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행동]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 개념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필요성

Ⅱ. 학교사회사업의 발달과정
1.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2. 영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3.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Ⅲ. 학교사회사업실천의 준거틀
1.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
2. 능력지향적 관점(competence orientation)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
2. 학교변화모델(제도적 변화 모델: Institutional Change Model)
3. 체계모델(System Model)
4. 학교 상호활동 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

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Ⅵ.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사례분석
1. 연구의 분석틀

Ⅶ.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2. 대처방안

Ⅷ. 결론
본문내용
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학교사회사업 개념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이다.

1) 개념적 정의
(1) Skidmore, Thackeray,& Farly, Winter & Maluccio(1988:210)
학교 내 교육- 학습의 과정에 장애 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사업의 한 실천영역이다.
(2) Costin(1981)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분야다.
(3) Allen-Meares 외(1996)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4)한인영 외(2001)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실천의 전문분야다.

결국 여러 이론을 종합하면 학교사회복지는 교육권에 대한 배분적인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와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전문분야로 학생의 문제를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하려는 사회복지 실천과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은미(1995), “중등학교 교도활동의 실태와 학교사회사업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논문
노혜련. 김상곤(2005).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논총 제8집 pp. 159-197.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오승환(2000). “교육부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운영결과에 대한 비교사례연구”. 학교사회사업 제 3호, pp. 197-220.
윤철수(1995).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홀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종삼 외 공저(2007). 사회복지학개론. 서울: 학지사.
장인협(1991),『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김기태 외(2002),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김기환(1996),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한국아동복지학」, Vol. 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의 모델 중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과 학교연계통합서비스 모델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연계통합서비스도 등장하였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학교사회사업의 모델 중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과 학교연계통합서비스 모델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과 학교연계통합서비스 모델 개념1)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이 모델은 인간행동의 발달과 수정에 대한 사회적 변인들의 역할을 강조한 사회학습이론의 원칙들에 근거하고 있으며 어린 시

  • 학교폭력의 개념 및 원인
  • 학교, 이웃, 선생님과 적대적 관계, 초기 성적 활동에 대한 동료들의 압력, 갱 집단의 개입 등과 같은 동료 상황과 가족 밖에서의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주장한다.그러므로 사춘기에 시작되는 공격적 행동은 가족특성에 의해 받는 영향은 비교적 적은 반면 학교에서의 실패, 비합법적 기회구조의 출현, 비행친구들과의 교제 등이 더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고 말한다.홍금자, 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
  •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는 결국 (1) 모든 학생은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받을 권리와 개인의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2) 교육과정은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성적 향상에만 국한하지 않고, 학생의 심리 ․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생활지도도 포함하여야 한다고 믿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사회사업 지식을 습득

  •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인식개선교육
  • 사업의 필요성1)경쟁위주의 학교교육으로 인한 극심해지는 사회병리현상과 자발적 해결능력의 부재오늘날 경쟁 지향적인 학교교육은 초등학교시절부터 학업에 매달리는 아동들을 양산하고 있으며 또래관계에서부터 배우게 되는 인간의 존엄성 보다는 학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욱 가치있는 행동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가치는 배우지 못한 까닭에, 아동들은 상기와 같은 문제

  •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1. 초기 형성단계 : 학교-가정 연계자인 방문교사2. 전문화로의 발전단계 : 학교사회사업의 등장3. 학교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 단계 :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4. 미국 교육의 최근 동향* 참고문헌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학교사회사업은 종래의 3R 위주의 지나친 주입식 교육과 대량교육(Mass Education)에서 오는 폐단에 대한 자각에서 행동과학의 지식에 근거를 둔 인간 행동의 이해를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