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끝!
18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 : 시대와 학자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 된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말한다. 또한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 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당위성
1)국가는 모든 국민에게 공평한 교육기회와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2)학생은 교육기회의 배분적 평등권을 누릴 권리가 있다.
3)국가는 학교환경에 적극 개입하여 교육병리현상을 예방하여야 한다.
4)학교는 공공기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5)사회복지실천분야로써 학교가 포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과 약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과 약점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란2.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1) 학교상담의 문제점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3) 시범 학교사회복지 운영의 문제점3.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과 약점1) 강점2) 약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를 포괄하면서 사회복지의 실천 즉 개별상담이

  •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발전방안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목 차Ⅰ. 개념과 목적1. 개념2. 목적Ⅱ.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1. 이상적인 교육환경과 현실적인 교육환경2.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Ⅴ. 학교사회복지의 유형별 특성 비교Ⅵ. 외국의 학교사회복지1. 영국의 교육복지서비스(1) 교육복지서지스의 역사(2) 교육복지서비스의 실천(3) NASWE에 따른 교육복지사의 기본적인 업무2. 미국의 학교사회복지(1) 학교사회복지의 발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복지
  • REPORT학교사회복지서론1.학교사회복지의 개념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2)학교사회복지의 정의.3)사회복지의 목적.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1) 방문교사시기(1900~1930년대)(2) 전문화시기(1940~1970년대)(3) 통합적 서비스 시기(1980년대~현재)2) 영국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3)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1) 1945년 해방이후부터 1960년대 후반(2) 1070년대 이후부터 현재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1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복지
  • 학 교 사 회 복 지LOGO학교사회복지의 개념312학교사회복지의 발달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사회복지사의 역활33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과 과정34*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는 학교부적응학생들의학업성취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학교,가정,지역사회환경과 관련하여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 체계망을 형성하여 학생문제에 대해,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함으로써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란?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 (1)목적(2)필요성 1)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사회적 기능3)사회적 책임 4)전문직의 정체성3.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도입기 (2) 발전기 (3) 과도기 (4) 확립기4.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기능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2) 학교사회복지의 기능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향과 현황 (1) 실천방향1) 학교중심접근방법 2) 기관중심접근방법 (2) 현황(3) 문제점 1)학교사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