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2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3장 생각하는 지적존재로서 인간과 교육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5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6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8장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교육의 이해1.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① 인간의 삶의 과정 :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③‘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는 말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 발전해 나가는 존재인 동시에,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④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 :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 지님⑤ 인간으로서의 교육은 합리성이나 이성발달 추구⑥ 인간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 가짐⑦ 인간과 동물의 특성인 간동 물-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을 갖고 태어남- 풍부하고 강력한 능력만을 지니고 태어남- 울고, 젖을 빨고, 고통에 발버둥치는 정도의 능력밖에는 갖고 있지 못함- 자신의 먹이를 어미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 생존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제대로 배우지 않으면 독립적인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없음- 어미로부터 배워서 습득하거나 스스로 익히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치 않음⑧ 마리탱: 교육에 있어서 인간이해의 일차적 중요성에 대해 지적함⑨ 우리가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고자 할때,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관점을 명확하게 세우고 밝히는 일2.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 철학․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1) 인간이해방식의 분류① 매트슨(Matson) : 짐승으로서의 인간, 기계로서의 인간, 자유인으로서의 인간② 쇼터(Shotter) : 기계적 관점, 유기체적 관점, 인격적 관점③ 마리탱(Maritain) : 과학적 인간관과 철학 ․ 종교적 인간관④ 종교에 따른 인간관의 분류 : 기독교적 인간관, 불교적 인간관, 회교적 인간관⑤ 도덕적 관점에 따른 인간본성의 분류 :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⑥ 스티븐슨(Stevenson) : 플라톤 ․ 예수 ․ 마르크스 ․ 프로이트 ․ 로렌츠 ․ 스키너 ․ 사르트르 등 일곱 명을 중심으로 인간관을 유형화- 중략 -

2021.10.29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요약, 인간과교육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2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3장 생각하는 지적존재로서 인간과 교육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5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6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8장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교육의 이해1.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① 인간의 삶의 과정 :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③‘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는 말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 발전해 나가는 존재인 동시에,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④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 :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 지님⑤ 인간으로서의 교육은 합리성이나 이성발달 추구⑥ 인간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 가짐- 중략 -

2021.10.29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요약, 인간과교육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부 인간발달의 기초제1장 인간발달제2부 인간발달의 이론제2장 정신분석이론제3장 인지발달이론제4장 학습이론제5장 동물행동학 이론제6장 도덕성 발달이론제7장 언어발달이론제8장 생태체계이론제9장 성숙이론제3부 발달단계별 특성 이해제10장 태아기제11장 영아기제12장 유아기제13장 아동기제14장 청소년기제15장 성인 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부 인간발달의 기초제1장 인간발달1. 발달의 정의와 범위1) 발달의 정의 ① 발달의 개념- 발달이란 수나 크기의 변화와 같은 양적인 변화와 기능이나 효율성의 변화와 같은 질적인 변화를 포함함- 인간발달에서는 생애 초기부터 청년기까지의 긍정적인 변화는 물론 성인기 이후에 긍정적 변화와 함께 나타나는 부정적 변화 역시 발달의 개념에 포함함② 발달의 유사개념- 성장: 유전적 요인에 의한 생물학적 과정 중 신체적으로 키가 커지거나 몸무게가 늘어나는 등의 양적인 변화- 성숙: 감각이나 운동, 신경·생리적 기능의 향상으로 신체가 보다 유능해지는 질적 변화- 학습: 연습과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2) 발달의 단계① 태아기- 임신에서 출생까지 38주의 기간- 일생 중 신체적 성장이 가장 급속히 일어나는 시기임② 영아기- 출생 후부터 2세까지- 다양한 운동, 감각, 지적 능력 등이 나타날 수 있을 만큼 신체와 두뇌에서 극적인 변화를 보임- 언어를 시작하고,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처음으로 맺음③ 유아기- 3~5세- 아동 초기나 학령 전기라고 함- 체격이 커지고 운동기술이 정교해지고 자조기술이 발달함- 사고와 언어가 크게 확장되고 가상놀이가 활발히 일어나며 또래 관계를 수립함④ 아동기- 6~11세- 아동 중기나 학령기라고 함- 학교를 통해 더 넓은 세상과 문화를 접하고 배움- 중략 -

2021.10.29 / 8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발달, 방통대인간발달, 방송대인간발달, 인간발달시험, 인간발달요약, 인간발달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장 전통적 세시풍속제2장 세시풍속의 변화제3장 유교제4장 한국의 전통지리 풍수의 이해제5장 풍수 경관 및 장소 읽기제6장 국악사제7장 국악과 인류무형문화유산제8장 한국의 무속제9장 우리 놀이문화의 역사와 특징제10장 놀이문화의 현대적 전승과 의미제11장 한국의 민속극제12장 한국 예절문화의 이해제13장 한국의 차문화예절제14장 한국 전통복식제15장 한국 전통음식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적 세시풍속1. 세시풍속의 이해1) 전통적 의미의 세시풍속① 정의: 예로부터 전해지는 농경사회의 풍속이며 해마다 농사력에 맞추어 관습적으로 행해지는 전승 행사② 세시, 원령 등으로 불림③ 24절기와 명절로 구분됨④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역사는 상고시대로 거슬러 올라감⑤ 고려 시대에는 대체로 신라의 세시풍속이 전승되었으며 대보름의 연등회와 팔관회같이 불교행 사이면서 동시에 전국적인 세시 행사가 늘었음⑥ 세시풍속의 주기는 처음부터 농경과 관련되었음2) 세시풍속의 생성 배경① 노동과 유희의 변증법② 역법의 발3) 세시풍속의 종류① 양력으로 만든 24절기② 명절2. 봄의 세시풍속1) 설날① 설과 설의 역사- 음력 정원 초하룻날- 설의 유래는 명확하지 않음② 차례와 성묘설날의 가장 중요한 행사③ 안택- 가정에서는 정초에 안택을 하여 집안의 평안을 빔- 안택은 무당과 같은 전문적인 단골을 불러 집에서 치르는 보통 고사보다는 규모가 큰 일종의 굿임 ④ 풍어제와 마을굿해안지역에서는 정초에 무당을 불러 풍어제를 지냄⑤ 설날의 속신- 설날은 섣달그믐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음- 섣달그믐날 밤에는 잠을 자지 않으며 이를 수세라하고 잠을 자면 눈썹이 센다는 속신이 있음 - 설날에는 세찬의 대표적 음식인 떡국을 먹음 ⑥ 복식의 절식- 설날에 입는 옷을 설빔이라고 함- 설에 먹는 절식으로 우선 꼽히는 것은 떡국임- 세찬은 차례상에 올린 다음 시식하는 음식임 - 중략 -

2021.10.29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2, 한국문화자원의이해2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2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제6장 조선시대 궁궐 이해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8장 한옥과 마을제9장 한옥과 마을의 문화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 1. 고대왕국의 출현과 궁궐 그리고 궁성1) 인류의 정착과 집의 출현① 궁궐은 근본적으로 집이었음② 인간의 집은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있었음③ 영주거처는 인류의 정착결과로 나타난 문화현상임④ 한국의 경우 약 1만 년 전에 신석기시대가 시작되면서 우리 조상들 역시 한곳에 정착했음2) 왕의 출현과 궁궐 그리고 궁성① 청동기는 농경문화를 더욱 발전시켰고 사람들의 정착과 밀집도 확대됨② 청동기 시대 취락, 촌락, 부락, 음락 사이에는 전쟁이 빈발함③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도랑이나 목책을 설치했는데 이것을 환호라하고 원초적인 궁성이었음 ④ 환호의 등장은 당시 정복과 피정복이 빈발하였음을 의미함 ⑤ 왕이 등장하고 왕이 거처하던 곳이 궁궐임 3) 목조기와집의 출현과 궁궐①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건축 중에는 목조기와 건축이 없었음② 한반도의 북부 지역에는 목조기와라는 새로운 건축기술이 등장했고 기와와 함께 와질토기가 발달함③ 목조기와건축은 지배자들 그리고 종교에 이용됨 2. 삼국시대의 궁궐1) 원삼국시대의 궁궐① 부여의 경우 목책을 둥글게 쌓아 성을 만들고 궁실과 창고와 감옥이 있었다고 함② 부여 동북쪽에 위치한 읍루의 경우 사람들이 산골짜기 사이에 거처하였고 깊을수록 좋은 집으로 간주함③ 마한의 경우 일반사람들의 거처는 아직 초옥 또는 토실이였음 ④ 가야는 김수로가 44년에 도성을 쌓고 궁실을 지었는데 그곳에 흙으로 만든 높이 3척의 섬돌이었다고 함2) 삼국시대의 궁궐①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 중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국가는 고구려임② 고구려는 압록강 중류의 비류수에 정착해 비류궁궐을 세웠는데 그 궁궐은 풀로 지은 여막임 ③ 고구려의 도읍은 압록강 북쪽의 환도성으로 옮겨 미리 환도성에 도성을 쌓고 궁궐을 설치하여 천도에 대비함④ 장수왕이 평양에 천도하면서 궁궐을 지었는데 대표적인 궁궐이 안학궁임⑤ 백제는 기원전 18년에 온조가 위례성을 쌓고 나라를 세움 ⑥ 백제 문주왕때 웅진으로 천도하였으며 성왕 16년에 사비로 천도하면서 반월성을 쌓음⑦ 신라는 오랜 시간 월성이 궁궐로 사용됨 - 중략 -

2021.10.29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제6장 조선시대 궁궐 이해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8장 한옥과 마을제9장 한옥과 마을의 문화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 1. 고대왕국의 출현과 궁궐 그리고 궁성1) 인류의 정착과 집의 출현① 궁궐은 근본적으로 집이었음② 인간의 집은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있었음③ 영주거처는 인류의 정착결과로 나타난 문화현상임④ 한국의 경우 약 1만 년 전에 신석기시대가 시작되면서 우리 조상들 역시 한곳에 정착했음2) 왕의 출현과 궁궐 그리고 궁성① 청동기는 농경문화를 더욱 발전시켰고 사람들의 정착과 밀집도 확대됨② 청동기 시대 취락, 촌락, 부락, 음락 사이에는 전쟁이 빈발함③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도랑이나 목책을 설치했는데 이것을 환호라하고 원초적인 궁성이었음 ④ 환호의 등장은 당시 정복과 피정복이 빈발하였음을 의미함 ⑤ 왕이 등장하고 왕이 거처하던 곳이 궁궐임 3) 목조기와집의 출현과 궁궐①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건축 중에는 목조기와 건축이 없었음② 한반도의 북부 지역에는 목조기와라는 새로운 건축기술이 등장했고 기와와 함께 와질토기가 발달함③ 목조기와건축은 지배자들 그리고 종교에 이용됨 2. 삼국시대의 궁궐1) 원삼국시대의 궁궐① 부여의 경우 목책을 둥글게 쌓아 성을 만들고 궁실과 창고와 감옥이 있었다고 함② 부여 동북쪽에 위치한 읍루의 경우 사람들이 산골짜기 사이에 거처하였고 깊을수록 좋은 집으로 간주함③ 마한의 경우 일반사람들의 거처는 아직 초옥 또는 토실이였음 ④ 가야는 김수로가 44년에 도성을 쌓고 궁실을 지었는데 그곳에 흙으로 만든 높이 3척의 섬돌이었다고 함2) 삼국시대의 궁궐①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 중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국가는 고구려임② 고구려는 압록강 중류의 비류수에 정착해 비류궁궐을 세웠는데 그 궁궐은 풀로 지은 여막임 ③ 고구려의 도읍은 압록강 북쪽의 환도성으로 옮겨 미리 환도성에 도성을 쌓고 궁궐을 설치하여 천도에 대비함④ 장수왕이 평양에 천도하면서 궁궐을 지었는데 대표적인 궁궐이 안학궁임⑤ 백제는 기원전 18년에 온조가 위례성을 쌓고 나라를 세움 ⑥ 백제 문주왕때 웅진으로 천도하였으며 성왕 16년에 사비로 천도하면서 반월성을 쌓음⑦ 신라는 오랜 시간 월성이 궁궐로 사용됨 - 중략 -

2021.10.29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제2장 언어 커뮤니케이션 제3장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제4장 대인 커뮤니케이션제5장 소집단 커뮤니케이션제6장 조직 커뮤니케이션 제7장 공중 커뮤니케이션 제8장 문화 커뮤니케이션제9장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제10장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이해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1) 사회적 의사소통 문제: 사회 각 분야에서 빈번하게 일어남 예) 제주 해군기지 강정마을【서울=뉴시스】2013.07.17.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강정마을회와 제주 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를 비롯한 시민단체 회원들이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평화대표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 인간은 왜 커뮤니케이션 하는가?1) 윌리엄 슈츠(William Schutz)의 대인 욕구(Interpersonal Needs)① 애정욕구: 사랑을, 좋은 감정을 주고받고 싶다.② 소속욕구: 사회와 집단의 한사람이고 싶다.③ 통제욕구: 사람에, 사건에 영향을 미치고 싶다.2) 매슬로우(Abraham Maslow)욕구 5단계(Hierarchy of Needs)① 1단계: 필수생존요소인 공기, 물, 음식, 섹스 등② 2단계: 안전 확보③ 3단계: 사회 일원으로 존재④ 4단계: 자존감⑤ 5단계: 자기실현2. 커뮤니케이션의 본질(1) 커뮤니케이션 학(學)1)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문제에 관한 이론적, 실용적 지식 제공2)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2000여 년 전 고대 그리스 시작3) 시조(始祖)는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BC 384~322)4) 당시인들은 본인 스스로 무죄를 입증해야 했기에, 논리적으로 잘 말하는 설득기술이 매우 중요했음5)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Platon, BC 428/427~348/347) - 수사학(Rhetoric), 대중연설(Public Speaking)의 중요성 강조6) 이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 확대되고, 연구 분야 세분화7) 신문, 방송 등 매스미디어 등장 이후 관심 본격화- 중략 -

2021.10.29 / 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커뮤니케이션과인간, 방통대커뮤니케이션과인간, 방송대커뮤니케이션과인간, 커뮤니케이션과인간시험, 커뮤니케이션과인간요약, 커뮤니케이션과인간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 1. 사회복지 정책과정의 개요1) 정책과정의 일반적 단계J. Anderson 및 C. Johns - 사회문제의 등장 및 정책의제의 설정 - 정책대안의 형성 및 분석 -정책대안의 채택 및 정책결정 - 정책의 집행 - 정책의 평가2)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정책과정연구의 구성3)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복지전문가의 역할(Gilbert & Terrel)사회복지 정책과정의 단계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1. 문제의 발견직접서비스 및 문제와 서비스 간 갭 발견2. 문제 분석사회조사 및 문제의 성격 파악3. 대중 홍보지역사회 조직 및 홍보기법 파악4. 정책목표의 개발사회계획 통한 최종목표와 수단 목표 구분5. 대중의 지지 및 정당성 확보지역사회 조직 및 협상기술 습득6. 프로그램 설계사회계획 통한 책임, 재원 인력 배분7. 집행프로그램 운영관리 및 직접 서비스8. 평가와 사정 사회조사 및 직접 서비스2. 사회복지 정책의제의 형성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① 개인문제 - 사람의 성격 및 타인과의 당면한 관계의 범위 내에 있는 문제 - 사회문제는 개인문제의 발생이 전제됨 - 시간이 흘러 사회성과 보편성 가지게 되면 사회문제로 전환② 사회문제 - 사회성과 보편성을 확보한 개인문제 -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조건과 관련 - 특정 사회조건이 바람직하지 못하여 이에 대하여 무엇이 행해지기를 요구하는 사안 - 집단적 사회행동에 의한 사회적 개입이 필요한 것2) 사회문제의 특성① 문제의 발생 원인과 특성이 사회체계의 결함과 실패에 의하여 발생② 사회구성원이 지배적 사회가치·규범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하는 현상③ 사회문제의 해결 및 고통완화 위해 사회·국가적 차원의 개입 필요④ 사회문제는 상당 기간 지속됨⑤ 해결책은 매우 다양, 종종 갈등관계에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기도 함- 중략 -

2021.10.29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 1. 사회복지 정책과정의 개요1) 정책과정의 일반적 단계J. Anderson 및 C. Johns - 사회문제의 등장 및 정책의제의 설정 - 정책대안의 형성 및 분석 -정책대안의 채택 및 정책결정 - 정책의 집행 - 정책의 평가2)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정책과정연구의 구성3)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복지전문가의 역할(Gilbert & Terrel)사회복지 정책과정의 단계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1. 문제의 발견직접서비스 및 문제와 서비스 간 갭 발견2. 문제 분석사회조사 및 문제의 성격 파악3. 대중 홍보지역사회 조직 및 홍보기법 파악4. 정책목표의 개발사회계획 통한 최종목표와 수단 목표 구분5. 대중의 지지 및 정당성 확보지역사회 조직 및 협상기술 습득6. 프로그램 설계사회계획 통한 책임, 재원 인력 배분7. 집행프로그램 운영관리 및 직접 서비스8. 평가와 사정 사회조사 및 직접 서비스2. 사회복지 정책의제의 형성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① 개인문제 - 사람의 성격 및 타인과의 당면한 관계의 범위 내에 있는 문제 - 사회문제는 개인문제의 발생이 전제됨 - 시간이 흘러 사회성과 보편성 가지게 되면 사회문제로 전환② 사회문제 - 사회성과 보편성을 확보한 개인문제 -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조건과 관련 - 특정 사회조건이 바람직하지 못하여 이에 대하여 무엇이 행해지기를 요구하는 사안 - 집단적 사회행동에 의한 사회적 개입이 필요한 것2) 사회문제의 특성① 문제의 발생 원인과 특성이 사회체계의 결함과 실패에 의하여 발생② 사회구성원이 지배적 사회가치·규범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하는 현상③ 사회문제의 해결 및 고통완화 위해 사회·국가적 차원의 개입 필요④ 사회문제는 상당 기간 지속됨⑤ 해결책은 매우 다양, 종종 갈등관계에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기도 함- 중략 -

2021.10.29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 1. 사회복지 정책과정의 개요1) 정책과정의 일반적 단계J. Anderson 및 C. Johns - 사회문제의 등장 및 정책의제의 설정 - 정책대안의 형성 및 분석 -정책대안의 채택 및 정책결정 - 정책의 집행 - 정책의 평가2)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정책과정연구의 구성3)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복지전문가의 역할(Gilbert & Terrel)사회복지 정책과정의 단계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1. 문제의 발견직접서비스 및 문제와 서비스 간 갭 발견2. 문제 분석사회조사 및 문제의 성격 파악3. 대중 홍보지역사회 조직 및 홍보기법 파악4. 정책목표의 개발사회계획 통한 최종목표와 수단 목표 구분5. 대중의 지지 및 정당성 확보지역사회 조직 및 협상기술 습득6. 프로그램 설계사회계획 통한 책임, 재원 인력 배분7. 집행프로그램 운영관리 및 직접 서비스8. 평가와 사정 사회조사 및 직접 서비스2. 사회복지 정책의제의 형성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① 개인문제 - 사람의 성격 및 타인과의 당면한 관계의 범위 내에 있는 문제 - 사회문제는 개인문제의 발생이 전제됨 - 시간이 흘러 사회성과 보편성 가지게 되면 사회문제로 전환② 사회문제 - 사회성과 보편성을 확보한 개인문제 -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조건과 관련 - 특정 사회조건이 바람직하지 못하여 이에 대하여 무엇이 행해지기를 요구하는 사안 - 집단적 사회행동에 의한 사회적 개입이 필요한 것2) 사회문제의 특성① 문제의 발생 원인과 특성이 사회체계의 결함과 실패에 의하여 발생② 사회구성원이 지배적 사회가치·규범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하는 현상③ 사회문제의 해결 및 고통완화 위해 사회·국가적 차원의 개입 필요④ 사회문제는 상당 기간 지속됨⑤ 해결책은 매우 다양, 종종 갈등관계에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기도 함- 중략 -

2021.10.29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강 통치구조의 조직원리제2강 정부형태제3강 통치작용제4강 국회의 조직과 운영제5강 국회의 입법과 재정에 관한 권한제6강 국회의 국정통제권과 자율권제7강 대통령의 지위와 신분제8강 대통령의 권한제9강 정부의 구성과 조직제10강 감사원과 선거관리위원회제11강 법원의 조직과 원리제12강 법원의 권한과 운영제13강 헌법재판소의 지위와 조직제14강 헌법재판소의 권한(1)제15강 헌법재판소의 권한(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강 통치구조의 조직원리1. 헌법과 통치구조1) 헌법의 목적① 헌법 제1조 제1항: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② 헌법 제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2) 통치구조의 구비조건① 민주적 정당성: 국민의 합의와 참여② 절차적 정당성: 국가권력의 법에 따른 통치3) 헌법은 국민주권원리, 권력분립원리, 의회주의원리, 법치주의원리, 책임정치의 원리 등에 따라 통치구조를 조직하도록 명령2. 국민주권의 원리1) 국민주권의 개념(1) 의의① 국민이 국가의사를 최종적·전반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최고권력의 담당자임을 천명하는 주권재민의 원리② 국가권력의 원천은 국민이며, 모든 국가권력은 국민에게서 유래③ 논의의 필요성(2) 헌법적 근거① 헌법 제1조 제2항: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② 국가기구의 구성과 국가권력의 행사방법: 직접민주제와 간접민주제 - 직접민주제: 국민투표제 (제72조, 제130조 제2항) -간접민주제: 대의제 (제40조, 제41조 제1항, 제66조 제4항, 제67조, 제101조 제1항, 제 111조)- 중략 -

2021.10.29 / 11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통치의기본구조, 방통대통치의기본구조, 방송대통치의기본구조, 통치의기본구조시험, 통치의기본구조요약, 통치의기본구조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강 통치구조의 조직원리제2강 정부형태제3강 통치작용제4강 국회의 조직과 운영제5강 국회의 입법과 재정에 관한 권한제6강 국회의 국정통제권과 자율권제7강 대통령의 지위와 신분제8강 대통령의 권한제9강 정부의 구성과 조직제10강 감사원과 선거관리위원회제11강 법원의 조직과 원리제12강 법원의 권한과 운영제13강 헌법재판소의 지위와 조직제14강 헌법재판소의 권한(1)제15강 헌법재판소의 권한(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강 통치구조의 조직원리1. 헌법과 통치구조1) 헌법의 목적① 헌법 제1조 제1항: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② 헌법 제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2) 통치구조의 구비조건① 민주적 정당성: 국민의 합의와 참여② 절차적 정당성: 국가권력의 법에 따른 통치3) 헌법은 국민주권원리, 권력분립원리, 의회주의원리, 법치주의원리, 책임정치의 원리 등에 따라 통치구조를 조직하도록 명령2. 국민주권의 원리1) 국민주권의 개념(1) 의의① 국민이 국가의사를 최종적·전반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최고권력의 담당자임을 천명하는 주권재민의 원리② 국가권력의 원천은 국민이며, 모든 국가권력은 국민에게서 유래③ 논의의 필요성(2) 헌법적 근거① 헌법 제1조 제2항: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② 국가기구의 구성과 국가권력의 행사방법: 직접민주제와 간접민주제 - 직접민주제: 국민투표제 (제72조, 제130조 제2항) -간접민주제: 대의제 (제40조, 제41조 제1항, 제66조 제4항, 제67조, 제101조 제1항, 제 111조)- 중략 -

2021.10.29 / 11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통치의기본구조, 방통대통치의기본구조, 방송대통치의기본구조, 통치의기본구조시험, 통치의기본구조요약, 통치의기본구조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Unit 2.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Unit 3. Disease DetectivesUnit 8. Ancient EgyptUnit 9. Organ TransplantationUnit 11. Five News Words (1)Unit 12. Five News Words (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Unit 2 -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01 Whether we like it or not, the world we live in has changed a great deal 1) in the last hundred years, and it is likely to 2) change even more 3) in the next hundred. Some people would like to stop these changes and go back to what they see as a purer and simpler age. 4) But as history shows, the past was not that wonderful. It was not so bad for a privileged minority, 5) though even they had to do without 6) modern medicine, and childbirth 7) was highly risky 8) for women. But for the vast majority 9) of the population, life was nasty 10) and short. 11)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든 말든 간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지난 100년 동안 꽤 큰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도 훨씬 더 변할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들을 멈추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더 순수하고 더 단순한 나이로 보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역사가 보여 주듯이 과거는 그리 훌륭하지 않았다. 비록 특권계층의 그들이 현대 의약품 없이는 훨씬 나쁘지 않았지만, 출산율은 여성들에게도 매우 위험했습니다. 하지만 인구 대다수에게 삶은 추악하고 짧았습니다.Key Words and Phrases1) a great deal: 상당히, 꽤 2) be likely to do〜 : 〜할 것 같다 3) even more: 한층 더, 훨씬 더 4) age eiʤ: n. 시대, 시기 5) privileged minority: 특권층의 소수 • privileged pírvəliʤd: 특권을 가진 privilege pírvəliʤ: v. 특권을 주다. n. 특권 • mainɔ ́ ːriti: n. 소수인6) do without〜: 〜없이 지내다 7) childbirth tʃáildbɜ:rθ: n. 출산, 분만 8) highly risky: 지극히 위험한 • risky ríski: a. 위험한 • risky의 명사형은 risk. 9) vast majority: 대부분의 다수인들 • vast væst, vɑːst: a. 방대한, 막대한 • majority mǝdʒɔ ́(ː)rǝti: n. 대부분, 대다수10) nasty nǽsti: a. 거친, 험한 11) short ʃɔːrt: a. 짧은, 단명한Comprehension Checkups1) 앞으로 100년간의 세계의 변화가 과거 100년의 변화보다 어떨까? ► 훨씬 더 변화가 클 것이다.2) 과거의 세계는 대다수 인들에게 어떠하였는가? ► 특권의 소수 인에겐 그다지 나쁘지 않았겠지만, 대다수 인들에게는 힘들고 단명했다.Structures in Focus1) the world we live in has changed a great deal in the last hundred years ▪ the world (which/that) we live in: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구문.▪ ‘have + PP’가 현재완료를 나타냄.2) But as history shows, the past was not that wonderful.▪ that이 지시부사로서 ‘그렇게, 그 정도로’ 를 의미한다.- 중략 -

2021.10.29 / 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대학영어, 방통대대학영어, 방송대대학영어, 대학영어시험, 대학영어요약, 대학영어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제2장 소설의 구조 - 이야기(서사)와 서술행위제3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제2부 이야기 요소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제2장 사건과 플롯제3장 배경과 시공간제3부 서술의 방법제1장 서술자와 시점제2장 소설의 언어와 문체-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1. 소설의 개념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④ 소설의 본질적인 특징은 꾸며 낸 이야기로서의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그 연원을 서양의 고대 서사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도 있고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을 수 있음 ⑤ 전격적인 시대 변화를 배경 삼아 등장한 근대소설은 합리적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보여주고 넓은 의미에서 풍속에 대한 해석과 비판을 수행하며, 인물의 성격과 사건과 인과관계가 철저히 탐색되는 소설로서, 근본적으로 리얼리즘에 입각한 형식을 말함 2. 소설의 현재와 미래 ① 20세기 이후 소설은 다양하게 발전되어 옴② 인간 심리에 대한 심층 분석을 소설로 끌어온 심리주의 소설 19세기 소설이 보여 준 사실성의 세계를 확대, 심화시켰다고 할 수 있음③ 20세기 중반 이후 영상매체의 급속한 확산한 컴퓨터의 보급으로 소설은 다양하게 변화하였음 ④ 소설이 종이책뿐 아니라 전자책으로 유통 된지 오래되었음⑤ 주변 장르와 결합된 다양한 글쓰기기가 위와 같은 실험적인 매체와 만나 경계 없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분명 전통적인 소설가들이 우려의 눈으로 바라볼 문제일 것임 3. 소설의 존재이유① 소설은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의 표현욕구의 산물임 ② 현실에서 이룰 수 없다는 것들을 허구적으로 재구성된 세계 속에서 이루어 내어 안락과 만족을 얻으려는 마음가짐 때문임③ 현실에 대한 호기심과 통찰의 갈망임④ 문학작품 혹은 소설이 독자에게 일정한 교훈성을 준다는 공리주의적 입장과 감동과 재미를 가져다주어야 한다는 쾌락주의적 입장의 대립은 이제는 거의 상식적인 것임 - 중략 -

2021.10.29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소설론, 방통대현대소설론, 방송대현대소설론, 현대소설론시험, 현대소설론요약, 현대소설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제2장 시론제3장 소설론제4장 비평론제5장 수필론제6장 희곡론제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제1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제1장 총론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학을 예술의 형식으로서 정의하는 방법을 우주, 독자, 작가, 작품이라는 네 가지 좌표로 나눔. 각각을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객관론)이라고 명명(2) 문학의 기원설① 예술이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 예술의 창작심리, 즉, 예술본능을 중심으로 예술의 기원을 고찰하는 경우 ㉠ 모방충동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리스로부터 유래됨. 예술이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 아리스토텔레스 :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것.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모방을 잘하는 동물인데, 애초부터 이 모방에 의하여 배움- 충동은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 유희 충동설: 인간에게는 본디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유희본능에서 예술이 나옴- 스펜서: 사람에게는 원래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다른 동물들은 종족보존과 생명보존을 위하여 모든 정력을 다 바치지만, 사람은 ‘정력의 과잉’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희본능의 시원이 됨. 그리고 예술은 이 유희본능이 밖으로 나타난 것에 지나지 않음- 스펜서에 의하면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 됨 ㉢ 자기 과시설- 허드슨의 ‘문학연구서설’에서 문학을 만드는 인간의 심리적 동기: 우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기표현의 욕구, 우리들의 인간과 그 활동에 흥미를 가지는 것, 우리들의 현실의 세계 및 공상의 세계에 대한 흥미, 우리들이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② 예술이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 헌과 그로세의 발생론적 기원설 ㉡ 헌은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이라는 네 개의 실용적인 동기가 예술의 기원이라고 밝힘 ㉢ 타일러의 ‘원시문화’ : 우리 문화제도와 인공물들이 선대 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들의 반복이라고 함③ 원시종합예술성 ㉠ 한국문학의 고전시가: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 ㉡ 시가, 음악, 무용의 삼위일체인 미분화 상태가 시가의 기원이자 원천2. 문학의 어원과 속성(1) 문학의 본질① 문학은 인간의 지적인 작업과는 구별되며 또한 예술이라는 상위개념과도 구별되는 특성을 지님② 문학작품은 말이나 글자를 그 표현매체로 택한다. 따라서 문학의 본질이란 시, 소설 등 각 장르의 특성이 아니라 그 상위개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말하는 것- 중략 -

2021.10.29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학의이해, 방통대문학의이해, 방송대문학의이해, 문학의이해시험, 문학의이해요약, 문학의이해기말시험, 2021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