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3 / 2024.02.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목차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1) 준비과정
(2) 사정과정
(3) 수행과정
(4) 평가 및 종결과정
*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1) 준비과정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인 준비과정에서는 학교사회복지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자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그들로부터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승인을 획득한다. 그리고 학교영역과 관련된 법과 정책, 학교 외부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지역사회 현황과 지역 내 역동성, 학교의 욕구와 자원,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성,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의 전문적 실천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근거로 사회복지서비스의 목표와 목적에 맞는 사업 계획을 수립하며 학교 측과 협의, 조정한다.
(2) 사정과정
두 번째 단계인 사정과정에서는 준비과정에서 수집한 내용을 근거로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중재 계획을 수립하여 세 번째 단계인 수행과정의 토대를 마련한다. 이 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상황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하고, 클라이언트가 속한 학생을 포함한 학교, 가정, 지역사회체계가 가지는 개별적인 정보의 의미를 기초로 학생의 개인 내적 생활, 대인 관계적 상호작용 및 학생이 기능하고 있는 환경체계 간의 상호역동적인 통찰을 통해 클라이언트에 미치는 장애요인을 사정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는 실천을 위한 중재계획을 수립하는데 여기에는 주요 문제에 대한 진술, 개입목적과 목표설정, 중재활동 결정, 평가척도 및 평가방법에 대한 기술이 포함된다.
(3) 수행과정
세 번째 단계인 수행과정은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클라이언트로서 학생 또는 학생체계와 관련된 문제가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된 시점에서부터 시작된다.
일단 클라이언트가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면 학교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서비스 전달체계를 우선 구성하고 대상범위(개별학생,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결정하며 우선적인 개입대상에 대한 욕구와 문제를 사정하고 그에 따른 목적과 실행목표를 정한다. 그러고 나서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중재전략을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실행한다. 따라서 대상범위에 따라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수준의 학교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다.
(4) 평가 및 종결과정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목차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2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3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4학교사회복지실천현황 5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6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란학생-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 사회복지개론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에 종사하는 복지사의 역할8. 학교사회복지사가 되는 방법9. 학교사회복지사와 상담교사 비교10.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및 발전방향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 : 시대와 학자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 된다.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을

  •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개관하고,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천관련 제도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복지실천1. 고대2. 일제시대II. 사회복지실천의 도입기 : 한국전쟁 전후의 사회복지실천 발달III.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확대기와 전문화1. 사회복지실천의 본격적인 활성기와 전문화2. 현대의 사회복지실천IV. 한국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과제 및 개선방향* 참고문헌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개관하고,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천관련 제도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서구의 사회복지 발달과정

  •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택한 후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을 적용하여 프로포절을 작성하시오
  •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택한 후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을 적용하여 프로포절을 작성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1) 접촉단계2) 사정 단계3) 행동 단계4) 평가 및 사회지도 단계2.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관련 사례3. 위 사례에 대해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을 적용한 프로포절 작성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책임지고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목차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1(1) 초기과정(2) 중간과정(3) 종결과정I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2(1) 준비 및 사정단계(2) 실행단계(3) 평가 및 종결단계II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3(1) 계획단계(2) 사정단계(3) 개입단계(4) 평가단계*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I.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단계별 정리1(1) 초기과정초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