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의 필수 요소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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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의 필수 요소 4가지
목차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의 필수 요소 4가지
(1)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3) 교환
(4) 시장
* 참고문헌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의 필수 요소 4가지
1984년 미국의 마케팅학회(AMA)는 마케팅을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계화, 서비스를 생산하고 생산된 제품에 대한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William et al., 1987: 5). 이러한 마케팅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마케팅의 기본요소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마케팅은 인간의 욕구와 수요에서 시작한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의식주, 안전, 소속감, 자존감 등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데, 이 같은 욕구들은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생리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조건 그 자체에 의해 생겨난다.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호(want)를 갖게 된다.
이러한 선호는 문화나 사회에 따라 다르며, 학교, 기업, 가족 등의 사회적 제도나 힘에 의해 형성되고 끊임없이 변형되어 왔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그것을 수요(demand)라고 한다. 즉 지불능력이 있는 욕구는 시장에서 수요가 된다.
소비자들은 제품이 가져다줄 혜택이나 이익을 계산하고, 지불되는 금액에 비해 가장 큰 이익을 제공하는 제품을 선택한다.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그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킨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욕구나 수요의 충족이라는 면뿐만 아니라 어떤 대안을 얻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를 동시에 생각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지침이 되는 개념은 각 대안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가치라는 것은 고객이 그 제품을 소유하고 사용하여 획득한 혜택(혹은 이익)과 그 제품을 획득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간의 차이이다.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객 만족수준이다. 만족은 소비자의 기대에 비하여 가치를 전달하는데 있어 제품에 대해 지각하는 성능에 좌우된다. 만약에 제품의 성능이 소비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그 구매자는 불만족하게 된다. 반면에 제품의 성능이 기대에 일치한다면 구매자는 만족하는 것이다.
(3) 교환
마케팅은 사람들이 교환을 통해서 그들의 욕구나 수요를 충족하려고 결정하였을 때 발생한다. 교환(exchange)이란 어떤 측면으로부터 바람직한 목적물을 획득하고 그 대신에 상대방에게 어떤 것을 제공하는 행위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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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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