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희곡의 본질제2장희곡의 구조제3장희곡의 인물제4장희곡의 언어제9장근대 초창기의 연극과 희곡제10장1920년대 근대극의 진입 - 김우진론제11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1 - 송영론제12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2 - 유치진론제13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3 - 함세덕론제14장근대극과 전통의 수용 - 오영진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제1장 희곡의 본질1. 희곡과 연극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뜻하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음④ Theatre(연극)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Thea(‘보다’라는 뜻의 동사)+tron(수단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임⑤ 연극은 음악, 미술(조각), 건축, 무용, 문학 등과 함께 예술영역에 해당함⑥ 연극은 대부분 배우를 통해 현재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낸 문학, 즉 희곡을 토대로 이루어짐⑦ 연극은 무대 위의 공간에서 살아 있는 인간의 움직임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용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님⑧ 연극은 일정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며, 그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받음⑨ 연극은 무대 위의 소품과 세트를 구성하기 위해 미술과 조각의 도움을 필요로 함⑩ 희곡작품자체가 문학의 한 영역인 것은 사실이지만 드라마는 무대 위에서 실제로 공연되지 않고서는 존재하지 않음⑪ 희곡과 연극 이외에 극작품(pla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함 2. 연극의 발달과정과 영화① 연극은 배우와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 및 이와 관련된 복합적인 예술작업을 의미함 ② 원시 연극은 오래 저 인류의 실용적인 모방행위에서 출발함③ 제의 주관자들의 주술적 행동에서도 오늘날의 연극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음④ 고대 그리스 연극은 종합예술격인 합창 송가로부터 발생함⑤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미 정형화된 작품을 선보인 이후, 로마시대에도 세네카를 비롯한 극작가들의 작품이 읽히거나 공연되어옴- 중략 -

2023.11.09 / 5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제2장 의미의 정의와 연구 흐름제3장 의미장과 성분 분석제4장 의미 관계 일반, 상하의 관계와 부분 - 전체 관계제5장 유의 관계제6장 반의 관계제7장 동음이의 관계와 다의어제8장 의미 변화제9장 문장의미론의 필요성과 연구 대상제10장 문장의 통사와 의미제11장 문장의 정보와 초점제12장 화용론의 개념과 의의제13장 직시와 화행과 함축제14장 은유와 환유제15장 텍스트와 텍스트언어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 1. 인간과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1) 인간과 언어① ‘인간’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사회적·이성적·유희적 동물→이는 인간의 특성이 아니라 다른 동물에게도 보이는 특성임② 가장 정확한 정의 ⇒ 인간은 언어적 동물임, 언어는 인간만의 고유한 속성임 - 동물의 언어적 행동과는 구별되는 체계성과 효율성 있음- 고도의 의사소통 가능 - 시간과 공간을 넘어 의사소통 가능③ 인간과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인간의 삶은 매 순간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 신문, 방송, 통신, 영화 등- 인간에게 언어는 호흡하는 공기처럼 필수적이다. → 하루 사용 단어: 약 10만 개, 하루 호흡량: 약 2만3천 번, 맥박: 약 10만 번④ 삶 속에 반영된 언어의 중요성 ⇒ 언어 구사 능력이 인간다운 대접의 기준- 스와힐리 어: mtu(사람) ↔ kitu(사물, 말할 정도가 안된 어린애)- 영어: he(남자,소년), she(여자,소녀) ↔ it(사물,유아기 어린애)2) 언어와 의사소통 ① 언어가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임-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며, 서로 소통하는 도구임- 언어의 의사소통적 속성에 대한 관심 필요성 증대2. 의사소통과 의미1) 의사소통 모형① 의사소통의 정의 - 원론적 정의(광의의 정의) :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작용의 과정 - 엄밀한 정의(협의의 정의) : 인간 사이의 정보 전달 행위② 라이온스(1977)의 의사소통 모형- 중략 -

2023.11.09 / 7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언어와의미, 방통대언어와의미, 방송대언어와의미, 언어와의미시험, 언어와의미요약, 언어와의미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제1장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제2장 고소설의 사회와 인간 제2부 고소설의 유형과 특징 제1장 군담소설론 제2장 대장편소설론 제3장 애정소설론 제4장 세태소설론 제5장 판소리계 소설론 제6장 우화소설론 제3부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제1장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2장 고소설 비평론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제1장 김시습론 제2장 허균론 제3장 김만중론 제4장 박지원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음② 최치원의 작자는 분명하지 않음③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간주하는 연구자들은 최치월을 기록된 설화로 보거나 설화에다 약간의 문학적 윤색이 가해진 작품 정도로 취급함④ 최치원을 발생기 한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소설사적 맥락에서 보는 것이 정당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① 인물과 환경(핵심적인 요소)- 설화: 외형적인 행위치중- 전기: 구체적, 작가의 내면의식과 연결(독백, 한시를 통한 간접적 표현)② 문학작품 속에서의 시간: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서사진행 (성장, 변화, 형성)- 설화: 행위를 통한 조건의 변화- 전기소설: 내면관찰을 통한 정신적 변화③ 주인공의 미적특징(내면의식, 세상인식)- 설화: 섬세하지 않음, 고독하지 않음- 전기소설: 사회와의 단절로 고독적 소외감이 생성(대립, 갈등, 결핍)- 중략 -

2023.11.09 / 3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시험, 고소설론과작가요약, 고소설론과작가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중세국어문법제1강 훈민정음제2강 발음과 표기법제3강 조어법제4강 곡용과 활용제5강 격조사와 보조사제6강 경어법제7강 화자 표시법과 대상 표시법제8강 서법과 시제제9강 연결어미와 전성어미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중세국어 한글자료제2부 중세국어강독제12강 훈민정음언해제13강 월인석보제14강 두시언해제15강 번역노걸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훈민정음 1. 훈민정음의 창제1) 훈민정음 이전의 문자 생활① 한자 차용 표기: 이두, 구결, 향찰 등 ② 훈민정음의 창제: 1443년(세종 25) 12월③ 훈민정음의 반포; 1446년(세종 28) 9월2.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1) 훈민정음해례의 내용① 5해-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② 1례용자례③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해례본의 <제자해>에 자세히 설명2) 초성자 ① 초성 기본자의 제자원리: 발음기관 상형- 아음: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설음: ㄴ은 혀끝이 윗잇몸에 닿는 모양- 순음: ㅁ은 입의 모양 - 치음: ㅅ은 이의 모양- 후음: ㅇ은 목구멍의 모양② 초성 17자: 기본자와 가획자 ③ 가획의 원리; 소리가 약간 센 음의 표시하는 글자는 원래의 글자에 획을 더함, 다만 이체자는 예외3) 중성자 ① 중성 기본자(3글자)의 제자원리: 천, 지, 인 3재를 상형 ② 중성 11자: 기본자와 합성자 4) 종성자종성부용초성: 종성은 다시 초성을 씀3. 글자의 운용1) 연서와 병서 ① 연서: 이어쓰기② 병서: 갈바쓰기 - 각자병서- 합용병서- 중략 -

2023.11.09 / 3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세국어의이해, 방통대중세국어의이해, 방송대중세국어의이해, 중세국어의이해시험, 중세국어의이해요약, 중세국어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제1장 개화기 시가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제1장 개화기 소설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 중략 -

2023.11.09 / 9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근현대문학사, 방통대근현대문학사, 방송대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시험,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제2장 시와 언어제3장 정서, 감각, 사유제4장 시, 시인, 화자제5장 리듬제6장 이미지제7장 비유와 상징제8장 아이러니와 역설제9장 인유와 패러디제10장 시와 자연제11장 시와 상상력제12장 시와 현실제13장 시와 사랑제14장 시의 역사제15장 시 읽기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시의 본질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1. 시란 무엇인가1) 시의 정의와 변천과정① 시는 문화예술의 여러 장르 가운데 가장 오래된 장르 가운데 하나임② 시는 상당기간 동안 그 자체가 곧 문학예술의 전 영역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시’는 단순히 오늘날 사용되는 서정시의 개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문학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④ 유협과 공자의 논의는 동양 문화권에서 시를 정신적인 범주로서 넒은 개념으로 정의함 ⑤ 한국적 전통에서는 ‘시’라는 명칭이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시가’리는 명칭이 주로 사용되어 왔음⑥ 20세기에 이르러 ‘시’가 문자 매체에 의해 널리 수용되는 과정에서 비로소 ‘시’와 ‘가’로 분리되고 오늘날 현대시 형태를 갖추게 됨 ⑦ 시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음 2) 시의 언어와 용법①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의 문학 장르는 모두 언어를 재료로 그 특성에 따라 구분된 문학의 갈래임② 시는 언어의 사용방식이나 기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음 ③ 일상어와 다른 우회적이고 우아한 어휘나 어법을 주로 사용한 18세기 신고전주의 시인들의 시어를 가리켜 ‘시적 조사’라고 지칭함 - 중략 -

2023.11.09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시론, 방통대현대시론, 방송대현대시론, 현대시론시험, 현대시론요약, 현대시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강의편제1강 우리말 표기법의 역사제2강 한글 표기법 규정의 제정제3강 한글 자모제4강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5강 두음법칙제6강 모음조화와 불규칙용언제7강 사이시옷제8강 준 말제9강 띄어쓰기(1)제10강 띄어쓰기(2)제11강 표준어(1)제12강 표준어(2)제13강 표준 발음법제14강 외래어 표기법제15강 로마자 표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2023.11.09 / 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3장 음운론 2제4장 문법론 1제5장 문법론 2제6장 의미론제7장 국어사제8장 문자론제9장 방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1. 언어와 국어1) 국어와 한국어 한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언어를 가리킴. 우리처럼 한 언어만 쓰는 나라에서는 바로 그 언어가 국어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언어 중 어느 하나를 국어로 정하고, 또 때에 따라서는 몇 개의 언어가 국어로 인정되는 수가 있음2) 한국어와 언어※ 언어의 독자성과 보편성① 한국어의 특질 &#8228; 경음과 격음을 가지고 있는 것 &#8228; 조사와 어미 및 존대법이 발달한 것 &#8228; ‘주어 + 목적어 + 서술어’의 문장구성② 언어의 보편성의 의미 &#8228; 모든 언어에는 일정한 수의 자음과 모음이 있음 &#8228; 음절이라는 단위와 단어라는 단위가 있음 &#8228; 단어가 적절하게 배열되면 하나의 문장을 이룸③ 우리말은 고유한 개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러 언어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성도 아울러 가짐3) 한국어의 분포① David Crystal(1997),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약 6,600만 명(1992년 통계), 세계 13위. ② Daniel Nettle and Suzanne Romaine(2000), Vanishing Voices : The Extinction of the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7,500만 명, 세계 12위.③ 최근의 통계: 약 8,000만 명(2015년 통계)2. 언어의 특성1) 창조성① 새로운 것을 무한하게 만들어내는 성질. ② 한정된 음운, 단어, 문법으로 무한하게 부려 쓸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창조성에 말미암는 것.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단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쓰고, 심지어는 거짓말을 하는 것 등은 언어의 창조성을 보여 주는 예. ③ ‘동물들의 언어’에는 가짓수가 한정되어 있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지 못함- 중략 -

2023.11.09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8197;1&#8197;장&#8195;단체급식의 이해제&#8197;2&#8197;장&#8195;단체급식의 유형제&#8197;3&#8197;장&#8195;단체급식 메뉴제&#8197;4&#8197;장&#8195;급식구매관리제&#8197;5&#8197;장&#8195;급식생산제&#8197;6&#8197;장&#8195;위 생제&#8197;7&#8197;장&#8195;급식작업관리제&#8197;8&#8197;장&#8195;시설설비관리제&#8197;9&#8197;장&#8195;급식정보관리제10장&#8195;원가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단체급식의 이해1. 단체급식의 개념1) 급식산업의 출현 현대산업의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 편의 지향적 생활 추구 경향, 소득 및 교육수준의 향상 → 새로운 식생활 수요 → 신서비스 산업 등장2) 급식산업의 정의 가정 밖의 장소에서 음식을 조리 · 가공된 형태로 상품화하여 음식과 이에 따르는 서비스를 판매 · 제공함으로써 편익과 가치를 제공하는 산업3) 급식산업의 분류(1) 단체급식과 외식업으로 구분① 단체급식: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비상업성 급식 - 대상: 학교, 병원, 산업체, 사회복지시설 등에 소속된 구성원 - 목적: 복지후생 측면에서 적정한 영양공급 및 건강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식사 제공 -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직영급식, 위탁급식② 외식업: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 상업성 급식 - 대상: 일반 대중 - 목적: 식사 판매를 통한 영리 추구 - 분류: 대중음식점, 패스트푸드점, 패밀리 레스토랑 등(2) 급식산업의 분류(국내)① 단체급식 - 영유아보육시설급식: 국·공립 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공동육아협동조합보육시설 - 선수촌 및 운동선수 급식 - 군대급식 - 교정시설 급식: 교도소② 외식업 - 일반음식점업: 한식점, 중식점, 양식점, 일식점, 기타 - 휴게음식점업: 피자, 햄버거 및 치킨 판매점,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제과점, 아이스크림 판매점, 커피하우스, 찻집 등 - 출장외식업: 출장음식 및 도시락업 - 호텔 및 숙박시설 식당 - 스포츠 시설 및 휴양지 식당: 리조트 시설 - 교통기관식당: 항공기 기내식, 열차식당 - 자동판매기- 중략 -

2023.11.06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단체급식관리, 방통대단체급식관리, 방송대단체급식관리, 단체급식관리시험, 단체급식관리요약, 단체급식관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중략 -

2023.11.06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시험, 유아교육과정요약,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중략 -

2023.11.06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시험, 유아교육과정요약,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놀이의 이해제2장 놀이이론제3장 놀이의 발달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제8장 놀이환경제9장 놀잇감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장 놀이의 이해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정의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2) 놀이의 특성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3) 놀이의 분류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의도적으로 수단을 반복함 - 상징놀이: 전조작기의 놀이로 상징의 동화적 조작이 이루어짐 - 규칙있는 게임: 구체적 조작기의 놀이로 규칙의 동화적 연습이 이루어지는 놀이 - 구성놀이: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놀이- 중략 -

2023.11.06 / 9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시험, 놀이지도요약, 놀이지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놀이의 이해제2장 놀이이론제3장 놀이의 발달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제8장 놀이환경제9장 놀잇감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장 놀이의 이해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정의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2) 놀이의 특성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3) 놀이의 분류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의도적으로 수단을 반복함 - 상징놀이: 전조작기의 놀이로 상징의 동화적 조작이 이루어짐 - 규칙있는 게임: 구체적 조작기의 놀이로 규칙의 동화적 연습이 이루어지는 놀이 - 구성놀이: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놀이- 중략 -

2023.11.06 / 9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시험, 놀이지도요약, 놀이지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3장 물질중독 제4장 행동중독 제5장 중독상담 이론 제6장 다양한 치료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기제⑤ 공존의존⑥ 의사소통의 문제⑦ 가정 및 사회의 문제2) 재발①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남② 재발은 배고픔이나 피로 같은 신체적 고통,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거나 좋지 않은 상황, 스트레스 등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③ 환경이나 상황적 요인도 재발에 영향을 미치게 됨④ 상담자는 중독자가 재발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어야 함 3) 회복① 삶의 태도 변화 ② 마음 챙김③ 새로운 즐거움 찾기- 중략 -

2023.11.06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시험,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3장 물질중독 제4장 행동중독 제5장 중독상담 이론 제6장 다양한 치료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기제⑤ 공존의존⑥ 의사소통의 문제⑦ 가정 및 사회의 문제2) 재발①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남② 재발은 배고픔이나 피로 같은 신체적 고통,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거나 좋지 않은 상황, 스트레스 등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③ 환경이나 상황적 요인도 재발에 영향을 미치게 됨④ 상담자는 중독자가 재발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어야 함 3) 회복① 삶의 태도 변화 ② 마음 챙김③ 새로운 즐거움 찾기- 중략 -

2023.11.06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시험,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