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제일제당 「식물나라 화장품」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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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식물나라의 등장

2. 식물나라 출시 당시의 시장환경
1) 시장상황
2) 소비자 인식 및 태도
3) 제품의 컨셉 도출

3. 식물나라의 마케팅 전략
1) 기회시장 발견과 진출전략
2) 제품전략 : product
3) 가격전략 : price
4) 유통전략 : distribution
5) 광고전략 : advertisement
6) 촉진전략 : promotion

4. 성과
1) 시장과 경쟁사 반응
2) 식물나라의 매출과 기타성과

5. 성공요인과 향후전략
1) 식물나라 성공요인과 교훈
2) 현재의 문제점과 SWOT 분석
3) 소비자의 불만
4) 향후 마케팅 전략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1. 식물나라의 등장

제일제당이 화장품 사업을 시작해 "식물나라" 브랜드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첫째, 제일제당 비전(vision)인 새로운 생활문화 창조라는 회사 업의 개념과 일치했기 때문이며, 둘째, 기존의 생활용품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됨에 따라 사업전개에 따른 자원배분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때문이었다. 셋째는, 부가가치가 높은 화장품 사업에 진출함으로써 회사의 장기적인 손익구조를 개선시킬 역할을 담당하는데 있었다. 또한, 제일제당의 강점인 기존의 슈퍼의 유통망과 판매력을 활용하여 유통가격의 거품을 제거하고, 선진국형의 구매구조를 모방하고, 소비자들을 통한 조사 결과, 합리적인 가격의 화장품이 성공률이 높다는 것이 판단되었다.

① 제품과 유통경로 컨셉트 도출의 배경
순하고 깨끗한, '슈퍼용 화장품'이라는 제품 컨셉 측면에서는 화장품에서 소비자가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가 자신의 피부에 맞아야 하고, 자극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때 당시 이미 '식물나라 비누'가 출시된 상태였고, 이름이 독특했기 때문에 기존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관계마케팅의 역할)에 착안해 '식물나라'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유통측면에서 보면 화장품 시작 처음에는 무리한 경쟁은 피하기로 했었는데, 화장품의 주경로 즉, 전문점, 할인점에는 경쟁이 필수적이다. 전문점이나 할인점은 한 개 회사에 수십 개의 브랜드가 들어와 았고, 엄청난 비용에 대한 혜택과 점주에게 혜택을 주고 가격을 할인하기 때문에 무리한 경쟁은 필수적이었고, 따라서 가능한 한 경쟁을 피해야 했다.

유통측면에서 보면 화장품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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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5 15: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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