열을 가리고 비교하는 목적이 아닌 내가 이루고자하는 인생의 작은 목표에 대한 내 자신과 약속의 도전으로 끈기를 배우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한국사무국 아래에 17개 중앙 운영기관과 16개 광역 사무국이 있으며 각각의 광역/ 중앙 운영기관에 개별 운영기관을 두어 활동하고 있다. 청소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생애 핵심적 역량을 강화하고 참여 권리를 증진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한 청소년으로 육성하려는 관점으로의 변화이다. 이 변화에 따라 ‘청소년의 발달과업을 달성하고 성공적인 삶을 위해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는 행동 또는 상호작용(김윤나박옥식, 2009년)’으로서 청소년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과 부모 뿐 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청소년활동의 유익성과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는 가운데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결정하며 적극적능동적 그리고 지속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청소년활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05.14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포상제, 국제청소년, 청소년, 청소년교육, 청소년활동, 청소년 활동론 현

img

서론본론1, 진로상담과 진로교육의 개념2, 진로발달 이론의 이해3, 이론 선택 이유4, Holland의 인성이론1) 기본 가정2) 다섯 가지 주요 개념3) Holland의 6각형 모형4) 평가5, Super의 5단계 생애진로 발달 이론 1) 개요 2) Super의 직업발달단계이론결론참고문헌서론진로상담이란 진로에 관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 사이의 대면 관계에서 진로 발달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의 과정이다. 그래서 Super(1951년)는 진로상담을 일의 세계에서 적절히 융화된 자신의 역할상과 자아상을 발전시키고 수용하여 그것을 현실에 검토해 그 자체를 만족하고 사회에 이익이 되는 현실로 전환하도록

2020.05.14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진로상담, 청소년상담, 진로교육, 진로발달이론, 홀랜드, 청소년 진로지도 및

img

청소년상담1) 자신만의 상담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한 후, 2) 좋은 상담자란 어떠한 사람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청소년 상담의 개념2, 청소년 상담의 목적3. 청소년 상담의 구분4, 청소년 상담의 기능5, 청소년 문제의 개념6,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7, 내가 생각하는 상담자의 자질 1) 상담자의 전문가적 자질 2)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결론참고문헌본론서론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하여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성세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성장단계 또는 발달과정에 있는 사람이다. 청소년기는 연령적으로 10대가 중심이며 이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라 부른다. 과도기 단계의 청소년들은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인 급격한 발달로 인해 감수성이 예민하여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쉽고 환경 조건에 따라서는 인격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목차서론본론1, 청소년 상담의 개념2, 청소년 상담의 목적3. 청소년 상담의 구분4, 청소년 상담의 기능5, 청소년 문제의 개념6,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7, 내가 생각하는 상담자의 자질 1) 상담자의 전문가적 자질 2)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결론참고문헌본론서론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하여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성세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성장단계 또는 발달과정에 있는 사람이다. 청소년기는 연령적으로 10대가 중심이며 이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라 부른다. 과도기 단계의 청소년들은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인 급격한 발달로 인해 감수성이 예민하여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쉽고 환경 조건에 따라서는 인격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참고문헌청소년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05.1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 청소년상담, 상담, 상담자, 청소년상담 1)

img

청소년교육 개론청소년문화에 대한 5가지 시각을 요약/정리하고, 각각의 시각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긍정, 부정 등)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서론본론1, 청소년의 개념2. 청소년의 특징3.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징4, 현대사회와 청소년 여가문화5, 청소년문화에 대한 시각 1) 미숙한 문화로 보는 시각 2) 일탈적(비행)문화로 보는 시각 3) 하위문화로 보는 시각 4) 대항(저항, 반)문화로 보는 시각 5) 신문화로 보는 시각6,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결론참고문헌서론 청소년은 질풍노도의 시기이다. 홀(Hall)은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 지칭하면서 청소년기의 정서와 감정은 상호 모순된 감정의 특성이 있다고 보았다. 갑자기 2차 성 특징이 발생하면서 여드름과 생리 현상이 생긴다. 이성에 대해 호기심이 있으면서 죄책감도 느낀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몰라주는 것 같아 외롭고 고독하다. 그러면서도 혼자 생각하고 판단해 보고 시도하려고 한다. 자기 본위의 고집과 자만심, 누구에게 의존하고 싶은 외로움과 소속감 욕구, 때때로 도피하고 싶은 심정이 나타난다. 어른 앞에서는 수줍고, 친구들 앞에서는 활발하다. 청소년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하고 자신의 개성에 맞는 여가를 원하고 있지만 학력을 중시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충분한 여가 시간이 없고 여가시간의 활용에 대한 관심도 가질 수 없으며 시설이나 프로그램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은 청소년에게 있어 가치관의 대립, 갈등, 부적응 등을 유발하고, 때로는 일탈행위로 이어져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청소년 문화는 넓은 의미에서 하나의 부분 문화이다. 부분 문화는 주도 문화에 이끌려 가는 다양하고도 이질적인 문화이다. 그러나 청소년 문화는 오히려 전체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특이한 문화이다. 또한 청소년 문화는 그 사회가 앞으로 지향해야 될 방향에 대해서 가장 예리하게 반응하는 젊은이의 생활양식이란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문화이다.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 및 청소년 문화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알아보고 청소년문화에 대한 5가지 시각에 대하여 나름의 생각을 설명해보고자 한다.청소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05.1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 청소년문화, 청소년교육, 문화, 청소년교육 개론 청

img

서론본론1, 인터넷 중독 및 게임중독의 정의와 특성 2, 인터넷 중독의 진단 기준3, 인터넷 중독의 원인4, 인터넷 중독의 증상5, 스마트폰 사용일지 작성6, 청소년 지도 방안1) 관련 이론2) 개입방법3) 청소년의 디지털 생활 지도에 필요한 내용 요소와 방법결론참고문헌서론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생리적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변화를 많이 겪으며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한상철,2005년). 이들은 이러한 발달상의 변화 때문에 더욱 스트레스에 취약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정서와 행동에 있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거나 부족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

2020.05.14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디지털다이어트, 인터넷중독, 디지털디톡스, 인터넷 중독, 인터넷 생활윤리

img

사회적 역할의 이해청소년이 올바른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 또는 태도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서론본론1, 시민성의 개념2, 청소년 시민권3, 청소년의 시민권 교육4,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시민성5,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와 태도6,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청소년 교육 방안(사례)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사회로 들어서면서 시민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 공동체는 시민사회와 세계 공동체다. 시민사회공동체의 시민은 공정한 시장질서가 유지되도록 노력하며 부당한 시장권력이나 관행 또는 국가 권력의 지나친 시장개입을 저지하고자 노력해야 한다(김균, 2002년 :218). 이는 국가기능의 비대화나 시장 권력의 독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회적 불평등을 적극적으로 비판하면서 모든 사람의 인권이 존중받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자발적으로 공적 영역에 참여하는 사람을 말한다. 한편, 세계 공동체로서의 시민은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권력 행사를 통해 통제권을 행사했던 근대국가의 체계가 사라지면서 대두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재화와 서비스, 생산요소와 기술, 사고와 문화의 교류나 거래가 세계화되면서 이들을 제한하던 국경이 무의미해져서 국경을 바탕으로 한 정부정책도 무의미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정치적 의사결정의 조건, 국민적 정치체제의 제도적 조직적 맥락, 정부의 법률적 틀과 행정관행을 변화시켰다. 국가의 주권이란 제한 불가능하고 분할 불가능한 공적 권력이라는 사고가 약화되고, 새로운 형태의 정치동학은 정부, 정부 간 조직, 초국적 압력단체, 비정부 민간조직 등에 의해 다양하게 구성되고 있다(박길성, 1996년 :173). 정치에서의 이러한 특징은 세계의 흐름이 다양성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현대 사회의 시민들에게 이제 국민국가의 틀에서 벗어나 세계의 다양한 권력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을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사회적 역할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05.1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 사회적역할, 청소년교육, 시민권, 청소년시민권, 사회적역할의이해 청

img

문제) 디지털 다이어트(디지털 디톡스) 실천하기 및 청소년 지도 방안 마련하기가. 디지털 다이어트일상 생활 스마트폰 사용일지 작성하기 - 평일 2일과 주말 1일(휴일)의 스마트폰 사용 내역2. 디지털 다이어트 방법 조사 및 적용 방법 선정 - 참고 자료 3개 이상, 개인 시간에서 적용3. 디지털 다이어트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 실패와 성공 등의 결과가 아닌 경험과 감상을 기록 - 디지털 생활을 끊는 것이 아닌, 디지털 생활을 줄이고 대체하는 활동에 주안점을 둠.나. 디지털 생활 지도 방안1. 청소년의 디지털 생활 지도에 필요한 내용 요소와 방법 등을 정리하여 제시함. - 목차 -가. 디지털 다이어트 1. 일상생활 스마트폰 사

2020.05.08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과제물, 인터넷생활윤리과제, 인터넷생활윤리출석수업대체, 2020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