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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그린마케팅의 이론 및 현황
1. 그린마케팅이란?
2. 그린 마케팅의 등장 배경
3. 그린마케팅의 현황
4. 그린 마케팅의 필요성
5. 그린마케팅의 구조와 실천주체
III. 선정이유
IV. 기업소개
1. 회사연혁
2. 웅진코웨이 소개
V. STP전략
VI. 4P분석
VII. 웅진코웨이의 그린경영 (CSR 피라미드 중심으로 분석)
1. Economic (be profitable)
2. Legal (obey the law)
3. Ethical (be ethical)
4. Philanthropic (contribute to the community: improve quality of life)
VIII. 기업, 소비자, 정부의 상호관계 분석
Ⅸ. 결론
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혁명 이후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현대사회는 물질문명의 혜택을 누리게 되었지만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 자원고갈과 환경파괴의 외기를 초래하였으며 급기야는 환경 문제가 인류생존의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최근 지구의 이상적인 기후변화, 오존층의 파괴, 사막화현상, 해양오염 등의 범지구적인 환경오염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큰 위험으로 다가오며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나타내주고 있다. 이러한 전 지구환경문제가 세계무역기구에 의해 국제무역을 제한하고 압박하는 장벽으로 등장함으로써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이러한 환경문제에 대한 전략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환경투자와 같은 실천적인 면에서는 아직도 초기단계이며 노력 또한 몇몇 대기업만 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마케팅의 대외적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인한 자원낭비, 자원파괴, 환경공해 등으로부터 보호받기를 원하는 소비자 집단이 점차 증가하여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런 변화에 따라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기업들도 이러한 환경을 의식하는 소비자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으로서 그린마케팅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린마케팅은 고도 산업화 시대의 도래, 사회적 마케팅의 등장, 환경 중심주의의 대두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공해로 인한 여러 가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환경보존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으로서 소비자를 보다 넓은 차원에서 인식하여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환경문제는 기업 경영의 핵심과제가 되었고 국내소비자들도 점차 그린 제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서 학자들은 그린 마케팅의 시대가 앞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환경의 시대를 맞이하여 그린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으로 인식되어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현재 국내에서는 그린마케팅에 대한 보편적인 인식이 웰빙, 녹차, 초록색과 같은 이미지에 한정되는, 기초적인 수준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린마케팅이란 이러한 요소들을 포함함은 물론이며, 기업을 지속 가능하게 하고 이들로 하여금 사회가 보다 아름다워지도록 하는 수준까지 담아 윤리적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건전한 노사문화, 사회에의 기여라는 넓은 개념까지 포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우수한 그린경영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들의 현황은 어느 정도인지 이론과 사례를 바탕으로 진단하고 그린마케팅의 개념이 어떻게 지속가능경영, 사회공헌 등의 보다 높은 차원의 개념까지 연결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그린마케팅의 이론 및 현황

1. 그린마케팅이란?

사회 시스템적 접근에서 제기되는 기업과 사회와의 상호 의존서와 환경보전 문제를 더욱 강조한 개념으로서 환경문제의 해결을 통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며, 인류의 공통적인 관심사읜 환경보존의 문제를 기업의 기회요인으로 포착하여 기업의 장기적 이윤과 소비자의 장기적 복지를 동시에 추구하려는 전략적 마케팅이다.
참고문헌
■서적

김종의 한동여 외,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형설출판사, 2008
박재기, 『그린마케팅』, 집문당, 2006
Donald L Perry, 『Social Marketing Strategies: Conservation Issues and Analysis』, Pacific Palisades, Good Years, 1976

■논문

정지혜, 「친환경 소비 고객 세분화」, LG Business Insight, LG경제연구원, 2009, 3, 4,
Anne Marie Kelly, 「THE GREENESTADULTS ARE ALSO THE MOST TECH-SAVVY」,
Consumer Intelligence Media Mark & Intelligence, 2008, 5, 29
최경운, 「그린마케팅이 떨쳐내야 할 5가지 유혹 LG Business Insight」, LG경제연구원, 2010. 1. 27
권민주, 「환경 메시지 유형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대학원, 2006
노화봉, 「그린마케팅 지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대학원, 2006

■웹사이트

www.ecomileage.seoul.go.kr
www.coway.co.kr

■블로그

http://blog.naver.com/saper?Redirect=Log&logNo=50079772760
http://blog.daum.net/mepr_greenwing/7632301

■뉴스

아시아경제 2010.01.04
뉴스포커스 2010.05.26
스포츠서울 2009.10.07
한국경제 2008-10-16
매일경제 2009-05-12
헤럴드 경제 2010-03-30
헤럴드 경제 2009-09-29
헤럴드 경제 2009-10-17
MTN 뉴스 2009-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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