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_현행 평생교육 정책사업 중 1개를 선정하여 그 개요, 성공요인, 기대효과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기타 시 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관, 교육청 등의 정책 내용을 참고로 하여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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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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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평생교육의 개요
(2) 지역평생교육의 성공요인 및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독교육,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 교육활동으로 정의된다. 이에 현대사회는 급격한 사회적·경제적 변화로 인해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확대되면서 평생교육의 교육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에 현재 국가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을 전개하고 있는데, 국가적 차원에서 시행하는 평생교육정책 중에서 지역평생교육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지역평생교육의 개요
지역평생교육의 사업 목적 인생 100세 시대에 대비하여 지역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하여 전 생애에 걸쳐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면서 국민행복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즉, 평생교육진흥원(시·도), 평생학습도시(시·군·구), 평생학습센터(읍·면·동)으로 이어지는 추진체제 및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등의 평생교육 추진기반 구축하고 있는데, 이는 읍·면·동까지 이어지는 국가 평생교육 추진체제 완성을 통한 모든 국민의 학습권을 보장하려는 것이다. 또한, 지역평생교육은 평생학습자원 간의 네트워크 구축, 주민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 등을 통해서 지역의 사회통합, 경제발전, 지속가능성 확대를 유도하는 창조적 학습공동체의 형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한편, 마을 단위 풀뿌리 평생교육을 통한 학습문화 조성으로 지역사회 혁신과 발전 도모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세대별·계층별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더불어 경력단절여성, 은퇴(예정)자 및 베이비붐 세대를 포함한 중·장년층에 초점을 두어 경제적 자립역량 강화 및 사회공헌 확대를 위한 제2차 학습기회 지원과 지방자치단체 특성과 연계한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습형 일자리 확대하려고 한다.
- 참고문헌
-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https://www.nile.or.kr/
· 평생교육경영론 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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