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행동]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 개념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필요성
Ⅱ. 학교사회사업의 발달과정
1.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2. 영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3.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Ⅲ. 학교사회사업실천의 준거틀
1.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
2. 능력지향적 관점(competence orientation)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
2. 학교변화모델(제도적 변화 모델: Institutional Change Model)
3. 체계모델(System Model)
4. 학교 상호활동 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
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Ⅵ.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사례분석
1. 연구의 분석틀
Ⅶ.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2. 대처방안
Ⅷ. 결론
- 본문내용
-
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학교사회사업 개념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이다.
1) 개념적 정의
(1) Skidmore, Thackeray,& Farly, Winter & Maluccio(1988:210)
학교 내 교육- 학습의 과정에 장애 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사업의 한 실천영역이다.
(2) Costin(1981)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분야다.
(3) Allen-Meares 외(1996)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4)한인영 외(2001)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실천의 전문분야다.
결국 여러 이론을 종합하면 학교사회복지는 교육권에 대한 배분적인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와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전문분야로 학생의 문제를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하려는 사회복지 실천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은미(1995), “중등학교 교도활동의 실태와 학교사회사업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논문
노혜련. 김상곤(2005).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논총 제8집 pp. 159-197.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오승환(2000). “교육부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운영결과에 대한 비교사례연구”. 학교사회사업 제 3호, pp. 197-220.
윤철수(1995).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홀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종삼 외 공저(2007). 사회복지학개론. 서울: 학지사.
장인협(1991),『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김기태 외(2002),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김기환(1996),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한국아동복지학」, Vol. 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