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의이해_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콜버그(Kohlberg)는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으로 유명한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그는 당시 심리학에서 잘 다루지 않았던 도덕성에 관심을 두면서 피아제 이론을 기초로 수정·확대하여 문화 보편적이면서 전 생애를 포괄한 자신만의 도덕이론을 정립하게 된다. 콜버그는 원래 인지적 도덕성을 강조하여 인지적 요소의 우선성을 강조하면서 사회적·도덕적·심미적 영역에서의 발달에도 인지적 구성요인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그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성숙한 사고가 일련의 심리학적 구조 또는 단계의 재조직화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며, 이러한 발달은 경험에 의존한다고 제안한다. 따라서, 그는 도덕발달은 역할채택을 포함하여 대인관계의 경험과 사회적 경험에 의존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지닌 교육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도덕성 발달에 적용하여 연구대상에서 제시된 하인즈 이야기라는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것으로 개인의 도덕적 사고단계를 3수준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1수준인 전 인습적 도덕성은 옭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을 자신의 행동이 초래할 직접적 결과를 그 기준으로 내리며, 이에 만 9세 이전의 아동들에게는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수준이지만 성인들 중에서도 이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김경미 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2005
·유지연 저,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인천,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