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발달이론이라는 것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말한다. 발달에 고나한 학설로는 생득성, 경험설, 폭주설, 체제설이있다. 멘델, 계젤, 로크의 백지설 등등 아주 많다.
인간에게 있어서 발달이란 신체적인 측면의 양적 변화와 정신적, 심리적 측면의 질적 변화 모두를 의미한다. 우리 모두가 거쳐 왔을 아동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며 이때의 경험들이 후기 발달에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한 부분이면서 청년기와 성인기 발달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
본 과제에서는 에릭슨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기술해보겠다.
Ⅱ. 본론
1)신생아기
출생 이후 1개월까지가 해당하며 발달 단계중 가장 짧은 시기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
신생아기의 특징은 체온이 성인보다 1~1.5도 다소 높은 편이며 땀샘이 발달하지 않아 체온 조절 기능이 떨어진다. 맥박도 다소 빠르다.[1] 첫 호흡은 출생 시 울음과 함께 시작한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반사 행동이 있는데 크게 생존반사, 원시반사로 나뉜다. 출생시에는 미각과 후각이 매우 발달되어 있어 여러 가지 맛과 향을 구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자료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교수) 저 | 학지사 | 2013.06.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 사회복지 실천과 연관되어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사례에 본인이 사회복지사라는 가정 하에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대처방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인종차별과 여성문제] 스킨헤드와 명예살인에 대해
- 죽음에 대한 전시기획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개념과 진단기준분석 및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치료방법연구 및 나의견해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공공선택론] 공공선택론의 전제, 공공선택론의 요소, 공공선택론과 보편적 서비스, 공공선택론과 환경문제, 공공선택론과 청정대기법, 공공선택론의 종합적 평가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