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이론이라는 것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말한다. 발달에 고나한 학설로는 생득성, 경험설, 폭주설, 체제설이있다. 멘델, 계젤, 로크의 백지설 등등 아주 많다.
인간에게 있어서 발달이란 신체적인 측면의 양적 변화와 정신적, 심리적 측면의 질적 변화 모두를 의미한다. 우리 모두가 거쳐 왔을 아동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며 이때의 경험들이 후기 발달에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한 부분이면서 청년기와 성인기 발달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
본 과제에서는 에릭슨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기술해보겠다.
Ⅱ. 본론
1)신생아기
출생 이후 1개월까지가 해당하며 발달 단계중 가장 짧은 시기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
신생아기의 특징은 체온이 성인보다 1~1.5도 다소 높은 편이며 땀샘이 발달하지 않아 체온 조절 기능이 떨어진다. 맥박도 다소 빠르다.[1] 첫 호흡은 출생 시 울음과 함께 시작한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반사 행동이 있는데 크게 생존반사, 원시반사로 나뉜다. 출생시에는 미각과 후각이 매우 발달되어 있어 여러 가지 맛과 향을 구별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교수) 저 | 학지사 | 2013.06.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성인의 귀납적 성경공부 방법
  • 적용 등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의 마지막인 4장에서는 소그룹을 통한 귀납적 성경공부의 교회로의 적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교회에서의 성인이해와 학습자로서의 성인이해1. 성인 이해1) 성인의 특성과 발달과업교육은 발달하는 인간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그러므로 인간이 어떻게 발달되었는지 살피는 것은 교육의 전제조건이다. 특히 레빈슨(Daniel J. Levinson)과 헤비거스트(Robert J. Havighurst)와 같은 학자들에 따르면 성인에게는 그 연령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기술을 만들고 싶다. 2. 1) 조별과제 수행 시 성취한 점지금까지 이론을 배우고 외우는 일에만 급급했다면,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이론을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보고 또 그 이론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계획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 아직 부족하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서 다음번 과제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또, 지금까지 사례의 클라이언트를 보면서 의도적인 감정보다는 인간적인 동정심이 앞섰다면 이번 과제와 개인과제를 하면

  • 사회과학 형제갈등
  • 발달시키는 역할을 한다. 형제들간의 유쾌한 상호작용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키고 마음의 이론이 형성되는데 도움을 준다. 형제들은 자신들의 부족한 점들, 욕구들 그리고 갈등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들에 대하여 수줍어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들은 서로에게 조망수용기술, 정서적 이해 협상, 타협 능력 그리고 보다 더 성숙한 도덕 추론 형식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결국 아동들은 형제간의

  •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
  • 발달단계를 구분하여 각 발달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 발달과제들은 각각의 단계에서 얻어지는 성공적 해결과 성공적이지 못한 해결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들 발달과제를 달성하는 도중에 인간은 각각의 단계에서 고유의 발달상의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에릭슨이 심리학의 개념을 초월하여 오히려 사고에 관한 설명은 발달을 심리․사회적 점성적 발달에 있어서 자아와 대상의 관계를 기관 양식이라는 개념으로 취급하였기 때문이다. 이것

  • 성격과 가치관, 스트레스
  • 이것이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하면서도 그 해결책이 무엇인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1. 스트레스 유형디스트레스 : 스트레스가 적정수준을 넘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단계에 도달하여박씨의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유해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2. 직무스트레스 ① 원인개인적 차원으로 개인 성장과 개발과 조직에의 헌신과 책임에 대한 압력에 시달리고 조직적 차원으로는 펀드매니저라는 직무특성상 매일 12시간 근무 , 최근 3개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