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그 적용 사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와 기본가정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시작하기
2) 문제규명
3) 계약하기
4) 실행
(1) 실행단계의 사정
(3) 개입전략의 실행
(4) 진행과정의 확인과 점검
5) 종결
3.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
1) 시작하기
2) 문제 규명
(1) 클라이언트
(2) 사회복지사
(3) 표적문제의 우선순위
3) 계약
4) 실행
5) 종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과제중심모델에서 제시하는 실천과정은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다. 즉, 시작하기, 표적문제의 규명, 계약하기, 실행, 종결의 단계다. 사회복지실천의 일반적인 과정과 마찬가지로, 과제중심모델의 각 단계는 엄격하게 분리되기보다 필요에 따라 상호 중복되거나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등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모델에 비해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은 체계적이다. 체계적 실천을 통해 시간, 노력,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실천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한다.
1) 시작하기
일반적으로 클
.
.
3.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
사례의 내용은 김갑수(가명, 13세)는 도벽과 거짓말, 친구들과의 잦은 다툼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만성 우울증인 어머니는 집안일과 자녀양육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하여 자주 친정에 가 있다. 건설업에 종사하는 아버지는 장기간 집을 비우는 일이 잦고, 집에 있는 날에도 술을 많이 마시고, 갑수에서 강압적인 요구를 많이 하는 편이다. 갑수는 초등학교 입학할 때까지 온순한 편이었으나 초등학교 3학년 때 우울증이 재발한 어머니의 입원이 길어지자 학교를 자주 빠지고, 동네 형들과 어울려 다니며 집에 들어가기 싫어하는 등 부적응적 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0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