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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통적 세시풍속제2장 세시풍속의 변화제3장 유교제4장 한국의 전통지리 풍수의 이해제5장 풍수 경관 및 장소 읽기제6장 국악사제7장 국악과 인류무형문화유산제8장 한국의 무속제9장 우리 놀이문화의 역사와 특징제10장 놀이문화의 현대적 전승과 의미제11장 한국의 민속극제12장 한국 예절문화의 이해제13장 한국의 차문화예절제14장 한국 전통복식제15장 한국 전통음식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적 세시풍속1. 세시풍속의 이해1) 전통적 의미의 세시풍속① 정의: 예로부터 전해지는 농경사회의 풍속이며 해마다 농사력에 맞추어 관습적으로 행해지는 전승 행사② 세시, 원령 등으로 불림③ 24절기와 명절로 구분됨④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역사는 상고시대로 거슬러 올라감⑤ 고려 시대에는 대체로 신라의 세시풍속이 전승되었으며 대보름의 연등회와 팔관회같이 불교행 사이면서 동시에 전국적인 세시 행사가 늘었음⑥ 세시풍속의 주기는 처음부터 농경과 관련되었음2) 세시풍속의 생성 배경① 노동과 유희의 변증법② 역법의 발3) 세시풍속의 종류① 양력으로 만든 24절기② 명절2. 봄의 세시풍속1) 설날① 설과 설의 역사- 음력 정원 초하룻날- 설의 유래는 명확하지 않음② 차례와 성묘설날의 가장 중요한 행사③ 안택- 가정에서는 정초에 안택을 하여 집안의 평안을 빔- 안택은 무당과 같은 전문적인 단골을 불러 집에서 치르는 보통 고사보다는 규모가 큰 일종의 굿임 ④ 풍어제와 마을굿해안지역에서는 정초에 무당을 불러 풍어제를 지냄⑤ 설날의 속신- 설날은 섣달그믐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음- 섣달그믐날 밤에는 잠을 자지 않으며 이를 수세라하고 잠을 자면 눈썹이 센다는 속신이 있음 - 설날에는 세찬의 대표적 음식인 떡국을 먹음 ⑥ 복식의 절식- 설날에 입는 옷을 설빔이라고 함- 설에 먹는 절식으로 우선 꼽히는 것은 떡국임- 세찬은 차례상에 올린 다음 시식하는 음식임 - 중략 -

2023.11.06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2, 한국문화자원의이해2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2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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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동남아시아의 역사와 문화제1장 유럽과의 접촉과 무역(16세기~19세기 초)제2장 식민주의 및 근대화와 민족주의(19세기 초~20세기 중엽)제3장 국민국가의 형성과 동남아시아의 새로운 정체성 제2부 인도의 역사와 문화제4장 영국의 식민지배제5장 자유를 위한 투쟁과 분리 독립제6장 독립 이후 국가건설과 정치·경제의 발전 제3부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제7장 이슬람 세계의 형성제8장 서아시아와 유럽 열강제9장 중앙아시아 세계의 전개 제4부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와 문화제10장 유럽의 팽창과 아메리카의 식민화제11장 19세기 라틴아메리카의 격변과 혼란제12장 20세기 라틴아메리카 : 혁명의 시대 제5부 아프리카의 역사와 문화제13장 문명화의 가면, 대서양 노예무역과 식민지배제14장 아프리카 독립과 국가건설제15장 세계화의 길목에서의 또 다른 도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럽과의 접촉과 무역(16세기~19세기 초) 1. 동남아시아의 지리적 환경1) 징검다리 역할① 한편으로는 인도인 및 서남아시아인과 유럽인들, 다른 한편으로는 동북아시아인들을 연결시키는 역할② 문화적 다양성의 특징을 보임2) 몬순 즉 계절풍① 동남아시아 농업과 해상활동에 지대한 영향- 우기인 5월부터 10월 초까지 동북부 방향으로 부는 남서 계절풍은 종종 엄청난 재난을 초래하는 태풍으로 발전- 겨울에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건조한 바람이 불어오고, 특히 대륙 동남아시아 지역에는 비가 거의 오지 않으며 여름에 비해 기온도 내려감- 적도와 그 이남에 위치한 지역에서는 강우 패턴이나 기온이 몬순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음 3) 대륙부와 도서부로 구분① 대륙 동남아시아- 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을 포함- 불교 문화권에 속한다는 점 이외의 공통성 결여- 북부는 히말라야산맥의 동쪽 연장선처럼 뻗은 산맥들 때문에 중국과의 교통이 어려움② 도서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포함- 이슬람의 영향이 지배적, 일찍부터 해상활동에 참여2. 전통 동남아시아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1) 동남아 토착문화① 소 전통문화, 인도 및 중국 등 외래문화 도입 이전부터 정착② 생선 간장: 아시아의 간장 문화에서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③ 농촌 지역의 고상 가옥④ 빈랑 열매를 구장잎 및 석회와 함께 씹고 몸에 문신하는 관습⑤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 역할- 토착 전통 가운데 하나- 오늘날에도 처거제의 풍습과 시장에서의 여성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지속2) 중국과 인도의 외래문화① 토착문화와 달리 제도적인 힘을 가진 대전통문화② 동남아시아 고대 왕국의 건설과 발전에 기여③ 중국 문화의 영향: 베트남에 국한- 기원전 111년부터 서기 939년까지 중국의 신민지배기 동안 언어, 의식주, 종교, 행정제도, 문화, 예술,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 문화 침투- 동남아시아 전체에 중국이 미친 영향은 13세기 이후 특히 상업 분야에서 현저④ 인도 문화- 베트남 북부와 도서부의 일부를 제외한 동남아시아의 나머지 지역에 전파,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영향(언어, 문자, 종교, 예술, 문학, 정치, 기술 등)- 동남아시아의 인도화라는 개념 등장- 14세기까지 동남아시아에서 흥기한 고대 왕국들은 대부분 인도 문화의 영향- 중략 -

2023.11.06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제3세계의역사와문화, 방통대제3세계의역사와문화, 방송대제3세계의역사와문화, 제3세계의역사와문화시험, 제3세계의역사와문화요약, 제3세계의역사와문화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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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미 개념의 변천제5장 근대적 예술 개념의 성립과 미적 모더니티제6장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대분할제7장 아방가르드 예술 개념을 통한‘예술의 자율성’비판제8장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체와 포스트모더니즘제9장 미학에서 문화 연구로제10장 상품미학 비판과 새로운 미학의 요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미 개념의 변천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1) 근대 미학과 미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2) 칸트와 미① 취미론의 관점을 수용, 그것을 합리론적 토대 위에 구축② 출발점은 주관: 대상이 자신에게 무관심적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고 하는 주관의 판정③ 취미론과의 차이- 취미 판단을 내리는 취미 능력의 본질- 취미론에서는 내적 감관, 칸트에게서는 상상력과 오성이라는 선천적 인식능력④ 선천적 인식 능력은 보편적: 주관적 취미 판단 역시 보편적 혹은 객관적일 수 있음⑤ 객관적 의미의 미 개념을 관계론적 의미의 미 개념으로 대체- 주관과 대상의 특정한 관계에 의해 성립되는 미 개념- 이 관계에서 관건은 바로 주관의 즐거움3) 미의 문제와 관련되는 근대 미학의 난점① 전통적 의미의 미는 아니지만 같은 주관적 즐거움을 주는 것의 규정 방법② 장엄한 자연풍경 등 → 형식적인 조화나 비례와 거리가 멀지만, 무관심적 즐거움 가능- 미의 전통적 관념에 대립되는 또 다른 대상에 대한 미학적 연구 파생-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숭고‘4) 에드먼드 버크와 숭고① 쾌와 고통에 대한 일반적인 현상들을 미와 숭고에 대한 기초로 삼음② 절대적인 쾌와 상대적인 쾌의 구분③ 절대적인 쾌는 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즐거움: 일반적으로 사회 보존에 필요한 정열에 연관④ 유적이라고 불리는 상대적인 쾌는 숭고로부터 얻을 수 있는 즐거움- 숭고란 대개 거대한 크기나 위력적인 힘을 지닌 대상과 연관- 안전한 상태에서 이 대상을 관조할 때 숭고의 경험이 출현- 고통 및 고통의 위협이 제거될 때 가능해지는 즐거움- 자기 보존에 필요한 정열에 연관- 인간은 삶의 의지를 일깨우기 위하여 위험의 환상을 찾음5) 미에서 미적인 것으로 ① 무관심적 관조 시 주관적 즐거움을 유발하는 다양한 대상들- 미와 숭고 외에 희극적인 것이나 비극적인 것 등이 존재- 심지어 추까지도 미적인 즐거움을 느끼게 해줌- 미학은 이제 미가 아니라 미적인 것을 대상으로 삼음- 근대 미학의 중심 영역인 미의 영역 해체 2. 미적 태도론1) 태도론① 동일한 대상의 공포의 대상이 될 수도 미적 즐거움이 대상이 될 수도 있음 ② 어떤 대상의 미적 여부는 결국 주관의 태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③ 미적 태도론의 등장: 대상을 미적인 것으로 체험하는 주관의 태도가 지닌 특성 탐구 ④ 에드워드 벨로우의 심적 거리 이론- 자연현상의 감상을 예로 들면서 심적 거리의 개념 도입- 위험스러운 상황을 즐겁게 바라볼 수 있는 것은 심적 거리 덕분- 심적 거리에도 불구 미적 감상에 실패하는 사례도 존재- 중략 -

2023.11.06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화비평과미학, 방통대문화비평과미학, 방송대문화비평과미학, 문화비평과미학시험, 문화비평과미학요약, 문화비평과미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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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바이마르 공화국과 ‘파국’을 향한 독일의 길제5장 1945년 이후 독일의 민주적 정치문화 발전과 민족문제제6장 미국의 다문화주의제7장 탈냉전 시대 미국의 외교정책제8장 소련의 근대화와 스탈린제9장 탈냉전기 러시아의 체제 전환제10장 스웨덴의 중립정책과 홀로코스트제11장 중국 근대 민족주의 형성과 황제(黃帝)제12장 근대 중국의 아나키즘제13장 근대 중국인의 해외 인구이동제14장 왜 다이쇼 데모크라시는 좌절했을까제15장 일본의 상징천황제와 전후 민주주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바이마르 공화국과 ‘파국’을 향한 독일의 길1. 공화국의 전사: 19세기 정치적 유산과 혁명1) 전근대적 정치세력이 온존하는 독일 사회① 경제적 발전- 1871년 통일 이후 급속히 산업 강대국으로 부상- 산업 기초 분야의 생산력에 급속히 증대: 석탄, 철강- 화학 및 전기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 인구 급증과 도시화 → 전형적인 산업사회의 면모② 자유주의 부르주아지- 근대적 정치세력이라고 불릴 만큼 성장하지 못함- 1848/1849년의 혁명을 주도했고 비스마르크의 독일 통일에 기여함- 1870년대 중반 이후 독일 정치의 보수반동화로 인해 정치적 영향력 감소③ 전근대적 정치세력- 융커: 엘베강 동쪽의 대토지 소유 귀족들, 1870년대 중반 보호관세 제도의 도입으로 입지 강화 → 비스마르크가 이들을 대변- 군대: 군부 지도자들 대부분이 귀족 출신, 국가수호와 군주보위의 유일한 책임 세력을 자처함, 성공적인 통일 전쟁 수행으로 발언권 강화, 점차 국내의 사회민주주의자들, 자유주의자들, 가톨릭 세력을 사회 위험 세력으로 간주④ 불안정한 독일의 정치적 상황근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다양한 갈등 요소가 누적⑤ 독일혁명과 공화국의 건설- 제1차 세계대전 패망 후 병사, 수병, 노동자들의 ‘평의회(소비에트)’조직, 지방정부 대체→ 독일제국 멸망- 여러 세력의 난립- 온건 정치세력이 인민대표자 회의 결성 → 1919년 1월 19일 제헌의회 선거 실시 → 독일 역사상 최초의 바이마르 공화국 출범(초대 대통령: 프리드리히 에베르트, 초대 수상: 필리프 샤이데만)2. 허약한 공화국 그리고 그 한계1) 독일 최초의 의회민주주의 실험① 바이마르 공화국 헌법- 견제와 균형을 갖춘 의회민주주의를 실현: 남녀 보통 선거권, 비례대표제, 의원 임기 4년 보장- 문제점: 대통령에게 지나치게 비대한 권력 부여(7년 임기, 내각 선택권, 의회 해산권, 국군 통수권, 비상 조치권) → 바이마르 공화국 몰락의 직접적 계기② 공화국의 불안한 상황- 혹독한 경제 현실: 1919년의 산업 생산은 전전(戰前) 40%, 국가소득 3분의 1- 외교상의 문제: 1919년 5월 8일 연합국의 평화 조건 매우 가혹 → 6월 28일 수용 → 베르사유 평화조약으로 독일인의 굴욕감 극대화③ 공화국에 대한 독일인들의 반감- 보수적 · 복고적 태도를 드러내는 지식인이 다수, 권위주의적·신분제적·반의회적 모델 추구- 국민들 대다수 역시 민주주의에 반감. 민주주의를 서방국가의 것으로 간주- 민족주의 우파 세력은 민족주의적·반동적 선동으로 대중에게 접근→ 1920년 6월 6일 총선에서 공화국 주도 세력 3분의 2 의석 상실→ 14년 동안 16차례 내각 교체→ 국민들은 극단적 세력에 매력을 느끼게 됨2) 바이마르 민주주의: 민주주의자 없는 민주주의① 공화국의 위기- 1922년의 인플레이션 극심- 배상금 지불 문제로 프랑스·벨기에 루르 지방 점령② 구스타프 슈트레제만- 인민당 총재이자 중도우파, 경제·외교 문제 해결에 초점- 외무장관 재임 시 베르사유 조약 이행 노력, 1926년 9월 9일 독일의 국제연맹 가입 성과- 연합국이 제시한 도스안 채택 → 외국자본 유입 → 배상금 지불 가능 및 경제 회복세 돌입③ 공화국의 문제: 지식인들, 관료들, 여러 사회 세력 모두 공화국을 진심으로 원하지 않음 - 중략 -

2023.11.06 / 5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근대화와동서양, 방통대근대화와동서양, 방송대근대화와동서양, 근대화와동서양시험, 근대화와동서양요약, 근대화와동서양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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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사회무용과 예술무용제6장 발레의 이해제7장 20세기 이후의 예술무용제8장 한국무용의 이해제9장 서구문명 속의 음악제10장 오페라 1제11장 오페라 2제12장 재즈제13장 뮤지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5장 사회무용과 예술무용1. 무용의 두 가지 구분1) 사회무용① 참여하는 춤② 인류의 삶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춤 현상들이 모두 포함됨2) 예술무용① 전문 무용수가 춤을 추고 일반 관객이 이를 관람하는 형태의 공연예술로서의 무용② 무대를 전제로 한다는 의미에서 극장무용이라고 불리기도 함 2. 사회무용의 다양한 목적① 원시시대의 무용은 사냥의 성공이나 풍성한 수확 등을 기원하고, 재앙을 물리치며, 신이나 조상을 숭배할 목적으로 행해짐② 인료 최초의 춤들은 인간의 삶과 직결된 실용적 목적을 지님③ 부족 간의 전쟁을 앞둔 원시 부족의 전사들은 사기를 북돋우고 집단의식을 고취하여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춤을 춤④ 종교적 목적으로 추어지는 춤⑤ 제의적 무용들 이외에도 사교, 치료, 교육, 순수한 오락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인류는 선사시대부터 춤을 추어왔고 전통이 오늘날 까지 이어짐 3. 서양 역사 속의 사회무용들1) 고대① 자신들의 종교 제의와 관련된 무용이 발달② 내세중심적 사고방식과 발달된 농경문화가 특징인 고대 이집트는 풍부한 제의전통을 지니고 있었으며 무용은 핵심적 역할을 함③ 그리스인들은 심신을 발전시키는 일반교양으로서의 무용의 교육적 역할을 강조함④ 고대이집트: 보이는 춤 모태 형성⑤ 고대 로마의 무용에서는 신을 찬양하고 전의를 고취시키는 등의 원시적 목적이 점차 사라지고 사교활동의 목적이 부각됨으로써 춤의 세속화가 널리 이루어짐 2) 중세① 기독교는 인류의 주요 종교 중에서 전례무용이 발달되지 않은 유일한 종교이며 서양의 중세 기독교 사회는 춤을 공식적으로 금지함② 공연을 업으로 삼던 로마시대의 수많은 예인들은 이른바 유랑극단이 됨③ 유랑극단은 끊어질 운명에 놓였던 고대 공연문화의 명맥을 이어 르네상스 이후의 궁정무용에 커다란 기여를 함 ④ 민가에서는 다양한 원무 형식 및 남녀가 짝을 맞추어 추는 쌍쌍춤이 발달하고, 훗날 궁정무용의 바탕이 되는 기초 스텝들이 만들어 짐3) 르네상스① 궁정무용② 정신과 육체의 조율을 중시했던 르네상스 시대에 몸을 탁월하고 아름답게 운용하는 것은 조화로운 이성의 표지였음③ 본격적인 무용의 양식화가 비로소 시작됨(무용교본)④ 17세기에 이르러 무용 아카데미가 설립되고 이를 통해 서양의 고전무용, 즉 발레가 전문화되고 체계화되는 기나긴 과정의 첫걸음에 해당함⑤ 무용의 전문화 즉, 사회무용에서 예술무용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음⑥ 다양한 궁정무용 양식의 리듬과 스텝, 그리고 발리에서 보이는 연극적 요소들이 결합되어 차후 서양예술무용의 고전인 발레로 발전됨 - 중략-

2023.11.06 / 4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방통대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방송대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시험,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요약,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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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인간과 학문의 근본을 찾아서제1장 에피쿠로스제2장 조식제3장 베르너 하이젠베르크제2부 벽을 넘어서제6장 재키 로빈슨제3부 민중과 함께제8장 미하일 바쿠닌제9장 유계춘·전범조·정한순제4부 자본주의와 국가 앞에서제10장 장 조레스제11장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제12장 칼 폴라니제5부 식민주의와 그 이후제13장 수카르노·쁘리디·아웅산제14장 쑹메이링제15장 하야시 에이다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에피쿠로스 1. 들어가며: 에피쿠로스의 생애1) 에피쿠로스의 생애① 희랍의 사모스섬에서 출생② 아테네에서 ‘정원’이라는 대안 생활공동체를 꾸림 - 우정, 친애의 덕목 강조- 성인 남성만이 아니라 어린이, 노예, 여성도 공동체의 일원으로 존재- 생활에 적용 가능한 단순한 철학으로 많은 지지를 얻음2. 우주의 원리: 원자론1) 원자① 에피쿠로스 철학의 근간② 더는 쪼갤 수 없는 미세한 물체③ 에피쿠로스는 이 세상 만물이 원자이거나 원자들의 결합체로 구성된다고 주장2) 원자론① 이 세상은 원자와 그 결합체, 그리고 허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요점② 원자의 자발성- 원자는 무게가 있으므로 자연 상태에서는 낙하운동을 함- 원자가 자발적으로 조금씩 빗겨 나가는 궤적을 택하면서 충돌과 결합이 이루어짐- 이 세상 만물의 생성과 창조를 설명하는 근간3) 세계를 이루는 재료와 생성의 원리를 설명한 철학자들① 탈레스: 세계를 이루는 기본요소는 물② 아난시만드로스: 무한정자 개념 도입③ 아낙시메네스: 공기를 세계의 기본요소로 제시④ 피타고라스: 수를 세계의 기본요소로 제시 ⑤ 헤라클레이토스: 대립의 원리를 통해 세계의 원리 설명⑥ 플라톤: 티마이오스라는 책을 통해 우주론을 제시⑦ 아리스토텔레스: 재료와 운동, 형상과 목적을 섬세하게 구분⑧ 스토아학파: 우주의 섭리 강조⑨ 데모크리토스: 에피쿠로스보다 먼저 원자론 주장 4) 에피쿠로스학파① 원자의 빗나감과 그 자발성을 주장② 인간의 자발성과 의지로 의미 확대③ 인간이 자기 자신의 행동에 도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결론④ 인간이 자유와 책임을 누리는 고귀한 존재라고 여기는 철학 - 중략 -

2023.11.06 / 5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물로본문화, 방통대인물로본문화, 방송대인물로본문화, 인물로본문화시험, 인물로본문화요약, 인물로본문화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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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음악의 구성과 형식제4장 서양음악사 1제5장 서양음악사 2제10장 한국의 음악문화 1제11장 한국의 음악문화 2제13장 대중음악과 사회제15장 동시대 음악에 대한 조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음악의 구성과 형식 1. 서양음악의 구성 요소1) 음이란 무엇인가① 음은 공기의 진동을 귀로 감지하는 것을 말함- 순음: 가장 단순한 진동에 의한 음- 악음(고른음): 진동수와 진폭이 고르고 규칙적인 음으로 음악에 쓰이는 음- 조음(시끄러운음): 진동수와 진폭이 불규칙하며 피치(음고)가 정확하지 않은 음② 음악에 필요한 음은 고유의 음높이가 있어야 하며, 이 음들이 여러 개 이어지면 선율을 이룸③ 개성적인 음악은 선율 이외에도 리듬, 화음, 음질, 음색, 셈여림 등과 함께 조화를 이루어야 함④ 배음: 악음의 이면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많은 음이 숨어 있음. 임의의 어떤 음을 악기로 연주할 때 그 음 고유의 소리는 물론 그 음의 정수배의 진동수에 의한 음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를 배음이라고 함⑤ 순정률-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 피타고라스에 의해 고안됨- 순정률에 의한 음계는 순정 음정에 의해 규정되는데, 음향학적으로 순수한 협화음을 바탕으로 하므로 평균율에 비해 아름다운 울림을 얻을 수 있음- 각 반음의 거리가 미세하게 달라 전조(조바꿈)이나 이조(조옮김)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음 ⑥ 평균율- 평균율은 18세기에 작곡가 바흐에 의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음- 평균율은 한 옥타브 안의 열두 개의 반음을 균등하게 분할해 활용하는 것을 말함. 바꿔 말하면 각 반음의 거리가 모두 균일하다는 뜻임- 모든 반음 사이의 거리가 같으므로 전조와 이조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2)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 ① 음정- 두 음 사이의 거리를 음정이라 하며, 두 개의 음이 따로 울리는 것을 가락음정이라 하고 동시에 울리는 것을 화성음정이라고 함- 여러 개의 음정이 연결되어 선율을 이룸- 음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우리 귀에 듣기 편하고 조화로운 음정을 협화음정이라고 하며 그렇지 않은 것을 불협화음정이라고 함- 현대로 진입하기 전까지 서양의 고전음악에서는 대부분 협화음정을 중심으로 작품을 만들었으며, 불협화음정을 적절히 활용하여 긴장감을 고조시키기도 했음② 조성과 음계- 조성은 크게 장조와 단조 두 가지의 성격으로 구분되며, 장조가 15개, 단조가 15개로 총 30개의 조성이 존재함- 음악에서 활용될 때 ‘딴이름 한소리조’가 존재하므로 실제로 활용되는 조성은 24개임- 조의 성격은 으뜸음을 주축으로 하여 버금딸림음이나 딸림음과 인과관계를 가지며 구축됨 - 각 장조와 단조는 으뜸음을 시작 음으로 일곱 개의 음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음계를 만듦③ 기보- 음악적 아이디어를 기록, 전달하기 위해 악보가 필요한데, 악보는 오선위에 음표나 쉼표를 그려 넣어 음의 진행을 표시함- 오선은 수평으로 그린 다섯 개의 줄을 말하며, 이 오선의 줄과 간에 음표를 그려 음의 높낮이나 길이를 표시함- 오선이 음자리표와 연관되어 사용될 때 이를 보표라고 하며, 음표나 쉼표를 비롯한 모든 음악적인 기호나 용어가 이 보표에 기보되면서 우리가 보는 악보가 됨- 높은 음자리표 등의 음자리표를 통해 오선이 활용되는 음역대를 정확히 읽고 적을 수 있음 ④ 리듬, 박, 박자- 리듬: 박자나 음의 장단, 셈여림, 음의 높낮이, 음색 등 음악의 모든 요소를 활용해 운율을 만들며 발생됨- 박: 리듬의 최소단위를 ‘박’이라고 하며 마치 맥박처럼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특징임- 박자: 박에 규칙적인 악센트의 반복이 생겨나면서 박의 진행을 좀 더 큰 주기로 설정하는데, 이를 박자라고 함⑤ 화음과 화성- 화음: 서로 음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을 말함, 불협화음과 협화음으로 나뉘는데 대개 음악에서는 협화음을 주로 사용함- 화성: 화성은 ‘화음이 일정한 질서를 가지고 음악적으로 연결된 상태’를 말함. 주요 3화음과 부 3화음을 적절히 조화시키며 진행되는데, 화음 구성음 외에도 비화성음을 활용해 다양한 화음과 선율을 만들어 냄- 중략 -

2023.11.06 / 4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음악의이해와감상, 방통대음악의이해와감상, 방송대음악의이해와감상, 음악의이해와감상시험, 음악의이해와감상요약, 음악의이해와감상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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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독서의 즐거움, 의미 있는 독서제3장 어떻게 읽을 것인가?제4장 읽은 책 활용하기제2부 읽고 싶은 책 즐겁게 읽기제5장 철학, 무슨 책을 읽을까?제6장 한국철학을 읽는 방법제7장 우리 역사 읽기제8장 서양 역사 읽기제9장 사회과학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제10장 과학책 읽기제11장 사회운동과 NGO 읽기제3부 즐거운 책읽기의 장소, 도서관제12장 책읽기 장소로서의 도서관 역사와 공간변화제13장 책읽기와 도서관의 철학제14장 새로운 도서관의 시대제15장 책읽기와 도서관 활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3장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어떻게 읽을 것인가1) 읽는 법① 독서는 일조의 리터러시 능력임 ② 기본 독서능력을 갖춘 후 어려운 책에 도전할 때는 언어영역이나 외국어 영역을 공부하듯이 우선 낱말의 뜻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단락별 소주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들이 모여 전체 주제는 무엇이 되는지도 살펴보며, 나아가 전체 주제는 뒷받침하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지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음 ③ 어려운 책을 끝까지 읽어내는 일이 중요하며, 관련 분야의 책을 함께 읽는 것이 도움이 됨. 토론동아리를 만들어 함께 책을 읽는다면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하는 기회가 되는 데다 그 책의 주제를 삶과 사회라는 맥락에서 재검토하는 좋은 기회를 누리게 됨④ 책을 읽고 그것을 바탕으로 에세이나 독후감, 서평을 쓰면 읽기 능력뿐만 아니라 글쓰기 능력도 성장하게 됨 ⑤ 고전의 범주에 드는 인문서를 읽을 때는 가벼운 대중서를 읽을 때와 달리 진지하고 치열한 태도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⑥ 독서법 십계명- 무턱대고 읽지 말고 책을 천천히 살펴보라- 연필을 들고 읽으라- 접속어에 주목하라- 같은 주제의 책을 함께 읽어보자- 그 주제에 대해 다른 주장을 하는 책을 함께 읽어보자 - 골라 읽는 재미도 들여놓자- 어쨌든 천천히 읽자- 자투리 시간도 적극 활용하자- 100권 읽기에 도전해 볼 만하다- 토론하고 써 보자<3장 출제예상문제>1. 기본능력을 갖춘 후 어려운 책에 도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① 언어영역이나 외국어 영역을 공부하듯 낱말을 찾아볼 필요는 없다.② 단락별 소주제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③ 전체 주제가 무엇이 되는지 살펴보며 나아가 전체 주제를 뒷받침하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지 예의주시한다. ④ 어려운 책을 끝까지 읽어내며 관련 분야의 책을 함께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해설 기본능력을 갖춘 후 어려운 책에 도전할 때는 언어영역이나 외국어 영역을 공부하듯이 우선 낱말의 뜻이 무엇인지 살펴본다.정답 1- 중략 -

2023.11.06 / 3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독서의즐거움, 방통대독서의즐거움, 방송대독서의즐거움, 독서의즐거움시험, 독서의즐거움요약, 독서의즐거움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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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ⅠUnit 2.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Unit 3. Disease DetectivesUnit 8. Ancient EgyptUnit 9. Organ TransplantationPart ⅡUnit 11. Five News Words (1)Unit 12. Five News Words (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Unit 2 -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01 Whether we like it or not, the world we live in has changed a great deal 1) in the last hundred years, and it is likely to 2) change even more 3) in the next hundred. Some people would like to stop these changes and go back to what they see as a purer and simpler age. 4) But as history shows, the past was not that wonderful. It was not so bad for a privileged minority, 5) though even they had to do without 6) modern medicine, and childbirth 7) was highly risky 8) for women. But for the vast majority 9) of the population, life was nasty 10) and short. 11)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든 말든 간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지난 100년 동안 꽤 큰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도 훨씬 더 변할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들을 멈추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더 순수하고 더 단순한 나이로 보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역사가 보여 주듯이 과거는 그리 훌륭하지 않았다. 비록 특권계층의 그들이 현대 의약품 없이는 훨씬 나쁘지 않았지만, 출산율은 여성들에게도 매우 위험했습니다. 하지만 인구 대다수에게 삶은 추악하고 짧았습니다.Key Words and Phrases1) a great deal: 상당히, 꽤 2) be likely to do&#12316; : &#12316;할 것 같다 3) even more: 한층 더, 훨씬 더 4) age ei&#676;: n. 시대, 시기 5) privileged minority: 특권층의 소수 &#8226; privileged p&#237;rv&#601;li&#676;d: 특권을 가진 privilege p&#237;rv&#601;li&#676;: v. 특권을 주다. n. 특권 &#8226; main&#596; &#833; ːriti: n. 소수인6) do without&#12316;: &#12316;없이 지내다 7) childbirth t&#643;&#225;ildb&#604;:rθ: n. 출산, 분만 8) highly risky: 지극히 위험한 &#8226; risky r&#237;ski: a. 위험한 &#8226; risky의 명사형은 risk. 9) vast majority: 대부분의 다수인들 &#8226; vast væst, v&#593;ːst: a. 방대한, 막대한 &#8226; majority m&#477;d&#658;&#596; &#833;(ː)r&#477;ti: n. 대부분, 대다수10) nasty n&#509;sti: a. 거친, 험한 11) short &#643;&#596;ːrt: a. 짧은, 단명한Comprehension Checkups1) 앞으로 100년간의 세계의 변화가 과거 100년의 변화보다 어떨까? &#9658; 훨씬 더 변화가 클 것이다.2) 과거의 세계는 대다수 인들에게 어떠하였는가? &#9658; 특권의 소수 인에겐 그다지 나쁘지 않았겠지만, 대다수 인들에게는 힘들고 단명했다.Structures in Focus1) the world we live in has changed a great deal in the last hundred years &#9642; the world (which/that) we live in: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구문.&#9642; ‘have + PP’가 현재완료를 나타냄.2) But as history shows, the past was not that wonderful.&#9642; that이 지시부사로서 ‘그렇게, 그 정도로’ 를 의미한다.- 중략 -

2023.11.06 / 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대학영어, 방통대대학영어, 방송대대학영어, 대학영어시험, 대학영어요약, 대학영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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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유럽, 하나 그리고 여럿제2장 유럽의 축제 문화 - 크리스마스 문화를 중심으로제3장 챔피언스리그로 보는 유럽의 문화제4장 오늘날 유럽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현대적 의미제5장 유럽의 동화 세계제6장 오늘날 유럽의 청소년들제7장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제8장 현대 유럽의 사회와 문화 속 에로티즘제9장 카메라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 사실주의, 패뷸레이션, 그리고 몇몇 프랑스 영화들제10장 유럽 비교정치경제제11장 말뫼의 눈물과 유럽의 제조업제12장 두 기업 이야기 - 글로벌라이제이션에 대응하는 유럽의 기업제13장 독일의 통일과 유럽제14장 유로화의 실험 - 단일 정치 체제가 없는 단일 화폐제15장 탈(脫)화석 연료와 친환경 에너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럽, 하나 그리고 여럿 1. 유럽은 어디까지일까?1) 유럽의 범위① 일반적으로 유럽은 유라시아 대륙의 서쪽 지역을 가리킴② 면적상으로는 오세아니아 대륙보다 약간 넓은 정도라 할 수 있음 ③ 지리적인 기준으로는 유럽과 아시아를 별도의 대륙으로 구별하기보다, 유라시아라는 하나의 대륙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④ 관습적인 의미의 유럽은 유럽 대륙을 의미하며 아시아와 구별되는 문화적인 공통점을 바탕으로 함 ⑤ 유럽은 지리, 정치, 인종,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서부 유럽(영국, 프랑스, 베네룩스 3국), 북부 유럽(아이슬란드, 스칸디나비아 3국), 중부유럽(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남부 유럽(지중해 연안 국가), 동부 유럽(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폴란드, 유고슬라비아, 체코, 불가리아 등)으로 구분⑥ 현재 49개국이 유럽에 속해 있음 2) 유럽-아시아와의 지리적 경계①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가 되는 것은 우랄산맥이며, 이 산맥은 러시아를 반으로 나눔② 우랄산맥이 유럽의 경계가 되기 이전에 모스크바는 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발전한 서방 세계와 연합하려는 러시아의 전략은 성공하여 모스크바는 유럽에 속하게 됨 3) 유럽의 문화적 경계① 유럽은 지리적 경계가 아니라 문화적 경계로 인해 그 정체성이 더 강하게 드러난다고 볼 수 있음② 그리스·로마 문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대부분 인도·유럽어족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들, 마지막으로 유럽의 성장과 영토확장의 기반이 되는 기독교를 공유한다는 점을 유럽의 문화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③ 세계를 이끌었던 19세기 말까지 유럽은 문화적 특징으로 정의되는 측면이 강하였음 ④ 유럽은 지리적인 구분에 문화적 기준을 더하여 독립된 대륙으로 구분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2. 유럽연합, 유로존, 솅겐 지역1) 유럽연합①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극심한 피해를 입었고, 냉전 시대가 도래하면서 유럽은 동서로 갈라지게 됨 ② 유럽통합에 열망으로 1956년 유럽경제공동체(EEC)와 유럽원자력공동체 구성 ③ 본격적인 유럽연합(EU)의 창설은 1992년 12월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에서 열린 유럽 이사회에서 합의를 이루게 됨 ⑤ 마스트리흐트 조약의 체결로 1993년 11월부터 유럽은 공동체에서 연합으로 전환을 이루게 됨 ⑥ 20201년 2월 기준, 유럽연합의 가입국은 27개국으로, 27개국의 전체 인구는 약 5억, 경제 규모도 미국에 준하는 수준이며, 현재 세계에서 가장 구속력 있게 결속되어 있는 국가집단이라고 할 수 있음 2) 유로존① 단일 화폐의 사용은 유럽의 경제적 통합의 시작이라 할 수 있음 ② 유로는 유로존의 화폐로서, 마스트리흐트 조약에서 유로화를 유럽연합의 단일 화폐로 구성함- 중략 -

2023.11.06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방통대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방송대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시험,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요약,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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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3.11.06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세대와소통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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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3.11.06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세대와소통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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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제2장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균형제3장 시장교환의 장점제4장 시장교환의 한계제5장 정부의 역할제6장 시장의 구조제7장 거시경제의 특성과 측정제8장 장기 경제성장제9장 실업제10장 화폐와 신용제11장 단기 경기변동과 거시경제정책제12장 국제무역제13장 환율과 거시경제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1. 경제란 무엇인가1) 경제란① 경제: 재화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과 그 활동을 둘러싼 질서나 제도를 지칭하는 용어로 가계, 기업, 국가와 같은 세 가지 경제주체에 의하여 달성되는 경제활동을 말함② 경제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경제주체가 서로 연관 속에서 달성한 한 나라 전체의 경제활동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2) 동·서양의 경제에 대한 정의 ① 동양: 세상을 다스리고 국민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의미인 경제제민의 약자에서 유래② 서양: 영어 이코노미는 집안 살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3) 경제와 가정 살림살이의 공통점가계나 사회 모두 어떤 일을 해야 하고, 그 일을 누가 할 것이며, 어떻게 나누어 가질지에 대해 결정해야 함 4) 폴 새뮤얼슨① 무엇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재화와 용역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② 어떤 방식으로 생산할 것인가?: 어떤 자원과 기술을 이용해 생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③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 생산된 재화와 용역을 누구에게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 2. 희소성과 기회비용1) 경제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희소성① 우리가 원하는 것들은 무한히 존재하지 않고 늘 부족하기 때문에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선택할지를 결정해야 하고 이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② 이러한 부족함을 희소성이라 함③ 열심히 인해서 돈을 많이 모으고 큰 부자가 되더라도 사람들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끊임없이 부족함을 느낌④ 이처럼 인간에게 주어진 한정된 자원에 대한 인간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하고 경제주체들은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됨 - 중략 -

2023.11.06 / 7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속의경제, 방통대생활속의경제, 방송대생활속의경제, 생활속의경제시험, 생활속의경제요약, 생활속의경제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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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제1장 취미의 역사제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제3장 한국인의 취미생활 제2부 취미생활 즐기기제4장 취미로서의 여행 · 관광제5장 취미로 여행하기제6장 취미로서의 운동제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제8장 취미로서의 꾸미기: 시간 · 공간 · 규모제9장 취미로서의 모으기: 수집제10장 취미로서의 보기: 박물관과 미술관제11장 취미로서의 연극 감상제12장 취미로 연극하기제13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제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제1장 취미의 역사 1. 취미란 무엇인가1) 취미의 사전적 의미①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하여 하는 일② 아름다운 대상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힘③ 감흥을 느끼어 마음이 당기는 멋2) 취미활동의 역사 ① 취미활동은 인류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존재해 왔다고 볼 수 있음② 유럽문화에서 취미란 용어는 원래 미각을 뜻하는 말인데 그것이 여러 나라를 거치면서 뜻이 다양하게 바뀌었음③ 17세기 중반 무렵 스페인에서 취미는 자발적이고 직감적으로 곧바로 행동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참된 것의 가치를 간파할 수 있는 일종의 판단능력 의미로 사용되었음④ 18세기 취미활동은 종종 다른 것보다 우선시되는 일로 여겨졌고, 과도하게 몰입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위험할 수도 있는 부정적 인식이 깔려있었음⑤ 여가라는 개념이 분명해지면서 여가시간을 둘러싸고 수동적 여가와 능동적 여가를 나누는 인식이 생겨남⑥ 겔버와 같은 학자는 취미가 노동윤리와 자유시장의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라고 풀이함 ⑦ 취미의 개념은 1900년대 초반 무렵 우리나라에 전해짐 2. 수집품의 변화 1) 수집① 수집은 인류 역사가 보여주는 가장 오래된 취미 가운데 하나임② 기원전 3세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는 다양한 필사본과 동식물, 예술품을 보관하는 수집실이 있었음 ③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면서 교회에 집중되었던 수집행위가 세속군주와 귀족, 새로이 등장한 부유한 가문의 손으로 넘어갔음④ 17세기에 이르러 유럽 곳곳에서는 호기심의 방이 나타남⑤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호기심의 방을 꾸민 사람은 슬론 경으로 그의 수집품은 흔히 대영박물관으로 불리는 영국박물관과 자연사박물관의 토대를 이루었음 ⑥ 수집은 주로 엘리트 계층의 전유물이었음 ⑦ 20세기가 되자 사람들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고 버려질 물건을 수집하기 시작함3. 사냥에서 낚시로1) 낚시① 유럽문화에서 낚시가 취미로 등장하는 과정은 여가활동에도 이데올로기적 정당화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줌 ② 사냥은 중세 유럽에서 엘리트 계층의 즐기던 대표적인 스포츠였음 ③ 17세기 영국에서는 사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유혈 스포츠에 대한 혐오감이 나타나기 시작함④ 피를 혐오하는 사람들은 유혈 스포츠를 악마의 작품이라고 비난하며 그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사냥의 쇠퇴와 맞물려 새로이 주목받게 된 스포츠가 낚시였음 - 중략 -

2023.11.06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취미와예술, 방통대취미와예술, 방송대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시험, 취미와예술요약, 취미와예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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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수학의 기초제2장 집합과 함수제3장 수열과 함수의 극한제4장 미분법제5장 미분법의 응용제6장 적분법제7장 행렬과 벡터제8장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수학의 기초 1. 수학의 정의1) 정의① 수학은 당면한 현실 문제를 추상화 또는 일반화하여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현대의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등 학문의 발달의 토대를 이룸- 각 학문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를 제공하는 ‘과학의 언어’ 역할- 협의적 정의: 추상화된 문제를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것 2. 수학의 기초 논리1) 기초논리① 수학은 추상화된 문제를 수학적 정리 등을 통해 해결정리: 수학자들이 발견한 중요한 결과들로서 “가정에 따라 결론이 이루어진다”라는 명제 형태를 가짐 ② 수학적 명제는 연역법, 귀류법과 수학적 귀납법등으로 증명- 연역법: 몇 개의 명제가 옳다는 가정 아래 다른 명제도 옳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밝히는 방법- 귀류법: 어떤 명제가 참임을 직접 도출하기 어려울 때, 명제가 거짓이라고 가정하고 추론하여 그 명제가 모순 또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그 명제가 참일 수밖에 없음을 증명하는 간접증명법- 수학적 귀납법: 자연수 n=1 일 때 명제가 성립함을 보이고, n=k일 때 이 명제가 성립한다고 가정하고 n=k+1일 때 동명제가 성립함을 보여 일반적으로 명제가 성립함을 보이는 증명방법임3. 수의 체계와 성질1) 실수의 성질 ① 임의의 실수 a, b에 대하여 - 교환법칙: a+b=b+a, ab=ba- 결합법칙: (a+b)+c=a+(b+c), (ab)c=a(bc)- 분배법칙: a(b+c)=ab+ac, (a+b)c=ac+bc- 항등원: a+0=a, a×1=a- 역원: a+(-a)=0, a×a-1=1② 이와 같은 성질을 만족하는 집합을 체라고 함 2) 수의 체계① 대학수학은 실수체계를 바탕을 두고 설명② 자연수: 곱셈에 관한 역원 1을 거듭 더해 만들어진 수 ③ 정수: 자연수에 0과 음의 자연수(자연수의 덧셈에 관한 역원)를 초함 ④ 유리수: 정수로 측정할 수 없는 값 중 두 정수 m, n을 분수 꼴 으로 나타내어 표현할 수 있는 수(유리수는 유한소수 또는 순환하는 무한소수)⑤ 무리수: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와 같이 유리수 꼴로 표현할 수 없는 수 ⑥ 실수: 유리수와 무리수이며, 실수 직선에 모든 실수가 일대일로 대응- 중략 -

2023.11.06 / 3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대학수학의이해, 방통대대학수학의이해, 방송대대학수학의이해, 대학수학의이해시험, 대학수학의이해요약, 대학수학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